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1/2차 가자 전투] 오스만 제국의 입구

by 롱카이. 2022. 3. 31.
  • 사막을 가로지른 철도

오스만 제국 팔레스타인 주변 철도선
팔레스타인 주변 철도선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2월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서 잔존 오스만군을 소탕하고 시나이سيناء 반도를 장악했습니다. 하지만 척박한 땅이었던 시나이سيناء 반도는 물이 부족했고 대규모 병력이 이동하기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보급선은 열약했고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열약한 보급선에 수에즈 운하를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이집트원정군에게도 해당되어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을 눈앞에 두고 식수와 병기 보급 부족에 진격하지 못하고 멈췄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보급로를 개척하기 위해 낙타 수송부대로 나일강에서 엘 아리스العريش로 식수를 먼저 보급했고 수에즈 운하에서 엘 아라스العريش를 거쳐 가자 앞까지 철도를 부설했습니다. 반면 오스만 제국 영내로 밀려난 오스만군은 헤자즈 철도와 팔레스타인 철도로 철도보급을 받았고 이집트원정군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처했습니다.


  • 독일제국의 식량고

더욱이 가자غَزَّةَ는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서 밀과 보리, 목재, 염소 등 식량과 자원이 생산되는 곳이었습니다. 1916년 여름 홍수로 감자 농사를 망친 독일제국은 1916년 연말 독일제국의 주식인 감자가 모두 소모되어 루타바카를 감자 대용으로 먹어야 하는 순무의 겨울을 보내야 했습니다. 영양가도 없고 맛도 없는 루타바카는 독일제국의 민간인들과 전쟁터의 독일군 모두 의욕을 잃게 만들었고 독일제국은 병사들과 민간인들의 전쟁의지를 유지하기 위해 밀 등 식량을 구해야 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동맹국 오스만 제국은 독일제국에게 식량원조를 약속했고 독일제국은 가자غَزَّةَ에서 밀과 보리, 염소 등 식량을 수입해 본국으로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독일제국의 적이었던 대영제국은 오스만 제국의 독일제국 식량원조를 막으려 했습니다. 또 대전쟁 전 대영제국의 맥주회사들이 가자غَزَّةَ 지역의 밀을 수입해 맥주를 생산했는데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오스만 제국이 동맹국이 되면서 대영제국의 맥주회사들은 맥주 생산을 멈췄습니다. 그래서 대영제국 정부는 가자غَزَّةَ를 점령해 대영제국의 맥주회사를 되살리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대영제국 정부는 이집트원정군에게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점령을 명했고 이참에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을 거쳐 아나톨리아 반도로 진격하며 오스만 제국의 항복을 받아내려고 했습니다.


  • 칸 유니스 요새 공격 작전

폭격 후 복귀하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폭격 후 복귀하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를 점령하기 전 가자غَزَّةَ 남부에 있는 칸 유니스خان يونس 요새를 정찰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칸 유니스خان يونس 요새에 여러 참호선을 구축해 강력한 방어진을 형성했고 이집트원정군은 가자로 진격하기 위해 칸 유니스خان يونس 요새를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2월 23일 항공정찰로 방어진의 형태를 연구하고 철저한 공격작전을 수립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폭격으로 요새를 파괴하기로 결정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전투기들은 발진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의 독일제국 전투기 격납고와 활주로를 파괴해 독일제국 전투기의 방해를 사전 예방했습니다. 1917년 2월 28일 이집트원정군은 오랜 준비 끝에 항공 폭격으로 칸 유니스خان يونس 요새를 파괴했고 오스만군은 요새가 방어기능을 상실하자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이집트원정군은 요새를 무혈로 입성했습니다. 이로서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입구인 가자غَزَّةَ로 가는 길을 확보했습니다.


  • 제1차 가자 전투

제1차 가자 전투 지도
제1차 가자 전투

이집트원정군은 병력을 크게 2개로 나누어 가자غَزَّةَ로 정면공격하는 부대와 가자غَزَّةَ를 우회해 후방을 차단하는 부대로 나누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가자غَزَّةَ 공격 작전은 라파رفح에서 수행한 작전과 동일하게 도시를 포위해 섬멸하는 것으로 이집트원정군의 앤잭 산악부대ANZMD는 가자غَزَّةَ를 우회해 후방을 차단하는 임무를 담당했습니다. 3월 26일 앤잭 산악부대ANZMD는 가자غَزَّةَ를 우회했고 성공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앤잭 산악부대ANZMD의 우회 성공 전보를 받자 바로 야포 사격으로 오스만군 기지를 포격했습니다. 하지만 당일 안개가 끼었고 포병대는 목표를 찾지 못하고 우왕좌왕했습니다. 당일 자정 안개가 걷히자 이집트원정군은 다시 포격을 재개했고 바로 보병을 투입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 남부의 기지들을 하나씩 점령해갔고 해가 지기 전에 가자غَزَّةَ에 도착하기 위해 서둘렀습니다.

제1차 가자 전투 오스만군
오스만군

하지만 오후 오스만군은 가자غَزَّةَ를 지키기 위해 병력을 가자غَزَّةَ에 집중했고 후방의 오스만군은 앤잭 산악부대ANZMD를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저항으로 가자غَزَّةَ를 점령하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었고 어둠이 점점 찾아오자 초조해져 무리하게 공격하다 부대 간의 틈새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보다 틈새를 먼저 발견했고 급히 병력을 후퇴시켜 재정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3월 26일 가자غَزَّةَ 점령을 포기했습니다. 가자غَزَّةَ 후방에서 오스만군과 싸우던 앤잭 산악부대ANZMD 역시 이집트원정군의 철수 소식을 듣고 오스만군을 피해 후퇴했습니다. 이로서 제1차 가자 전투는 이집트원정군의 패배로 끝이 났습니다.


  • 항공 전초전

사니아 반도로 날아가는 알바트로스 전투기
시나이 반도로 날아가는 알바트로스 전투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는 이집트에 많은 정찰기와 전투기를 배치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정찰기의 항공정찰과 전투기의 폭격으로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허나 오스만 제국 역시 독일제국이 독일제국 항공대를 파견해 오스만군을 지원했고 독일제국 항공대는 알바트로스 신형 전투기를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 배치했습니다. 알바트로스 전투기는 엘 아리시العريش 등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있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정찰기와 전투기들을 요격해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전력을 약화했습니다.

시나이 공항의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시나이 공항의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역시 전투기를 급파해 독일제국 항공대의 공항을 포격하며 대응했습니다. 독일제국 항공대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격납고를 폭격했고 양측은 서로의 기지를 폭격하며 공격했습니다. 양측은 전투기를 파괴하면서 적의 항공정찰을 방해했고 이는 이후 일어날 전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제2차 가자 전투

가자 참호의 오스만군
가자 참호의 오스만군

하늘에서 전투기들끼리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동안 오스만군은 가자غَزَّةَ 앞에 참호를 파고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전과는 달리 오스만군의 철저한 대비에 오스만군 방어선을 정면 돌파해야 했고 이집트원정군은 3개의 군으로 나누어 방어선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4월 16일 각자 작전 지역으로 이동했고 오스만군 방어진을 정찰했습니다. 더불어 오스만군 방어선을 돌파하기 위해 육상전함을 투입했고 다음날의 전투를 준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공격 작전은 상대적으로 느슨한 동부 방어선을 공격해 돌파한 후 중앙 방어선과 서부 방어선을 돌파하는 것이었습니다.

제2차 가자 전투 이집트원정군 Mark 전차
이집트원정군의 육상전함

1917년 4월 17일 동부의 이집트원정군은 2대의 육상전함과 함께 돌격을 시작했습니다. 2대의 육상전함은 오스만군의 공격을 온몸으로 받아내면서 돌격했고 오스만군의 요새와 참호를 수월하게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기관총 공격으로도 육상전함의 진격을 저지하지 못하자 야포로 육상전함을 포격했고 오스만군의 포격을 받은 육상전함은 능선에서 파괴되었습니다. 그래도 육상전함은 오스만군 참호선을 돌파했고 이집트원정군은 동시에 돌격하며 오스만군의 방어선을 돌파했습니다. 이로서 4월 18일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 방어선 돌파에 성공했습니다. 그러자 이집트원정군은 동부의 이집트원정군이 주력이 되어 가자غَزَّةَ로 진격하기로 했고 이집트원정군 동부 부대에 적극적인 지원을 했습니다.

제2차 가자 전투 이집트원정군이 점령한 참호
이집트원정군이 점령한 참호

프랑스 해군도 제2차 가자 전투에 참전했습니다. 프랑스 해군의 전함들은 가자غَزَّةَ 서부의 알리 문타르علي المنطار를 포격했고 알리 문타르علي المنطار의 오스만군은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가자غَزَّةَ의 오스만군 병력은 약화되었고 동부 방어선을 돌파한 이집트원정군은 더욱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후퇴하면서 오히려 부대간 간격이 좁아졌고 병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반면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 서부의 산 때문에 병력이 분산되었고 산 넘어의 오스만군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산을 점령해야 했습니다. 또한 진격하던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 바로 앞의 오스만군 방어진에 가로막혀 더이상 진격하지 못했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산 너머의 오스만군을 격퇴하기 위해 4월 19일에 출동했지만 오스만군은 앤잭 산악부대ANZMD를 격퇴하고 오히려 역공해 앤잭 산악부대ANZMD를 밀어냈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후방으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의 후방은 오스만군에게 노출되었습니다. 4월 20일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 참호의 일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에 더이상 성과를 내지 못했고 후방 위협에 후퇴를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에서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 제국 본토에서 더이상 진격하지 못하고 멈췄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