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메소포타미아 전선

[메소포타미아 전선: 칸 바그다디 점령] 유프라테스 강 인도원정군의 최후의 공세

by 롱카이. 2022. 4. 6.
  • 공백이 생긴 메소포타미아 전선

1918년 1월 중동전선 대부분의 전선은 소강상태에 빠졌고 팔레스타인 전선에서 집중적인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오스만군은 팔레스타인 전선으로 이동했고 대영제국 역시 팔레스타인 공세와 예루살렘 공세로 이집트원정군의 출혈이 심하자 메소포타미아 전선에 있는 인도원정군 병력의 일부를 팔레스타인 전선으로 보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변덕스러운 날씨와 작은 강은 병력의 진격을 어렵게 했고 오스만군과 인도원정군 양쪽 병사들은 뜨거운 태양과 부족한 물에 적극적인 공세를 하지 못했습니다. 더불어 메소포타미아 전선은 인도원정군이 강을 따라 진격하면 오스만군은 후퇴하는 식으로 이루어졌고 지루한 전투에 병사들은 이골이 났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은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인도원정군에게 진격을 명했고 인도원정군은 지루한 전투를 또다시 치뤄야 했습니다.


  • 칸 바그다디 점령 작전

칸 바그다디로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인도원정군은 다음 목표로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을 따라 북상하면 나타나는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를 정했습니다. 허나 라마디ٱلرَّمَادِي에서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로 향하는 길의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 수심은 낮았고 선박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인도원정군은 장갑차 부대와 기병대를 이용해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로 진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 마을에 있었고 속도가 가장 빠른 인도원정군의 장갑차 부대가 마을을 크게 우회해 진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 장갑차
인도원정군 장갑차

1918년 3월 27일 인도원정군의 장갑차 부대들은 장갑차를 타고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 마을의 오스만군 진영 후방으로 우회 이동했습니다. 그 후 기병대가 돌격해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후방에서는 장갑차들이 오스만군을 맞이하고 있었고 장갑차들은 오스만군을 체포했습니다.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 지류를 따라 북상한 인도원정군은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에서 진격을 멈췄고 팔레스타인Palestine에서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에게 전투의 향방을 맡겼습니다.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 방면 인도원정군의 진격은 1918년 3월 28일 칸 바그다디خان البغدادي에서 중단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