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메소포타미아 전선

[메소포타미아 전선: 인도원정군의 북상] 유프라테스 강이 만든 길

by 롱카이. 2022. 3. 28.
  • 사이바 전투

메소포타미아 전선 사이바 전투
사이바 전투

바스라ٱلْبَصْرَة를 점령한 인도원정군은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이 메소포타미아의 수도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하자 오스만 제국은 조급해졌고 슐레이만 아스케리 장군은 이스탄불 포병대와 아랍인&쿠르드인 비정규군을 소집해 부대를 편제한 후 반격하러 메소포타미아로 진격했습니다. 슐레이만 아스케리 참모장이 공격지로 지정한 곳은 바스라ٱلْبَصْرَة 남부의 사이바الشعيبة로 그는 인도제국군의 후방을 공격해 퇴로를 차단하려고 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진격하는 와중 후방 안전을 위해 사이바الشعيبة의 요새에 7000명의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요새에 참호선을 구축하고 철조망을 둘러 적의 기습공격에 대비했습니다. 1915년 4월 12일 오스만군은 사이바الشعيبة에 도착해 야포 사격으로 요새를 공격했지만 요새의 철조망은 파괴되지 않았고 오스만군은 돌격하다 철조망에 가로막혀 후퇴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오스만군이 후퇴하는 것을 포착한 뒤 기습공격을 시도했지만 실패하자 오스만군의 아랍인 비정규군에게 야포 사전 포격 후 돌격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기세를 잡은 인도원정군은 오스만군 정규군을 공격했고 4월 14일 오스만 정규군은 패퇴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후퇴하는 오스만군에게 기병 돌격하며 피해를 입히려고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 아마라 전투

메소포타미아 전선 에피에글 무장 스크류 증기선
에피에글 무장 스크류 증기선

사이바 전투에서 오스만군을 격퇴한 인도원정군의 존 에츨레스 닉슨 총사령관은 찰스 타운센드 인도원정군 제6군 사령관에게 북진해 메소포타미아 북동부의 오스만군을 섬멸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명을 받은 인도원정군 제6군의 찰스 타운센드 사령관은 카룬كارون 강을 따라 북진하며 오스만군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찰스 타운센드 사령관은 인도원정군 제6군에게 카룬كارون 강을 따라 진격할 것을 명했고 오스만군은 아마라ٱلْعَمَارَة 근처 섬들에 진지를 구축하고 그 지역을 지켰습니다. 인도원정군 제6군은 에피에글 무장 스크류 증기선을 타고 카룬كارون 강을 따라 이동했고 인도원정군의 선봉대인 포함들이 선봉으로 북상하다 5월 31일 아마라ٱلْعَمَارَة의 오스만군 참호를 발견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바로 함포사격을 실시했고 오스만군은 참호에서 후퇴해 야포로 에피에글 무장 스크류 증기선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인도원정군의 화력이 더 강했고 인도원정군은 섬들을 하나씩 점령해갔습니다. 오스만군은 포함을 급히 출동시켜 강을 따라 내려가며 인도원정군의 북상을 저지하려고 했지만 인도원정군은 더 강한 화력으로 오스만군 포함을 파괴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915년 6월 3일 아마라ٱلْعَمَارَة의 모든 섬들을 점령했고 오스만군을 소탕한 다음 바스라ٱلْبَصْرَة로 복귀했습니다. 덕분에 인도원정군은 바스라ٱلْبَصْرَة 북부의 오스만군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 나시리야 전투

나시리야 댐 근처에서 벌어진 전투
댐 근처에서 벌어진 전투

인도원정군은 바스라ٱلْبَصْرَة를 점령했지만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의 수심이 낮아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의 수심이 충분히 차오를 때까지 기다렸고 6월 중순 이후 수심이 충분히 차오르자 인도원정군은 소형정을 타고 운하를 타고 진격해 1915년 6월 27일 나시리야ٱلنَّاصِرِيَّة에 도착했습니다. 하지만 나시리야ٱلنَّاصِرِيَّة에는 댐이 있었고 인도원정군은 지뢰 등 폭발무기가 없는 관계로 영국 기술자들을 투입해 댐을 파괴해야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이 북상하는 것을 막아야 했고 댐 주변에 병력을 집중시켜 댐을 파괴하려는 영국인 기술자들을 집중 공격했습니다. 영국인 기술자들은 포화 속에서 댐을 파괴해야 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항공정찰로 오스만군의 위치를 파악한 후 보병 혹은 포함을 보내 오스만군을 공격하며 영국인 기술자들을 보호했지만 오스만군은 기술자들을 놓치지 않았고 계속 공격하며 댐을 필사적으로 지켰습니다. 기술자들은 비무장 상태로 용감하게 전장으로 뛰어들어 댐을 조금씩 파괴했고 7월 25일 댐을 완전히 파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나시리야 댐이 파괴되자 쿠트ٱلْكُوت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은 북상했습니다.


  • 에스 신 전투

메소포타미아 전선 에스 신 전투
에스 신 전투

인도원정군은 강을 따라 북상했지만 곧 8월이 다가왔고 메소포타미아 8월은 매우 뜨거워 인도원정군이 견딜 수 없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잠시 진군을 멈추고 막사를 쳐 뜨거운 햇빛과 땅에서 떨어져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 사이 메소포타미아 기후에 익숙한 오스만군은 나시리야ٱلنَّاصِرِيَّة와 바그다드بغداد 사이에 수많은 참호선을 파고 강가에 대규모의 병력을 배치하며 인도원정군의 북상을 막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뜨거웠던 8월이 지나고 9월 중순 인도원정군은 북상하기 전에 정찰기와 기병으로 정찰을 했고 오스만군이 수많은 참호선을 건설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북상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오스만군이 설치한 참호선을 넘어야 했고 인도원정군은 9월 28일 오스만군의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강 근처의 오스만군의 참호를 정면 공격했고 포함으로 오스만군 측면을 포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의 강력한 화력에 밀려났고 참호 방어선을 돌파 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바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 기병대는 오스만군을 추격하려고 했지만 오스만군을 놓쳐버렸습니다. 그래도 인도원정군은 바스라ٱلْبَصْرَة에서 꽤 멀리 진격하며 바그다드بغداد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는 보급선이 길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습니다.


  • 길어진 보급선

바스라의 유프라테스 강
바스라의 유프라테스 강

인도원정군은 유프라테스 강에 보급선을 띄워 최전방의 인도원정군에게 보급을 했습니다. 하지만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은 폭이 좁고 수심이 낮은 강으로 대형선을 띄워 대규모 보급을 하기에 부적합했습니다. 그렇다고 지상으로 보급을 하기에는 수많은 강들이 있는 메소포타미아 하구의 특성상 도시와 도시를 이동하는데 수많은 강을 건너야 했기 때문에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은 불규칙적으로 수심이 급격히 변동해 수심이 깊어지기 때문에 때를 잘 맞추면 대형선을 띄워 보급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도원정군은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 보급선을 선호했고 보급은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때문에 인도원정군은 신속한 보급을 받을 수 없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이 사라지자 인도원정군은 보급 문제를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는 비극이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