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메소포타미아 전선

[메소포타미아 전선: 사마라 공세] 오스만 제국에 박힌 쐐기

by 롱카이. 2022. 3. 31.
  • 카다이리 전투

프레드릭 스탠리 마후드 사령관과 인도원정군
프레드릭 스탠리 마후드 사령관(가운데 하얀 얼굴의 노인)과 인도원정군

1916년 12월 인도원정군은 오스만 제국 남부의 심장부인 바그다드بَغْدَاد를 다시 한번 노렸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916년 3월 공략에 실패했던 쿠트ٱلْكُوت로 다시 향했습니다. 프레드릭 스탠리 마후드 사령관 휘하의 인도원정군 15만 병력은 지난 공세 때와 동일하게 강을 타고 북상했지만 추운 겨울 강풍과 폭우는 인도원정군의 진군을 어렵게 만들었고 강가의 추위로 인도원정군들 중 병을 얻은 병사들이 생겨났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힘겹게 강을 따라 북상했고 1916년 12월 22일 쿠트ٱلْكُوت 북부의 카다이리خديري 요새에 도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티그리스دجلة 강을 따라 북상하는 인도원정군의 진격로를 예상했고 티그리스دجلة 강가인 카다이리خديري 요새에 참호진을 구축해 포위망을 형성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오스만군 참호에 대항해 12월 22일부터 29일까지 오스만군 참호 남동쪽으로 긴 참호진을 구축했고 1917년 1월 7일 오스만군에게 포격을 가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월 9일 카다이리خديري 요새를 공격했고 오스만군과 인도원정군은 1월 29일까지 치열한 접전을 벌인 끝에 인도원정군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 제2차 쿠트 전투

쿠트에 입성한 인도원정군
쿠트에 입성한 인도원정군

쿠트ٱلْكُوت의 오스만군을 지휘하던 무사 캐짐 카라베키르 파샤는 인도원정군이 1월 29일 카다이리خديري 요새를 함락한 후 바로 쿠트ٱلْكُوت로 진격하는 것을 확인하고는 척후병을 도시에 두고 바로 철수했고 인도원정군은 2월 23일 쿠트ٱلْكُوت 도시에 무혈 입성한 후 오스만군 척후병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무사 캐짐 카라베크르 파샤는 열세인 오스만군 병력으로 강군인 인도원정군을 상대하기 위해 바그다드بَغْدَاد에 병력을 집중하기 위해 바그다드بَغْدَاد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은 티그리스دجلة 강에 포함을 띄우고 기병을 출동시켜 오스만군을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강력한 기관총 진지를 구축해 인도원정군의 진격을 저지했습니다. 무사히 후퇴한 무사 캐짐 카자베리크 파샤의 오스만군은 바그다드بَغْدَاد에 진지를 구축하고 인도원정군을 기다렸습니다.


  • 바그다드 함락

바그다드 도시에 입성한 인도원정군
바그다드 도시에 입성한 인도원정군

프레드릭 스탠리 마우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 5만명이 쿠트ٱلْكُوت를 점령하자 오스만 제국은 조급해졌고 하릴 쿠트 파샤는 인도원정군을 막기 위해 2만 5천명의 병력을 이끌고 출동했습니다. 하릴 쿠트 파샤는 1916년 쿠트 포위전으로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을 막아낸 공로로 프레드릭 스탠리 마우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을 막기 위해 급파되었지만 하릴 쿠트 파샤는 전과는 달리 적은 병력으로 인도원정군의 진격을 막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하릴 쿠트 파샤는 바그다드의 디얄라ديالى 강과 티그리스دجلة 강이 만나는 곳에 방어진을 구축해 티그리스دجلة 강을 따라 진격하는 인도원정군을 저지하려고 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917년 3월 5일 바그다드بَغْدَاد로 진격을 시작했고 3월 9일 오스만군이 구축한 방어진에 도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3월 9일 기습 공격을 시작했지만 대비를 한 오스만군의 대응에 실패하고 후퇴한 후 3월 10일 오스만군의 허를 발견하고 기습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기습 공격에 속절없이 붕괴되었고 하릴 쿠트 파샤는 후퇴를 명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바그다드بَغْدَاد 앞 방어진에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은 3월 10일 바그다드بَغْدَاد 도시에 무혈 입성할 수 있었습니다.

바드다드의 인도원정군 행렬
바그다드의 인도원정군 행렬

오스만군은 사방으로 뻗은 전선에 오스만군 병력을 분산하느라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 전선에 충분한 오스만군 병력을 투입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 제국은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의 중심지인 바그다드بَغْدَاد를 어이없게 잃었고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 북부의 모슬الموصل이 함락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모술الموصل 북부는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 반도 동부였기 때문에 오스만 제국에게 모술الموصل이 함락당한다는 것은 인도원정군이 수도 콘스탄티니예에 가까이 왔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란 카자르 제국에 파병된 오스만군이 후방이 가로막혀 포위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카자르 제국에 파병해있는 병력을 모두 철수시켜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에 집중시켰습니다.


  • 사마라 공세

알리 이산 파샤
알리 이산 파샤

하릴 쿠트 파샤는 만명의 오스만군을 이끌고 바그다드بَغْدَاد에서 후퇴했습니다. 또한 오스만군 1만 5천명의 병력을 보유한 알리 이산 파샤는 카자르 제국의 러시아군이 혼란에 빠져 전투능력을 상실하자 오스만 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카자르 제국에서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로 철수해 하릴 쿠트 파샤와 합류해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 전선의 오스만군 병력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프레드릭 스탠리 마우드 사령관은 전보로 두 파샤가 합류하려는 사실을 파악했고 알리 이산 파샤가 하릴 파샤와 합류하지 못하게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와 카자르 제국 영토 사이를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그는 4가지 계획을 세웠고 그의 목표는 메소포타미아의 북부인 사마라를 점령해 두 파샤가 못 만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하위 계획으로 인도원정군 병력의 일부는 카자르 제국으로 가 알리 이산 파샤의 오스만군과 싸우며 그들의 진격을 저지하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사마라 공세 지도
사마라 공세 당시 오스만군(빨간색)과 인도원정군(파란색)

1917년 3월 13일 인도원정군은 바그다드بَغْدَاد에서 나가 바그다드بَغْدَاد 북부의 오스만군 기지를 공격했습니다. 기습 공격을 받은 오스만군은 티그리스دجلة 강을 따라 북상하며 후퇴했고 후퇴하는 길에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의 댐을 파괴해 인도원정군이 있는 평원을 수몰시키려고 했습니다. 허나 유프라테스الفرات 강의 수심이 낮아 댐이 파괴되어도 흘러나온 물의 양이 적어 평원은 수몰되지 않았고 인도원정군은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오스만군을 추격해 3월 19일 팔루자الفلوجة를 포위했고 며칠 뒤 팔루자الفلوجة의 오스만군이 항복하면서 인도원정군은 팔루자الفلوجة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팔루자الفلوجة를 점령한 후에도 진격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사마라 전투에서 패배해 함린 산맥에서 후퇴하는 인도원정군
함린 산맥에서 후퇴하는 인도원정군

인도원정군 주력부대가 진격하는 동안 키리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은 3월 14일 바쿠바بعقوبة에서 알리 이산 파샤의 군대를 기다렸고 3월 17일 알리 이산 파샤의 오스만군이 바쿠바بعقوبة 북부의 함린حمرين 산맥에 등장하자 함린حمرين 산맥으로 이동해 오스만군을 상대했습니다. 키리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은 3월 25일 오스만군을 공격했지만 참호진을 구축한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의 공격을 저지했고 인도원정군은 큰 피해를 입고 함린حمرين 산맥에서 후퇴했습니다. 알리 이산 파샤가 3월 25일 함린حمرين 산맥 전투에서 승리하고 진격을 시작하자 프레드릭 스탠리 마우드 사령관은 초조해졌고 윌리엄 레인 마셜 장군 기병대장에게 알리 이산 파샤의 오스만군을 기습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윌리엄 레인 마셜 장군 휘하의 인도원정군 기병대는 4월 18일 시알라에 있는 오스만군을 포위한 후 돌격 공격을 감행했고 오스만군은 적 기병대의 급습에 놀라 함린حمرين 산맥으로 후퇴했습니다. 윌리엄 레인 마셜 장군의 기병대는 오스만군이 후퇴하자 목표지인 사마라سامَرّاء로 향했습니다.

이스타불라트를 점령하고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이스타불라트를 점령하고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하릴 쿠트 파샤의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 주력부대를 상대하기 위해 이스타불라트استابولات에 군을 주둔시켰습니다. 그리고 인도원정군은 4월 21일 이스타불라트استابولات 근처의 티그리스دجلة 강과 알 잘리الجالي 운하에 위치한 오스만군을 집중공격했고 오스만군의 피해가 늘자 하릴 쿠트 파샤는 후퇴를 명령했습니다. 덕분에 인도원정군은 4월 21일 이스타불라트استابولات를 점령했고 4월 23일 사마라سامَرّاء를 무혈 점령하고 4월 30일 부트بوت로 후퇴한 하릴 쿠트 파샤의 오스만군을 격퇴해 부트بوت를 점령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사마라 공세로 메소포타미아 북부까지 점령하는 쾌거를 이룩했지만 많은 병사들이 부상과 질병으로 전투불능 상태가 되어 인도원정군의 진격은 4월 30일 중단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