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메소포타미아 전선

[메소포타미아 전선: 쿠트 포위전] 포위된 인도원정군

by 롱카이. 2022. 3. 29.
  • 더딘 인도원정군의 진격

인도원정군 낙타부대
인도원정군 낙타부대

1915년 9월 말 오스만군을 격퇴한 인도원정군은 북진했습니다. 하지만 더위가 간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이내 추위가 찾아왔고 돌풍 등 악천후가 찾아왔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더위가 사라지자마자 추워지는 급격한 기온 변화에 당황했고 악천후로 진격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티그리스نهر دجلة 강을 따라 천천히 북상했지만 좁고 작은 강은 대규모 병력이 동시에 이동하기에 적합하지 않았고 인도원정군은 강가를 따라 진군하며 조금씩 느리게 진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끔 부는 돌풍과 악천후는 인도원정군의 진군을 방해했고 인도원정군은 악천후 속에서는 강에서 떨어져 대기해야 했습니다. 다행히 드넓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오스만군의 병력은 많지 않았고 인도원정군은 적의 저항에 직면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습니다. 허나 대영제국 정부는 갈리폴리 전투에서 패배하자 전쟁을 빨리 끝내기 위해 인도원정군에게 오스만 제국 내부로 빨리 진격할 것을 독촉했습니다. 현지 환경에 맞게 천천히 진격하던 인도원정군은 빨리 진격하라는 명을 받고 무리해서 진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끊길 위험이 큰 티그리스نهر دجلة 강 보급선을 신경쓸 겨를 없이 진격해야 했고 적에 대한 정보 탐색도 생략했습니다. 이는 비극의 시작이었습니다.


  • 크테시폰 전투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

인도원정군은 계속해저 북진했고 오스만군은 바그다드 남부 티그리스نهر دجلة 강에 참호 방어선을 설치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메소포타미아 전선 총사령관인 하릴 쿠트 파샤는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를 메소포타미아 전선으로 파견했습니다.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는 신입 파샤로 군 경험이 별로 없는 파샤였습니다. 반면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 전의 파샤는 독일제국의 장군인 콜마르 프레드리히 폰 데르 골츠로 실전경험이 많은 유능한 장군이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군 병사들은 신입 파샤의 능력에 의문을 표했습니다. 하지만 인도원정군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파샤가 교체되었다는 사실을 몰랐고 여전히 콜마르 프레드리히 폰 데르 골츠 파샤가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전선 파이어플라이 포함
파이어플라이 포함

누레딘 이브라힘 파샤의 오스만군은 크테시폰طيسفون에 진을 구축했고 인도원정군은 배를 타고 강을 따라 북진했습니다. 찰스 타운스헨드 인도원정군 사령관은 파이어 플라이 포함을 타고 크테시폰طيسفون으로 향했습니다.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은 정찰활동으로 크테시폰طيسفون의 오스만군 기지를 발견했고 1915년 11월 21일 야간에 크테시폰طيسفون에 접근할 것을 명했습니다. 크테시폰طيسفون에 접근한 인도원정군은 11월 22일 포함으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가용가능한 포함을 동원해 오스만군을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강에 기뢰를 부설했고 야포를 집중 배치해 인도원정군의 포함이 접근하자 대규모 포격으로 인도원정군의 포함을 공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의 함포 사격은 오스만군 참호에 다다르지 않았고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 포함의 사정거리 밖에서 야포 사격으로 포함을 공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집중 포격 속에서 상륙해 최전방 참호를 점령했지만 그 과정에서 오스만군의 집중 포격에 많은 병사들을 잃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1월 23일 후방 참호로 돌격했지만 오스만군의 야포 사격은 끝나지 않았고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결국 인도원정군은 11월 24일 포함을 타고 강 하구로 후퇴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쿠트ٱلْكُوت로 향했고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의 뒤를 쫒았습니다.


  • 쿠트 포위전

제1차 세계대전 메소포타미아 전선 쿠트 포위전
쿠트 포위전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은 티그리스نهر دجلة 강을 따라 남부로 후퇴했지만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은 바스라ٱلْبَصْرَة의 인도원정군 사령부로부터 너무 멀리 진격했고 크테시폰طيسفون과 바스라ٱلْبَصْرَة 사이에 있는 쿠트ٱلْكُوت에 오스만군이 빈 곳에 침투해 인도원정군의 퇴로를 막았습니다. 야전 사령관직에서 은퇴했지만 여전히 오스만군을 지휘한 콜마르 프레드리히 폰 데르 골츠 파샤는 쿠트ٱلْكُوت의 오스만군을 지휘했는데 그는 후방의 바스라ٱلْبَصْرَة 에서 인도원정군이 공격할 것을 계산해 충분한 병력을 쿠트ٱلْكُوت에 배치했습니다.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의 인도원정군은 후퇴하던 중 12월 초에 쿠트ٱلْكُوت에 가로 막혔고 우회하려고 했지만 후방의 오스만군이 도착해 인도원정군을 포위했습니다. 쿠트ٱلْكُوت에 갇힌 인도원정군은 바스라ٱلْبَصْرَة의 인도원정군에게 도움을 청했고 바스라의 인도원정군은 급히 출동했습니다.


  • 셰이크 사아드 전투

쿠트 포위를 풀기 위해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구원군
진군하는 인도원정군 구원군

쿠트ٱلْكُوت에 갇힌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은 존 에츨레스 닉슨 총사령관에게 구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구원군이 오기 전 인도원정군을 통제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힌두교, 이슬람, 시크교 등 다양한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인도원정군은 병사들끼리 식사 문화가 달랐습니다.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은 식량이 소 밖에 없어 소를 도축해 병사들에게 나누어주려고 했는데 힌두교 신도 병사들은 소를 먹기를 거부했고 무슬림 병사들은 할랄 방식으로 도축한 소를 먹었으며 시크교도 병사들은 고기를 먹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종교를 가진 인도원정군 모두를 먹이기 위해서는 비스킷 등 빵과 과자가 필요했고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은 존 에츨레스 닉슨 총사령관에게 비스킷 보급을 먼저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쿠트ٱلْكُوت 주변을 감시했고 인도원정군은 비스킷 보급에 실패했습니다. 쿠트ٱلْكُوت에 갇힌 인도원정군은 식량 부족에 시달렸고 바스라ٱلْبَصْرَة의 존 에츨레스 닉슨 총사령관은 인도원정군 구원군을 결집했습니다. 그는 1915년 서부전선의 참혹한 전투에서 살아남은 병사들과 장교들로 베테랑 부대를 만들었고 이들을 구원군으로 결성해 쿠트ٱلْكُوت로 보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이미 쿠트ٱلْكُوت 포위전을 세밀하게 계획했고 일부 병력을 쿠트ٱلْكُوت 남부의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에 배치해 바스라ٱلْبَصْرَة에서 진군하는 인도원정군을 상대하게 했습니다.

오스만군 전투기를 공격하는 인도원정군
오스만군 전투기를 공격하는 인도원정군

1916년 1월 6일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에 도착했고 바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의 오스만군 전력은 구원군의 4배에 달했고 오스만군은 구원군의 공격에 적극적으로 방어하며 구원군을 역으로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기병돌격까지 하며 구원군을 공격했고 구원군은 오스만군의 강력한 저항에 부딫혀 큰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1월 7일 아침에 안개가 꼈고 구원군은 안개에 몸을 숨긴 체 오스만군 참호로 돌격해 점령했지만 뜨거운 낮이 되자 안개는 걷혔고 오스만군은 참호에서 요리를 하던 인도원정군 구원군을 기습 공격해 참호에서 몰아냈습니다. 하지만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쉽게 물러서지 않았고 다시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과 구원군 사이에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고 오스만군은 1월 9일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에서 후퇴했습니다.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를 점령했지만 너무 많은 병력을 잃었고 전력은 절반으로 약화되었습니다.


  • 한나 데필 와디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메소포타미아 전선 한나 데필 와디 전투
한나 데필 와디 전투

오스만군은 셰이크 사아드الشيخ سعد에서 와디로 후퇴했습니다. 와디는 중동 사막 지형에서 볼 수 있는 지형으로 건기에는 물이 없는 협곡이 되고 우기에는 물이 차 계곡이 되는 지형입니다. 오스만군은 한나 데필گذرگاه حنا 와디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많은 병력을 상실했음에도 쿠트의 인도원정군을 구하기 위해 진격해야 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와디 지형에 대한 지도가 없는 상태로 공격해야 했고 1월 13일 와디 협곡에 진입한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사방의 오스만군의 공격에 시달렸습니다. 오스만군은 와디에 참호를 파고 숨어 인도원정군을 공격했고 인도원정군은 익숙치 않은 지형 속에서 길을 잃고 흩어져 각개 격파당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당일 매우 큰 피해를 입자 후퇴했습니다.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1월 21일 사전 포격 이후 다시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참호에서 기관총 공격으로 응전했고 수많은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무인지대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 두자일라 전투

두자일라 전투의 오스만군
두자일라 전투의 오스만군

인도원정군 구원군을 지휘한 펜톤 존 에미르 사령관은 연패로 자신감을 잃었습니다. 또한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후방으로 후퇴했음에도 불구하고 바스라ٱلْبَصْرَة로부터 멀었고 보급 문제에 시달렸습니다. 오스만 제6군은 쿠트ٱلْكُوت 포위를 강화하기 위해 쿠트ٱلْكُوت로 향해 진을 구축했는데 오스만 제6군도 오스만 제국의 열약한 산업 환경으로 병기 수량 부족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펜톤 존 에미르 사령관은 오스만 제6군이 위기에 처한 것을 확인한 후 두자일라الدجيلة 인근의 오스만군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1916년 3월 7일 밤에 두자일라الدجيلة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어두운 밤에 공격했기 때문에 인도원정군은 목표를 찾지 못하고 흩어져버렸습니다. 펜톤 존 에미르 사령관은 흩어진 인도원정군을 집결시키느라 시간을 허비했고 3월 8일 저녁에 재공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은 인도원정군의 동태를 미리 파악했고 인도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의 야포 지원사격은 작전 시간보다 더 늦게 시작되었고 인도원정군은 야포의 지원 없이 오스만군의 참호를 공격하다 많은 병력을 상실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할 수 없이 두자일라الدجيلة에서 후퇴했고 인도원정군 구원군은 쿠트ٱلْكُوت 포위를 뚫지 못했습니다.


  • 쿠트 포위의 종결

항복한 쿠트의 인도원정군
항복한 쿠트의 인도원정군

인도원정군 구원군의 공세는 모두 실패로 돌아갔고 쿠트ٱلْكُوت에 갇힌 인도원정군은 고립되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최대한 버텼지만 식량 부족을 견딜 수 없었고 1916년 4월 29일 오스만군에게 항복했습니다. 오스만군의 하릴 쿠트 파샤는 인도원정군 포로를 바스라ٱلْبَصْرَة에 있는 인도원정군 사령부로 송환하겠다고 했지만 인도원정군 사령부는 그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찰스 타운스헨드 사령관을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로 보냈고 그는 수도 근처 섬에 유배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