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대후퇴] 벨기에에서 파리로 후퇴

by 롱카이. 2022. 1. 18.
  • 벨기에에서의 패배와 대후퇴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대후퇴 영국원정군
대후퇴

벨기에 샤를루아Charleroi와 몽스Mons에서 후퇴한 프랑스 제5군과 영국원정군은 병력을 벨기에에서 파리Paris로 후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남은 병력을 파리로 이동시켰습니다. 그리고 후퇴하는 와중 독일군의 빠르게 진격해온 독일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벨기에 몽스 지도
몽스에서 파리



  • 르 카토Le Cateau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르 카토 전투 영국원정군
르 카토 전투

1914년 8월 26일 독일군과 영국원정대 제2군단이 르 카토Le Cateau에서 만났고 둘은 바로 전투에 돌입했습니다.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의 야포를 쏴 맞추며 영국원정대를 압박했습니다. 독일군은 르 카토 북쪽에서 진격하며 영국원정군를 포위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영국원정군 스미스 도리엔
영국원정대 스미스 도리엔 육군장교

영국 원정군 스미스 도리엔 장교는 적을 공격하고 후퇴하라는 명을 내렸습니다. 그 명에 따라 영국원정군은 독일군을 공격하며 위치를 고수했습니다. 스미스 도리엔 장교도 병사들과 같이 불리한 위치에서 끝까지 저항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포위된 영국원정군은 점차 병력을 잃어가며 섬멸당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 순간 프랑스 기병대가 영국원정군을 구원하러 나타났고 영국원정군은 프랑스 기병대의 도움으로 후퇴할 수 있었습니다.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은 생캉탱Saint Quentin으로 후퇴했습니다.


  • 그라페Grand-Fayt 후위 방어전

제1차 세계대전 영국원정군 아일랜드 코노트 정예부대 그라페 후위 방어전
아일랜드 코노트 정예부대

8월 24일 연합군이 후퇴하자 독일 제2군은 연합군을 빠르게 쫒아 섬멸하려고 했습니다. 8월 26일 아일랜드 출신 영국원정군인 코노트 정예부대가 그라페Grand-Fayt에서 연합군을 호위하며 안전하게 후퇴하게 도왔습니다. 그러다 마르배Marbaix에서 독일군의 공격이 시작되었고 코노트 정예부대는 바로 독일군에게 막강한 화력을 뿜어내며 강하게 반격했습니다. 정예부대는 독일군을 순식간에 섬멸했고 연합군은 전력을 보존한 채 안전하게 후퇴했습니다.


  • 에트뢰Étreux 후위 방어전

그라페Grand-Fayt에서 패배한 독일군은 굴하지 않고 연합군을 추격했습니다. 그리고 27일 에트뢰Étreux와 오니Osny에서 다시 한번 연합군을 만났습니다. 이번에는 영국원정군의 제2 로얄 뮌스터 푸실리에 부대가 연합군을 호위했습니다. 독일군은 뮌스터 푸실리에 부대에 집중적인 공세를 가했고 뮌스터 부대는 에트뢰Étreux로 후퇴했습니다. 후퇴한 뮌스터 부대는 독일군에게 포위되어 괴멸될 뻔 했으나 수많은 독일군을 사살하며 필사항전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영국원정군 제1군단이 지원군을 보내 포위에서 빠져나갈 수 있었습니다. 독일군은 후퇴하는 영국원정군을 계속 공격했습니다. 이로 독일군은 영국원정군 대대를 뿔뿔히 흩어지게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 생캉탱Saint Quentin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생캉탱 전투 영국원정군 기병대
돌격하는 영국원정군 기병대

1914년 8월 26일 밤 연합군은 생캉탱에 도착했습니다. 프랑스군 총참모장 조프르 총참모장은 프랑스 제5군의 지휘관 랑레자크 장군에게 상캉탱Saint Quentin에서 독일군에게 반격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연합군은 조프르 총참모장의 지시에 따라 와즈Oise 강에 진을 치며 독일군을 기다렸습니다. 카를 폰 뵐로우 장군이 이끄는 독일 제2군도 29일 생캉탱에 도착했고 독일군은 와즈 강 양쪽으로 군을 분산시켜 연합군의 좌우를 동시에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뵐로우 장군의 공격명령에 따라 독일군은 연합군을 공격했으나 연합군은 기병대를 돌격시키며 반격에 나섰고 독일군 피해는 커졌습니다.


  • 세리지Cerizy 기습

제1차 세계대전 독일군 기병과 영국원정군 기병
영국기병(좌)과 독일기병(우)

생캉탱 전투 전 영국원정군 제5기병대는 와즈강을 따라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독일 총기병대는 영국원정군을 발견하고 기습공격을 했습니다. 영국원정군 제5기병대는 방어했고 독일 총기병대는 바로 물러갔습니다. 하지만 조금 뒤 독일 2개 기병중대가 기습공격을 했습니다. 영국원정군 제5기병대 창기병은 독일 창기병에게 소총공격을 가했고 독일 창기병은 큰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이 전투로 독일 기병대는 와즈 언덕 북쪽으로 후퇴했고 영국원정대는 와즈 언덕 남쪽을 차지했습니다.


  • 크레삐 엉 발루와Crépy-en-Valois 기습과 빌레르 코트레Villers-Cotterêts 기습

제1차 세계대전 독일군 타우베 정찰기
독일군 타우베 정찰기

8월 31일 독일군 정찰기는 크레삐 엉 발루와Crépy-en-Valois에서 후퇴하는 영국원정군 제1기병대를 발견했습니다. 독일군은 바로 공격했고 영국원정군 제1기병대는 기습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승기를 잡은 독일군은 기병대를 보내 영국원정대를 완전히 패퇴시켰고 영국원정군 제1기병대는 빠르게 도망갔습니다.

같은 날 독일군 정찰기는 빌레르 코트레Villers-Cotterêts 근교에서 영국원정군를 발견하고 와즈 언덕에 연합군 사령부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독일군은 기병대를 보내 빌레르 마을에 잠입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이 마을에 나타나자 독일 기병대는 급습했고 영국원정군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9월 1일 독일군은 연합군 사령부를 공격했습니다. 독일 기병대는 사령부를 공격했고 기습받은 연합군은 사령부를 버리고 프랑스군 따로 영국원정군 따로 흩어저 도망갔습니다.


  • 네뤼Néry 기습공격

제1차 세계대전 네뤼 기습공격
네뤼 기습공격

1914년 9월 1일 영국원정군 기병여단은 네뤼Néry 근교 막사에서 출발할 준비를 했습니다. 독일기병대는 영국원정대를 발견하고 두차례 기병돌격 공격을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야포로 독일군 야포를 공격하며 독일군에게 반격을 가했고 독일군은 별 소득없이 후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