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차 세계대전 종료/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지 않은 전쟁: 리프 전쟁] 북아프리카 최대 독립 전쟁

by 롱카이. 2022. 4. 29.
  • 모로코 보호국의 베르베르인

스페인-모로코 전쟁 당시 항전한 베르베르 전사
스페인-모로코 전쟁 당시 항전한 베르베르 전사

1912년 페스 조약으로 프랑스 제3공화국과 스페인 왕국은 모로코 술탄국을 분할해 모로코 보호국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후 병력을 모로코 보호국 내부로 투입했고 독립적 성향이 강한 베르베르인들은 유럽 군대의 통치에 반발해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그 대표적인 봉기가 자안 봉기로 자안 베르베르인들이 프랑스군의 지배에 반발해 대대적인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스페인 왕국은 1800년대부터 시작한 모로코 식민지화 과정에서 베르베르인의 만만치 않은 저항에 부딫혔고 자안 봉기를 보고 스페인령 모로코 보호국에 스페인군을 파견할 지 고민했습니다. 스페인 왕국은 스페인령 모로코의 베르베르 저항을 두려워했지만 스페인령 모로코(리프Rif)의 전략적 중요성을 잘 알았고 스페인 왕국의 번영을 위해서는 스페인령 모로코를 완전히 통제해야 함을 잘 알았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스페인 왕국은 1919년 고심 끝에 스페인령 모로코 점령을 확정했고 병력을 스페인령 모로코로 보내기로 했습니다.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 리프 전쟁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

그 사실은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렘 엘카타비는 스페인령 모로코 출신으로 1914년 스페인 왕국에서 판사장 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민족주의 운동이 활발해지자 그는 베르베르 민족주의 운동을 전개했고 스페인 정부에게 체포되어 복역했습니다. 그리고 1918년 대전쟁이 끝나고 스페인 왕국에서 신문사 일을 했지만 스페인 정부에게 반정부인사로 낙인받아 재산을 몰수당하고 1919년 스페인령 모로코로 복귀했습니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기 전 스페인 정부의 침공 소식을 들었고 고향에 돌아가자마자 군대를 결성해 스페인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 리프 전쟁의 시작

리프 전쟁 스페인군을 공격하는 리프군
스페인군을 공격하는 리프군

스페인군은 1921년 라이술리 부족의 침공을 명분으로 스페인령 모로코로 진격했습니다.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는 스페인군에게 침공 시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전보를 보냈지만 스페인군은 전보를 무시하고 리프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는 스페인군의 침공에 저항해 싸워 스페인군을 몰아내고 스페인령 모로코를 폐지한 후 리프 공화국을 세울 것을 천명했습니다.

리프 전쟁 아누알 전투 스페인군
아누알 전투에서 진격하는 스페인군

그리고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는 리프군을 이끌고 게릴라 전술로 스페인군을 괴롭혔습니다. 하지만 스페인군은 리프군을 민병대로 간주했을 뿐 진지하게 상대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인군은 1921년 7월 스페인군이 점령하지 않았던 아누알أنوال로 진격했고 리프군은 스페인군의 측면을 기습 공격하며 스페인군을 괴롭혔습니다. 스페인군은 리프군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1921년 7월 21일 아누알أنوال에 도착했고 아누알أنوال에 진지를 구축했습니다. 리프군은 7월 22일 아누알أنوال의 스페인군 진지를 기습 공격했고 스페인군은 기습 공격에 궤멸적인 피해를 입었습니다. 스페인군은 동부로 도망쳤고 아뤼العروي에서 리프군에게 일방적인 학살을 당했습니다. 스페인군은 리프군에게 완전히 패배했고 스페인 왕국 본토로 도망쳤습니다.

모로코 술탄국 리프 공화국
빨강: 리프 공화국

스페인 왕국의 민중은 아누알 전투의 궤멸절 패배에 술렁였고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는 1921년 9월 18일 리프 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고 1922년 2월 리프 공화국의 공화정을 수립했습니다. 스페인 왕국은 리프 공화국의 독립에 더 큰 충격을 받았고 스페인 왕정은 규탄 대상이 되었습니다. 스페인 왕국은 반전 여론을 타개하기 위해 다시 공세를 준비했고 1923년 8월 에스파냐 드레드노트급 전함으로 뜨레스 포르카스Tres Forcas를 포격한 후 지상 병력을 상륙시켰고 리프군과 민간인에게 독가스 공격을 가했습니다. 스페인 왕국은 독가스까지 사용하며 리프군을 공격했지만 1923년 9월 13일 반왕정 쿠데타가 발발하고 스페인 왕국은 혼란에 빠져 리프군에 공격을 지속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에 프랑스 제3공화국이 스페인 왕국을 지원해 리프 전쟁에 뛰어들었습니다.


  • 프랑스 제3공화국의 참전

리프 전쟁에 동원된 르노 FT-17 전차
리프 전쟁에 동원된 르노 FT-17 전차

스페인 왕국과 함께 모로코 술탄국을 분할한 프랑스 제3공화국은 자안 전쟁에서 자안 베르베르인 봉기를 진압했습니다. 프랑스 제3공화국은 제1차 세계대전을 겪는 와중에도 자안 베르베르인 봉기를 진압하느라 국력을 소모했고 스페인령 모로코 보호국에서 또다른 베르베르인 봉기인 리프 전쟁이 성공하면 프랑스령 모로코 보호국에서 또다시 베르베르 봉기가 일어날 것을 우려했습니다. 더불어 프랑스 제3공화국이 본토화를 진행하던 프랑스령 알제리는 반프랑스 정서가 심했고 리프 전쟁의 영향을 받아 반프랑스 봉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프랑스 제3공화국은 아프리카령 프랑스 식민지의 봉기를 사전 진압하기 위해 스페인령 모로코 보호국으로 병력을 보내 리프군을 진압하기로 했습니다.

리프전쟁에서 항전하는 리프군
리프군

프랑스군은 1924년 5월 프랑스 제3공화국 본토, 프랑스령 세네갈, 프랑스령 알제리 등에서 선발한 병력을 스페인령 모로코 보호국으로 보내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리프군은 게릴라 전술로 프랑스군 방어선을 여러번 기습 공격했고 프랑스군은 리프군의 기습 공격에 병력을 소모해갔습니다. 프랑스 제3공화국의 필리프 페탱 총참모장은 예상보다 길어지는 전쟁과 큰 손실에 대규모 공격으로 리프군을 제압하기로 했습니다.


  • 프랑스-스페인군의 대규모 공격

리프전쟁 알호세이마 상륙작전
알호세이마 상륙작전

필리프 페탱 총참모장은 1925년 9월 8일 알호세이마الحسيمة에 대규모 상륙작전을 실시했습니다. 프랑스군과 스페인군은 갈리폴리 상륙작전의 참패를 교훈삼아 폭격기의 폭격과 전함의 함포사격, 상륙정과 르노 FT-17 경전차의 기습 상륙 공격을 동시에 하는 합동 작전을 수행했고 이 작전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프랑스군과 스페인군은 성공적인 알호세이마 상륙작전으로 대병력을 리프 공화국에 무사히 투입할 수 있었고 9월 17일 프랑스 식민지군을 지원한 미 공군이 셰프샤우엔شفشاون에 대규모 폭격을 해 리프군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리프 공화국에 상륙한 스페인군은 더욱 큰 독가스 공격으로 리프군을 궤멸시켰고 리프군은 연합군의 대규모 공격에 속절없이 밀려났습니다. 1926년 무함마드 이븐 아브드 엘카림 엘카타비의 리프군은 프랑스군에게 포위되었그 그는 결국 프랑스군에게 항복했습니다. 리프 공화국은 1926년 5월 27일 멸망했고 스페인 왕국은 스페인령 모로코 보호국을 다시 건립했습니다.


  • 제네바 의정서

리프 전쟁 이후 제네바 의정서
제네바 의정서

스페인군은 리프군의 거센 저항에 밀려나자 전황을 바꾸기 위해 리프군에게 대규모 독가스 공격을 수차례 했습니다. 그 결과 수많은 리프군과 민간인들이 독가스 공격에 사망했고 그 후유증도 만만치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암 등의 질병에 고통받았습니다. 프랑스군과 승전국들은 스페인군의 독가스 공격에 독가스의 위험성을 두 눈으로 인지했고 독가스 사용에 대해 논의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도 러시아 내전이 한창인 1920년 탐보프 전투 때 독가스를 대규모 사용했고 대영제국도 1920년 영국령 메소포타미아 위임통치령의 쿠르드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최루탄을 대규모로 사용했고 그 위험성을 인지했기 때문에 독가스 사용에 대한 조항을 만드는데 찬성했습니다. 그래서 강대국들은 1925년 6월 17일 스위스 제네바Genf에서 제네바 의정서를 체결해 화학무기와 생물무기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스페인군과 프랑스군은 제네바 의정서 체결 이후에도 리프 전쟁에서 독가스를 여전히 사용했고 다른 국가들도 전쟁 혹은 시위 진압에 독가스를 이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