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U boat

[U-boat: RMS 루시타니아호의 침몰] 미국과 독일의 조우

by 롱카이. 2022. 1. 26.
  • 영국을 말려죽이다

제1차 세계대전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U Boat
항구에 있는 SM U-20 잠수함

1915년 2월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과의 해상 쟁탈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자 잠수함으로 영국 본토를 고립시키려고 했습니다. 독일 잠수함은 영국 해안가에서 잠항하며 영국으로 가는 모든 배를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중립국까지 전쟁에 휘말리게 하고 싶지 않아 중립국인 아메리카 국가들에게 신문 광고를 내면서 영국 해안에 접근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는 영국 해안에 있는 상선은 닥치는데로 공격해 영국을 외부 물자로부터 끊어냈습니다.


  • RMS 루시타니아 호

루시타니아 호 여객선
RMS 루시타니아 호

RMS 루시타니아 호는 영국 큐나드 라인 회사에서 운영하던 배였습니다. 1907년 진수식을 거쳐 운항을 시작한 RMS 루시타니아 호는 영국 최대 여객선 중 하나였습니다. RMS 루시타니아 호는 경쟁 회사의 타이타닉 호 침몰 사건의 영향을 받아 구명정과 각종 대비 시설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RMS 루시타니아 호는 타이타닉 호에 버금가는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여객선으로 영국과 미국을 횡단하던 배였습니다.


  • RMS 루시타니아 호 침몰

제1차 세계대전 무제한 잠수함 작전 침몰하는 루시타니아 호 여객선
침몰하는 RMS 루시타니아 호

1915년 5월 7일 RMS 루시타니아 호는 아일랜드 근교에서 독일군 SM U-20 잠수함의 어뢰 공격을 받았습니다. 어뢰 공격으로 순식간에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고 승무원들은 혼란에 빠진 승객들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RMS 루시타니아 호는 18분 만에 침몰했고 루시타니아 호에 구명정이 많이 있었음에도 배가 빠른 속도로 침몰하는 탓에 구명정에 사람들을 충분히 태우지 못했습니다. 이 사고로 761명만 생존하고 1,19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루시타니아 호 침몰 사고는 타이타닉 호 침몰 이후 가장 큰 해상사고였습니다.


  • 독일의 공격 이유

루시타니아 호 여객선 잔해에서 발견된 포탄
침몰한 RMS 루시타니아 호에서 발견된 수많은 포탄들

독일제국 해군은 영국으로 가는 모든 수송선은 국적을 가리지 않고 공격한다고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RMS 루시타니아 호는 영국 선박이기 때문에 독일제국은 적성국의 수송선을 격침시킨 것이었습니다. 결정적으로 독일의 주장에 따르면 민간 선박이었던 RMS 루시타니아 호에 약 173t에 달하는 무기를 실었다고 했습니다. 이는 사실이었고 RMS 루시타니아 호는 대영제국 해군의 보조함으로 정식 등록되어 아메리카 대륙에서 각종 군수물자들을 실어 나르고 있었습니다.


  • 미국의 항의

뉴욕타임지에 실린 루시타니아 호 여객선 침몰사건
뉴욕 타임지에 실린 RMS 루시타니아 호 침몰 사고

RMS 루시타니아 호가 침몰하자 미국은 독일제국에 즉시 항의했습니다. 침몰한 RMS 루시타니아 호에 128명의 미국인이 타고 있었고 그 중 124명의 미국인이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항의하자 독일제국은 미국에게 사과했습니다.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러시아 제국을 상대하는데 벅찼던 독일제국은 미국까지 전쟁터에 끌여들이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은 미국이 항의하자 즉시 사과하고 피해자에 배상한 뒤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중지했습니다. 독일의 빠른 대처에 미국도 명분을 잡지 못했고 물러났습니다. 독일과 미국의 갈등은 이렇게 원만하게 끝이 났습니다.

독일이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중지하자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다시 독일제국을 해상봉쇄했습니다. 전쟁이 장기화되고 독일제국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에 큰 피해를 봤던 대영제국은 독일제국이 다시는 일어서지 못하도록 해상봉쇄를 강화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다시 한번 피말리는 고립에 처해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