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U boat

[U boat: 무제한 잠수함작전 재개] 한계에 다다른 독일제국

by 롱카이. 2022. 2. 2.
  •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다시 시작하다

제1차 세계대전 1917년 무제한 잠수함 작전 지도
1917년 설정한 무제한 잠수함 작전구역

독일제국 정치인들은 서부전선에 또다른 적을 두기를 극도로 꺼려했습니다. 특히 전세계 2위 강대국 미국은 독일제국이 제일 두려워한 존재로 독일제국 정치인들은 미국이 전쟁이 끝날 때까지 중립으로 남아주기를 원했습니다. 미국의 정치인들 역시 중립국 위치를 고수하며 유럽국가들에게 물자를 팔며 경제 호황을 맞이하는 와중 괜히 참전해서 경제적 손실을 보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915년 루시타니아 호가 침몰하는 사건 이후 독일과 미국은 원만히 문제를 해결해 서로 충돌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허나 대영제국 해군은 더 강한 해상봉쇄로 독일제국을 압박했습니다. 1914년 대영제국은 독일 연안에 함선을 동원해 상선 출입을 직접 감시하고 막았지만 1915년 독일제국 무제한 잠수함 작전이 종료된 이후 대영제국은 독일 연안뿐만 아니라 북해, 대서양에도 함선을 동원하고 영국 해협에 기뢰를 부설하는 등 작정하고 독일로 가는 모든 상선을 잡고 독일제국 해군을 독일 앞바다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독일제국은 수입로도 막히고 진출로도 막혔습니다. 독일제국은 그렇게 고립되었고 1916년 순무의 겨울을 나며 자국의 위기를 실감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독일제국 해군 U boat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그 상황에서 독일제국 군부는 무제한 잠수함 작전의 유혹을 받았습니다. 독일제국 정치인들은 미국은 절대 건들 수 없다며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결사반대했지만 대안은 없었고 독일제국은 심각하게 고립되었습니다. 게다가 1916년부터 독일제국은 에리히 루덴도르프 군수총감이 사실상 독재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독일제국 지도자들은 군부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래서 1917년 1월 독일제국 지도자는 무제한 잠수함작전에 대해 논의했고 1월 말 무제한 잠수함 작전 재개를 승인했습니다.

 

 

 

  • 독일제국 잠수함의 무차별 공격

제1차 세계대전 무제한 잠수함 작전 사진
독일군 잠수함의 어뢰공격을 맞은 상선

독일제국은 1915년과 동일하게 무제한 잠수함 작전 실시 전 지도에 작전지를 그리고 해당 구역 내에서는 모든 상선을 파괴한다고 전세계 국가들에게 통보했습니다. 그리고 1917년 2월 1일 독일제국은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독일제국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독일제국은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으로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는 선박을 족족 격추하며 서부전선으로 병력과 물자 지원을 방해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무제한 잠수함 작전으로 영국 해안 근처 해역의 모든 배를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연합군 상선이든 중립국 상선이든 가리지 않고 공격했고 수많은 국가들의 상선이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공격에 격침당했습니다. 아메리카 국가 상선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아메라카 국가들의 상선들도 상당수가 격침당했습니다. 이 아메리카 국가 상선들 중에는 미국 상선도 있었고 미국 상선이 공격받았다는 소식은 미국 국민들 사이로 빠르게 퍼졌고 미국 국민들은 독일제국에 대항해 참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무제한 잠수함 작전 대응책의 등장

제1차 세계대전 해상 수송 작전
해상 수송 작전

독일제국 해군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은 연합군의 보급을 빠르게 끊었습니다. 이에 연합군은 병력과 물자 보급에 큰 차질을 빚었고 잠수함 공격에 다시 한번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연합군은 독일제국 해군이 다시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중단한다는 희망을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더불어 연합군은 당장 독일군에게 밀릴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막을 작전을 구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작전 중 하나는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연합군은 잠수함을 찾는 기술을 발전시켰고 구축함의 초계활동을 발전시키며 독일제국 잠수함을 찾으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초계활동은 갈수록 정교해졌고 연합군은 독일제국 잠수함을 찾아내 공걱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방법은 상선 수송 작전이었습니다. 상선을 홀로 두는 것이 아닌 여러 상선이 함께 이동하고 구축함 등 전함이 상선을 호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독일군 잠수함의 공격을 구축함 등 함선이 막아내 상선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연합군은 상선 수송 작전으로 성과를 본 뒤 1917년 5월과 6월 적극적으로 상선 수송 작전을 채택해 상선을 안전하게 수송했습니다.

 

연합군이 대응책을 만들어 독일제국 잠수함을 수색하고 상선을 보호하자 독일제국 잠수함은 더이상 효과적으로 상선을
공격하지 못했습니다. 독일제국 잠수함은 여전히 몇척의 상선을 격침하는 전과를 올렸지만 전과 비교하면 그 숫자는 확연히 줄었고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은 연합군으로 가는 병력과 물자를 실은 상선을 그냥 내보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