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북해 해전

[북해해전: 노르드힌더 뱅크 해전] 저인망 어선 제거작전

by 롱카이. 2022. 1. 26.
  • 어뢰정의 등장

제1차 세계대전 독일제국 신형 어뢰정
독일제국 신형 어뢰정

영국 항구 기습에서 교훈을 얻은 독일제국 해군은 어뢰 공격에 집중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어뢰 공격을 담당하는 잠수함과 어뢰정 집중 배치에 열을 올렸고 어뢰정을 집중 건조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벨기에 앞바다에 잠수함과 어뢰정을 배치했습니다. 벨기에 연안에 배치된 독일 해군 병력은 영국해협 부근 대영제국 해군을 공격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 잠수함을 추적하라

제1차 세계대전 대영제국 무장 저인망 어선 독일제국 잠수함 대잠작전
대영제국 무장 저인망 어선

한편 대영제국 해군은 노르드힌더 뱅크에서 두 척의 구축함을 잃었습니다. 두 척의 구축함은 독일제국 잠수함의 어뢰 공격을 받고 침몰한 배로 대영제국 해군은 노르드힌더 뱅크에서 독일제국 잠수함 수색 작전에 돌입했습니다. 이에
4척의 무장 저인망 어선이 독일제국 잠수함을 찾으러 노르드힌더 뱅크로 출동했습니다.



  • 저인망 어선을 파괴하라

제1차 세계대전 대영제국 왕립 해군 구축함
대영제국 왕립 해군 구축함

1915년 5월 1일 독일제국 해군 어뢰정 2척은 엔진고장으로 오스텐트 부근 노르드힌더 뱅크에 빠진 독일제국 해군 정찰 해상기 편제를 구출하고 대영제국 무장 저인망 어선을 공격하라는 명을 받고 출항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이 배치한 무장 저인망 어선은 저인망 어선을 무장해 전투에 투입한 선박이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어선이 바다에 던진 어망에 잠수함이 종종 걸리는 것을 이용해 저인망 어선을 대잠 초계기로 사용했습니다. 잠수함 공격을 주로 하던 독일제국 해군에게 무장 저인망 어선은 위험한 존재였고 제거할 필요가 있는 목표물이었습니다.

노르드힌더 뱅크 한가운데에 빠진 독일제국 해상기 편제는 네덜란드 배에게 구조되었습니다. 독일제국 어뢰정은 바로 대영제국 무장 저인망 어선에 접근했습니다. 2척의 독일제국 해군 어뢰정은 무장 저인망 어선을 어뢰로 공격했습니다. 2척의 무장 저인망 어선은 도망가려했만 어뢰공격을 받고 침몰했습니다.

노르드힌더 뱅크에는 무장 저인망 어선 뿐만 아니라 4척의 구축함도 있었습니다. 구축함들은 독일제국 잠수함을 찾으면 잠수함을 공격하라는 명을 받고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2척의 독일제국 어뢰정은 총을 쏘고 싸이렌을 울리며 구축함들을 유인했습니다. 구축함들은 침몰한 무장 저인망 어선의 생존자들을 구출하고 독일 어뢰정들을 쫒아 격침했습니다.



  • 빈약했던 어뢰정

이 전투로 독일제국 해군은 새로 배치한 어뢰정이 기습 공격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새로 배치한 어뢰정들은 속도가 느려 적에게 잡히기 쉬웠습니다. 그래서 독일해군은 새 어뢰정으로 전면 교채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