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북해 해전

[북해해전: 제1차 도거 뱅크 해전] 어정쩡하게 끝난 대결

by 롱카이. 2022. 1. 26.
  • 영국의 반격시도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습격으로 해군력 손실을 지속적으로 받았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공격을 위협으로 보고 독일제국 해군 습격대가 더이상 습격하지 못하더록 파괴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구축함 등을 파견하며 독일제국 해군 습격대를 추적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이 독일제국 해군 기습 공격대를 수색하는 사이 독일해군은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독일제국 해군은 제1차 헬골란트 바이트 해전의 패배를 설욕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 심기일전한 독일제국 해군

독일제국 해군 자이들리치 구축함
독일제국 해군 자이들리치 구축함

독일제국 해군은 도거 뱅크에서 독일제국 해군이 습격하는지 정찰하는 대영제국 함대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계획은 헬골란트 바이트 해전과 비슷하게 초계활동을 벌이는 적 함선들을 공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독일제국의 은밀한 기습공격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 해군은 작전을 비밀리에 부치고 대영제국 몰래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계획을 미리 파악했습니다. 발트해에서 러시아 제국 해군이 해전에서 격침된 독일 경순양함의 암호문을 발견했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은 동맹국 대영제국 해군에 넘겼고 대영제국 해군은 암호문을 바탕으로 독일 해군 암호전파를 해독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암호 전파를 해독하며 독일제국 해군의 작전과 명령문을 모두 도청했습니다.



  • 독일제국 함대의 공격

독일제국 해군 블뤼허 구축함
독일제국 해군 블뤼허 구축함

1915년 1월 23일 독일제국 함대가 영국 동쪽 항구에 정박한 대영제국 함선들을 포격하러 출항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의 무선 전파를 도청하던 대영제국 함대도 바로 출항했습니다. 대영제국 함대와 조우한 독일제국 함대는 화력면에서 열세라고 생각해 후퇴했습니다. 허나 독일제국 함대 후미에 있던 블뤼허 장갑순양함은 실수로 속도를 최대치로 낮춘 채 후퇴했고 영국 순양함대는 바로 블뤼허 장갑순양함을 따라잡았습니다.



  • 함대 교전과 영국의 실수

제1차 세계대전 제1차 도거 뱅크 해전
교전 중인 함선

독일제국 함대는 블뤼허 장갑순양함을 보호하기 위해 영국 순양함대와 교전을 벌였습니다. 영국군 순양함들은 각자 목표를 잡아 공격했삽니다. 이때 영국 순양함 라이언호는 자함이 공격할 목표를 잘못 잡아 독일제국 몰트케 순양함을 포격하지 않고 영국 타이거 순양함의 목표인 자이들리치 순양함을 포격했습니다. 독일제국 몰트케 순양함은 아무 피해를 받지 않았습니다.

제1차 도거 뱅크 해전 침몰하는 독일제국 해군 블뤼허 구축함
침몰하는 독일제국 해군 블뤼허 구축함

독일제국 블뤼허 장갑순양함은 영국 함대의 집중 공격으로 대파되어 대열에서 이탈하고 영국 순양함들은 블뤼허 장갑순양함 뒤를 쫒았습니다. 블뤼허 장갑순양함은 격침되었지만 영국 함대가 블뤼허 장갑순양함에 집중될 때 독일 함대는 영국 함대의 기함 라이온 순양함을 공격했습니다. 포격으로 기능불능상태에 빠진 라이온 순양함은 대열에서 이탈하며 뉴질랜드 순양함에게 지휘권을 양도했습니다. 그 사이 독일제국 함대는 도망치는데 성공했습니다.



  • 흐지부지 끝난 전투

해전은 대영제국 해군의 승리로 끝이 났지만 대영제국 함대는 독일제국 함대 전멸 목표를 이루는데 실패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을 소탕한다는 목표를 이루는데 실패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대영제국 해군 제독들은 항구로 귀환한 후 대영제국 해군성에 끌려가 추궁을 당했습니다. 특히 어이없는 실수를 한 라이온 순양함의 제독은 심한 추궁을 당했습니다.

카이저 빌헬름 2세는 독일제국 해군이 복수전에서 패배했다는 소식에 분노했습니다. 그는 독일제국 해군 지휘부를 심문하고 독일제국 해군 지휘관을 교체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 함대는 1척만 잃고 도망치는데 성공해 해군력 보존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향후 독일제국 해군이 다시한번 대영제국 해군에 맞써 싸울 수 있게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