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큰 전쟁으로

[더 큰 전쟁으로: 5.4 운동] 중화해방

by 롱카이. 2022. 11. 30.
  • 일본제국 손아귀에 놓인 중화민국
중화민국 영토
중화민국 영토

청나라가 더이상 대국의 지위를 발휘하지 못하고 망국이 들자 지식인들은 들고 일어나 천자국을 전복시키고 공화국을 설립했습니다. 이로서 1912년 중화민국이 탄생했습니다. 지식은들은 중화민국의 청사진을 제시한 쑨원 아래 응집해 중화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려고 했습니다. 허나 1915년 위안스카이가 돌연 중화제국을 선포하고 스스로 황제가 되어 천자국을 부활했습니다. 이로서 중화 대륙은 위안스카이의 중화제국과 쑨원의 중화민국으로 양분되었습니다.

1919년 중국
1919년 중국

황제에 대한 욕심이 대단했던 위안스카이는 황제 지위를 견고히 하기 위해 일본제국에게 손을 벌렸고 그 대가로 21개조 요구를 받아들여 중화제국이 일본제국의 간접지배 하에 놓이게 만들었습니다. 일본제국은 21개조 요구에 따라 칭다오靑島를 점령했지만 21개조 요구는 비밀회담이었기에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1개조 요구를 모르는 중국인들은 파리 강화회담에 따라 칭다오靑島를 반환받을 것을 기대했습니다. 허나 일본제국은 21개조 요구를 파리 강화회담에 제출했고 파리 강화회담에서 21개조 요구가 채택되어 칭다오靑島는 일본제국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중화제국을 계승한 안휘군벌은 일본제국의 영향권에 놓여있었습니다.


  • 위기에 빠진 중화를 구하라
중화민국 오색기
중화민국 오색기

1919년 기대와 다른 현실에 중국인들은 실망했습니다. 그리고 한족, 만주족, 몽골족, 후이족, 티베트족으로 구성된 중화민국이라는 정체성이 상실되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일본제국은 만주지역과 극동지역에 일본군을 파견해 만주족을 한족으로부터 분리하려는 조짐을 보였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몽골의 적군을 지원해 몽골 공산화를 유도했습니다. 또한 대영제국은 티베트를 지원하며 티베트의 독립을 유도했습니다. 이는 거대한 영토를 가진 중화민국이 갈갈이 찢겨나갈 수 있는 위기였습니다. 그래서 중화민국의 지식인들은 위기에 빠진 고국을 구해야 한다는 사상을 공유했습니다.


  • 5.4운동
5.4운동
5.4운동

베이징대학과 칭화대학 등 중화민국의 대학생들은 고국의 암울한 앞날을 개탄하며 침입자들에 대항해 저항하자는 결속을 다졌습니다. 그들은 21개조 요구가 채택된 5월 7일 대대적인 반일주권 시위를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안휘군벌은 이를 눈치채고 단속에 나섰습니다. 이에 대학생들은 안휘군벌이 매국행위를 하는 것에 분노하며 시일을 당겨 5월 4일 시위를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약속된 1919년 5월 4일 베이징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의 학생들이 톈안먼天安門으로 집결했고 오후 1시 3천명의 학생이 모이자 선언문을 낭독하고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5.4운동 사진
5.4운동 사진

학생들은 해외공사관들로 향해 외국대표에게 1919년 파리 강화회담의 부당함을 호소했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매국노의 집으로 처들어가 매국노를 구타하며 복수를 행했습니다. 안휘군벌 정부는 5.4운동에 당황했으며 돤치루이는 당장 병력을 보내 학생들을 탄압할 것을 명했습니다. 그래서 오후 5시에 안휘군벌 병력이 투입되어 학생들을 공격하며 시위를 강경진압했습니다.

5.4운동 기념부조
5.4운동 기념부조

허나 돤치루이의 행위에 학생들은 더 분노해 1919년 5월 4일 후에도 동맹휴학, 동맹휴업,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일본제국은 당황하며 군함을 파병해 무력시위를 할 것을 엄포했고 돤치루이는 언론탄압과 강경진압을 시도했지만 시위는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안휘군벌 경제와 행정이 마비되었습니다.


  • 칭다오靑島 반환
칭다오 점령을 선전하는 일본제국 우표
칭다오 점령을 선전하는 일본제국 우표

1919년 6월 중순 중국인들은 전국에서 강경한 시위를 이어갔고 돤치루이와 안휘군벌은 이들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이 전세계에 알려지며 일본제국은 중국을 침탈하려고 한 악의 국가로 낙인찍혔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도 섣불리 중국 침공야욕을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미합중국은 14개조 평화원칙을 내세우며 칭다오靑島를 중화민국에게 반환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일본제국에 대한 여론은 악화되었고 상황은 중화민국에게 유리하게 흘렀습니다. 결국 1922년 일본제국을 견제하기 위해 열린 워싱턴 회의에서 일본제국은 칭다오靑島를 중화민국에게 반환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은 제1차 세계대전 전후 복구와 중화민국 여론 때문에 중화민국을 침공할 수 없었습니다.

청천백일기
청천백일기

또한 1919년 5.4운동이 결실을 맺자 1919년 10월 10일 쑨원을 중심으로 중국국민당이 결성되어 차기 중화민국을 지도할 세력이 될 것을 약속했습니다. 중화민국 남부에서 설립된 중국국민당은 북방의 안휘군벌에 대항하는 세력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안휘군벌도 분열되고 수많은 군벌이 탄생하자 중국국민당은 수많은 군벌을 정복하며 중화통일 작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