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큰 전쟁으로

[더 큰 전쟁으로: 소련-일본 국경 분쟁] 소련과 일본의 충돌

by 롱카이. 2022. 12. 16.
  •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과 일본제국의 체스게임

러일전쟁
러일전쟁

중화민국이 보유한 만주滿洲는 러시아 제국과 일본제국이 탐낸 자리였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만주滿洲를 차지해 조선반도로 진격하려고 했고 일본제국은 만주滿洲를 화베이華北 전진기지로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제국과 일본제국은 만주滿洲 패권 자리를 두고 러일전쟁을 벌였고 전쟁 결과 일본제국이 만주철도를 얻는 것으로 종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전쟁으로 둘은 원수가 되었고 언제든지 다시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컸습니다.

 

일본제국 시베리아 점령
일본제국 시베리아 점령

1917년 10월 혁명이 발발하고 공산주의 혁명이 러시아를 덮치자 러시아 볼셰비키는 일본제국도 뒤흔들려고 했습니다. 강력한 천황체제를 유지하던 일본제국은 천황체제를 부정하는 볼셰비키가 진격하는 것을 막고자 러시아 공화국 영토로 군대를 파병했습니다. 이 때 일본제국은 단순히 해안가 항구를 보호하는 것을 넘어 러시아 공화국 내부로 적극적인 진격을 해 은근슬쩍 동시베리아 지역을 일본제국 영토로 합병하려고 했습니다. 국제사회는 이를 규탄했고 일본제국은 끝내 군대를 철회했지만 북진 가능성을 봤습니다. 그리고 이는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이 일본제국을 경계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1930년대 초 소련군 전진기지
1930년대 초 소련군 전진기지

반대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은 구 러시아 제국이 중화민국 영토를 노렸듯이 공산주의 확장을 꾀했습니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은 극동지역으로 대규모 군대를 배치해 중화민국과 일본제국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1929년 7월 12일 봉천군벌 장쉐량이 중화민국과 소련이 공동 이용하는 동청철도를 독점하고자 동북군을 이끌고 동청철도를 점령했고 소련군이 이에 대항해 진격해 동북군을 대파했습니다. 소련군은 1929년 중국-소련 분쟁에서 승리하며 소련군의 저력을 보여줬고 중화민국과 일본제국을 견제했습니다. 또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은 만주철도를 포기하지 않았고 중화민국 내부에 중국국민당과 중국공산당을 적극 지원해 중화민국을 반제국주의화하려고 했습니다. 이는 중화민국을 식민지로 합병하려고 한 일본제국에게 불안감을 안겼습니다.

 

 

 

  • 만주국 설립

일본제국이 구상한 만주국
일본제국이 구상한 만주국

일본제국은 중화민국 식민지화를 위해 1932년 3월 1일 만주국을 건립했습니다. 일본제국은 중화민국 만주지역을 차지했지만 극동지역도 차지해 소련으로부터 본토를 지키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지키는 극동지역을 차지하려고 했지만 명분이 부족했고 일본제국은 국경을 조금씩 건들며 명분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일본제국은 1935년 1월 8일 몽골 인민 공화국 국경에서 할하 묘 사건을 일으켜 첫 분쟁을 일으켰습니다. 그 후 작은 분쟁을 유도하며 명분을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 하산 호 전투

아무르 강 소련 해군 포함
아무르 강 소련 해군 포함

1935년 이후 일본제국은 주로 몽골 인민 공화국에서 분쟁을 일으키며 몽골 인민 공화국을 자극했고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도 몽골 인민 공화국을 지원하며 소련군을 보내 일본군과 교전을 벌였습니다. 그러다 1937년 6월 19일 일본제국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과 직접 충돌을 시도했습니다. 그 시도는 간챠즈 섬 전투로 아무르Аму́р 강 한가운데에 있는 간챠즈 섬乾岔子島은 만주국과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사이 국경에 위치했습니다. 일본제국은 일본군을 간챠즈 섬乾岔子島으로 보내 점령하게 했고 3척의 소련 해군 포함을 공격해 1척을 격침하고 1척에 심각한 부상을 입혔습니다. 이 교전에서 일본제국은 승전했고 공격에 화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은 절치부심했습니다.

 

하산 호 전투
하산 호 전투

간챠즈 섬 분쟁에서 승리한 일본제국은 소련을 더 크게 도발해봤습니다.1938년 7월 29일 일본군은 하산 호озеро Хасан를 점령하러 소련 영토로 진격했습니다. 하산 호는 두만강озеро Хасан에 있는 작은 호수로 호수 옆에 장고봉張鼓峰이라는 언덕이 있었습니다. 이 언덕은 별 쓸모가 없는 언덕이어서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애매한 위치에 놓여있었고 청나라와 러시아 제국이 국경조약을 체결할 때 장고봉張鼓峰 정상을 국경으로 정한다고 명시했습니다. 문제는 장고봉張鼓峰 정상 범위였고 장고봉 정상 범위를 두고 일본제국과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간 의견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일본제국은 장고봉張鼓峰 국경 문제를 해결하며 소련군 상태를 확인하고자 하산 호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산 호 전투 일본군
하산 호 전투 일본군

1938년 7월 29일 전투가 시작된 날 소련군은 일본군의 진격을 효율적으로 막아냈습니다. 허나 일본군은 병력을 계속 증원하며 진격했고 장고봉張鼓峰 정상들을 점령했습니다. 소련군은 영토 탈환을 위해 공격했지만 일본군이 이를 모두 막아냈습니다. 일본군은 목표지점을 점령한 후 사수에 집중했고 병력 증원을 중단했습니다. 일본군은 호수와 언덕으로 구성된 험준한 지형 특성상 소련군 전차가 진입하지 못할 것이고 소련군 보병만 막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참호진지를 구축하고 적은 병력을 주둔했습니다.

 

하산 호 전투
하산 호 전투

허나 간챠즈 섬 분쟁에서 패배한 소련군은 설욕을 다짐하며 8월 6일 T-26 전차와 전투기를 이끌고 반격했습니다. 소련군은 대규모 부대를 투입해 일본군 방어기지를 공격했습니다. 소련군은 T-26 전차를 앞세운 병력 대규모 투입으로 몰아치듯이 일본군 기지를 공격했습니다. 결국 일본군은 상당한 피해를 입고 후퇴했고 소련군도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산 호 전투는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승리로 끝났지만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도 피해가 커 모스크바 정전 합의로 전투를 무마했습니다.

 

 

 

  • 할힌골 전투

할힌골 전투 관동군 진격
할힌골 전투 관동군 진격

하산 호 전투 이후로도 일본제국과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은 할하 강Халхин-Гол에서 분쟁을 벌였습니다. 몽골 인민 공화국은 할하 강을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했고 일본제국은 할하 강Халхин-Гол이 몽골 인민 공화국과 일본제국의 국경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939년 5월 11일 몽골 인민유격대 70~90명이 할하 강Халхин-Гол을 건넜고 일본제국 관동군은 이를 침략이라고 규정하며 대규모 병력을 보내 몽골 인민 공화국을 침공했습니다. 관동군은 전차부대와 전투기를 투입해 신속하게 진격했습니다. 이에 소련군도 전차부대와 항공부대를 보내 관동군을 상대했습니다.

 

할힌골 전투 지상전
할힌골 전투 지상전

초반 전투는 관동군과 소련군이 비등했습니다. 소련군은 육군을 전차부대와 대전차 보병대를 보내 관동군 전차부대를 궤멸했지만 하늘에서는 관동군이 공중전에서 승리하며 제공권을 장악했습니다. 관동군은 6월 초반 지상병력의 50%~70%를 상실하는 피해를 입었고 일단 후퇴했습니다. 그래서 제1차 할힌골 전투는 소련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허나 관동군은 다시 한번 침공을 시작했습니다.

 

할힌골 전투 소련군 진격
할힌골 전투 소련군 진격

6월 27일 관동군은 소련군 공군기지를 급습 폭격해 제2차 할힌골 전투를 열었습니다. 이에 소련군은 대규모 병력을 투입했고 신형 전차와 전투기를 앞세워 전투에 임했습니다. 반면에 관동군은 정예부대를 투입했지만 장비는 기존 장비를 고수했습니다. 7월 초 소련군은 신형 장비와 대규모 부대를 투입해 관동군 진영을 직접 타격했습니다. 관동군은 소련군 진격에 추풍낙엽으로 쓰러졌고 후퇴를 반복했습니다. 소련군은 전차와 전투기가 함께 진격하며 적을 타격하는 합동전술로 일본군 진지를 파괴했고 강을 건너 만주국을 침공하는 작전을 펼쳤습니다.

 

할힌골 전투화
할힌골 전투화

관동군은 압도적인 병력으로 진격하는 소련군을 막지 못하고 후퇴를 반복했습니다. 관동군 공군은 제공권을 장악하려고 시도했지만 소련군 공군의 신형 전투기와 신형 전술에 격파당하며 제공권도 상실했습니다. 소련군은 관동군을 포위하는 전술로 관동군을 포위섬멸해갔고 관동군은 포위된 병력을 구출하러 돌파를 시도했지만 매번 대패했습니다. 관동군은 제2차 할힌골 전투에서 70%~80% 피해를 입었고 전멸한 체 후퇴했습니다. 중일전쟁에서 국민혁명군을 차례차례 격퇴하며 자신감을 얻었던 관동군은 소련군의 저력에 자신감을 상실하고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을 건들 생각을 접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