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전쟁준비] 제19 계획

by 롱카이. 2022. 2. 14.
  • 포위된 러시아 제국

1914년 러시아 제국 영토
1914년 당시 러시아 제국 영토

19세기 적극적 남방정책으로 영토를 확장한 러시아 제국은 남방 국가들과 전쟁을 벌이머 적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전세계 최강대국이었던 대영제국은 1인자 자리를 지키기 위해 러시아 제국을 견제하며 러시아 제국과 충돌한 남방 국가들을 지원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유럽에서는 지중해의 몰타 섬을 점령해 지중해를 석권하고 오스만 제국을 지원했으며 아시아에서는 이란 카자르 제국에게 정치 경제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극동의 일본제국을 지원해 동아시아로 러시아 제국이 진출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 결과 러시아 제국은 크림전쟁과 러일전쟁으로 국력을 모두 소모해 남방정책을 포기했습니다. 특히 아시아인 일본제국에게 패배했다는 사실은 러시아 제국에게 큰 충격이었고 러시아 제국은 더이상 러일전쟁과 깉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다 더 철저한 계획을 구상했습니다. 마침 러시아 제국은 발칸 반도를 두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갈등을 벌이고 있었기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전쟁을 벌이기 위한 계획을 구상했습니다.


  • 제19 계획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제19 계획
제19 계획

1910년 러시아 제국의 유리 다닐로브 육군대장은 제19 계획을 구상하고 1912년 러시아 제국의 총 작전으로 채택했습니다. 당시 러시아 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그리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보다 더 강한 독일제국과 충돌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유리 다닐로브는 독일제국이 러시아 제국과의 전쟁보다는 프랑스 제3공화국과의 전쟁에 더 집중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독일제국이 동부전선에 집중하지 않는다고 가정해 제19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19 계획은 러시아 제국군응 두 군으로 나눠 한 군대는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과 슐레지엔Schlesien을 공격하고 다른 군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게르만어:Galizien 러시아어: Гали́ция)를 공격하기로 한 계획입니다. 제19 계획 전 러시아 제국은 독일제국을 주적으로 보고 4개 군을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보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유리 다닐로브는 주적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될 것이라 생각해 4군을 2군씩 나눠 동프로이센Ostpreußen과 갈리치아Гали́ция를 동시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제19 계획에서 러시아 제국의 주력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Гали́ция로 진격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군 행진
진군하는 러시아 제국군

 

  • 동맹국의 준비

동맹국 역시 러시아 제국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광활한 영토와 다른 유럽 국가들을 압도하는 인구로 유럽 국가들에게 러시아 제국은 압도적인 물량으로 밀고 들어가는 스팀 롤러로 공포의 대상이었습니다. 그 러시아 제국이 협상국에 가입하며 동맹국은 러시아 제국과 충돌을 피할 수 없었고 러시아 제국의 공격에 대비해야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슐리펜 계획
독일제국의 슐리펜 계획

독일제국은 슐리펜 계획으로 프랑스 제3공화국 공격에 집중해야 했기 때문에 러시아 제국이 동부전선으로 공격해오기 전 단기전으로 프랑스 침공을 끝내려 했습니다. 그리고 만일 러시아 제국의 소규모 군대가 총동원령이 끝나기도 전에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침공한다면 조금씩 후퇴하며 지연전을 벌이고 프랑스 침공이 끝나면 러시아 제국에게 대대적인 반격을 하기로 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러시아 제국과 전쟁하는데 약 40일의 여유가 있다고 보았고 슐리펜 계획에 따라 벨기에를 건너 프랑스 제3공화국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벨기에가 예상과 달리 끝까지 항전하고 러시아 제국이 병력을 매우 빨리 소집했습니다. 독일제국의 예상이 빗나간 것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세르비아 침공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세르비아 침공 작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7월 위기로 세르비아 왕국과 전쟁 준비를 해야 하느라 바빴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왕국이 러시아 제국의 비호를 받는다는 사실을 잘 알았지만 세르비아 왕국을 빨리 멸망시킨다면 러시아 제국이 더이상 간섭 못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왕국을 빨리 점령하는데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세르비아 왕국은 크기가 작을지언정 생각보다 강한 적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