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케렌스키 공세] 러시아 임시정부의 승부수

by 롱카이. 2022. 2. 23.
  • 휘청이는 임시정부

러시아 겨울궁전 흑백사진
러시아 임시정부 청사였던 겨울궁전

2월 혁명으로 탄생한 러시아 임시정부는 러시아 제국 시절 하원인 두마дума 출신 의원들과 장군들로 구성된 정부로 보수주의 상류층이었던 이들은 국가 수호를 위해 전쟁 유지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민중들은 전쟁으로 많은 가족을 잃었고 국가 경제는 파탄나고 식량 공급은 끊겨 곤궁한 생활을 지냈습니다. 이에 민중들은 러시아 임시정부를 비난하며 세금 납부 거부와 총파업으로 정부에 맞써 싸웠습니다. 민중 운동은 러시아 전국으로 퍼졌고 러시아 임시정부는 민중들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세금이 걷히지 않자 임시정부의 재정은 악화되었고 러시아 임시정부는 점차 정부의 기능을 상실해갔습니다. 허나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러시아의 승리를 중요하게 여겼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zien을 점령해 전쟁에서 승기를 잡자는 주장을 했습니다. 그는 러시아 임시정부가 전쟁에서 승기를 잡으면 염전주의에 빠진 민중에게 승전의 희망을 다시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래서 법무부 장관이었던 그는 러시아 제국의 군지휘권을 부여받아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에게 공세를 명했습니다.


  • 케렌스키 공세

러시아군 전장을 방문한 케렌스키
전장에 방문한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의 명령을 받은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은 러시아군 주력부대를 동부전선 남서방면에 배치했습니다. 이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갈리치아Galizien의 렘베르크Lemberg(현 리비우)를 점령하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러시아군 병력들을 북부, 서부, 루마니아 방면에 배치해 주력부대의 공세를 지원하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러시아군 병사들은 사령부의 명령에 따라 전선에 배치되었지만 전쟁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높은 상태였습니다. 러시아군 병사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사기를 돋우기 위해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가 직접 전장을 순찰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전쟁 준비는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케렌스키 공세를 준비하는 러시아군
진군하는 러시아군

1917년 6월 29일 러시아 남서부방면의 러시아 제11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zien에 야포 사격을 가했습니다. 며칠 간의 포격 이후 7월 1일 러시아군은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먼저 선제공격을 했고 러시아 제11군은 잠시 후퇴하다 당일 오후 돌격했습니다. 러시아 제11군은 야포 포격으로 파괴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제2/3차 방어선을 순식간에 돌파하며 렘베르크Lemberg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 제7군 역시 국경을 넘어 렘베르크Lemberg로 진격했습니다.

케렌스키 공세 즈보리브 전투의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
즈보리브 전투의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

러시아군 편제에 속한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도 갈리치아Galizien의 즈보리브Sboriw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은 충격군으로 활동하며 1917년 7월 2일 즈보리브Sboriw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참호의 철조망을 제거하고 빠르게 돌격해 참호를 점령해갔습니다.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의 충격군 기습 공격은 성공적이었고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은 큰 희생에도 불구하고 즈보리브Sboriw를 점령했습니다.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은 즈보리브Sboriw 전투의 승전으로 협상국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고 협상국이 체코슬로바키아의 독립을 검토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케렌스키 공세 러시아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케렌스키 공세

1917년 7월 1일 시작된 케렌스키 공세는 초기에 성공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러시아 제7군과 제11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저항없이 진격했고 체코슬로바키아 의용군은 예상외의 대성과를 보여 갈리치아Galizien 방면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퇴했습니다. 더불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미 탈영과 러시아군 합류가 만연했고 전쟁 의지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순조롭게 렘베르크Lemberg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 역시 전쟁을 원치 않았고 병사들은 일부러 시간을 지체했습니다. 러시아군 병사들은 사령관의 지시에 항명하며 탈영하거나 야전사령관을 처형하거나 일부로 시간을 끌며 적극적으로 전투에 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찌되었든 러시아군은 느린속도로라도 진격을 진행했습니다. 한편 7월 6일 합세한 러시아 제8군의 공세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러시아 제3군은 기습 공격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3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8군은 적지 않은 병력을 상실했고 병사들은 전쟁에 대한 피로도가 높았습니다. 러시아 제8군은 7월 13일 겨우 칼루쉬Kalusch를 점령했지만 이미 병사들은 통제불능 상태였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칼루쉬Kalusch의 러시아 제8군에게 반격을 가했습니다. 전쟁에 혐오감을 느끼던 러시아 제8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공격하자 탈영했고 러시아 제8군 지휘관은 병사들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7월 16일 러시아 제8군의 잔존병력들은 칼루쉬Kalusch에서 후퇴했습니다. 다른 러시아군 주력부대들도 7월 15일 탈영과 집단항명으로 통제불가능 상태였고 러시아군은 진격을 멈췄습니다. 러시아군의 케렌스키 공세는 갈리치아Galizien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상당수 격퇴하는데 성공했지만 러시아군 병사들은 전쟁을 원치 않았고 스스로 공세를 멈췄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케렌스키 공세 지도
케렌스키 공세

한편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케렌스키 공세로 갈리치아Galizien이 위기에 처하자 독일제국에게 지원요청을 했고 독일군은 신속하게 갈리치아Galizien으로 출동했습니다. 독일군은 7월 19일 항공정찰 후 테르노필Tarnopil의 러시아군을 공격했습니다. 이후 독일군은 신속하게 기동하며 러시아군을 압박했고 러시아군은 상부의 명령을 무시하고 각자도생의 길을 택했습니다. 독일군은 시레트Siret 강을 건너 진격하던 러시아군들을 공격했고 이에 러시아군들은 공세를 멈추고 해산했습니다. 많은 러시아군 병사들은 본국으로 도망쳤고 독일군은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했습니다. 러시아 임시정부는 케렌스키 공세가 실패로 끝나갈 위기를 보이자 러시아 북부, 서부에서 지원공세를 명령했습니다.

돌격하는 러시아군
돌격하는 러시아군

러시아 서부군은 러시아 제10군이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10군은 공세를 준비하는 동안 많은 병사들이 탈영해 병력 수가 부족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러시아 제10군은 7월 22일 공세를 시작했고 독일군에게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러시아 제10군은 국경지대에서 독일군을 격파하고 빌뉴스Вильнюс로 진격했습니다. 허나 공세 시작 후 일주일도 되지 않아 러시아 제10군의 병사들은 집단항명했고 탈영해 고향으로 도망쳤습니다. 러시아 제10군의 지휘관은 병사들을 통제하지 못했고 별수 없이 후퇴했습니다. 동부전선 북부를 맡은 러시아 제5군도 독일군의 방어선 돌파에 어려움을 겪었고 병사들은 집단 탈영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국에 깊은 반감을 가진 러시아군 폴란드 기병사단은 열의를 가지고 동맹군을 공격했습니다.


  • 크레코브세Krechowce 전투

케렌스키 공세 크레코브세 전투 장갑차
케렌스키 공세에 동원된 러시아군 란체스터 장갑차

러시아군 폴란드 기병사단은 케렌스키 공세 때 적극적으로 진격해 현 폴란드 스타니스와봅Stanisławów을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폴란드 기병사단을 포위하고 있었고 야포를 배치해 폴란드 기병사단 진지를 포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폴란드 기병사단은 항공정찰로 동맹군의 포위를 눈치채고 선제공격을 준비했습니다. 7월 24일 폴란드 기병사단은 장갑차를 동원해 동맹군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야포와 장갑차를 보유했고 야포 사격과 장갑차 응전으로 폴란드 기병사단의 공격을 격퇴했습니다. 폴란드 기병사단은 후퇴했지만 러시아군이 지원공격을 했고 동맹군은 러시아군의 가담에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폴란드 기병사단은 진격할 수 있었지만 독일군은 방어선을 확충하고 폴란드 기병사단이 점령한 마을을 기습공격해 폴란드군을 와해시켰습니다. 이에 폴란드 기병사단은 후퇴했고 전투는 동맹군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이로서 러시아와 동맹국의 국경에서 일어난 공세는 모두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공세지로는 아직 루마니아 지역이 남았습니다. 루마니아 전선 역시 7월 말에 시작되었습니다.


  • 루마니아 공세

루마니아 왕국 엘리제베타 순양함
엘리자베타 순양함

1916년 12월 루마니아군은 루마니아 왕국 남부를 잃고 루마니아 왕국의 북부 영토를 사수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다시 루마니아 남부를 탈환하고 싶어했고 러시아군과 공조로 동맹국과의 전투를 준비했습니다. 1917년 6월 러시아군의 케렌스키 공세가 준비될 무렵 루마니아군은 러시아군과 협력해 루마니아 왕국 영토 탈환을 준비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은 1917년 1월 엘리자베타 루마니아 해군 순양함을 동원해 불가리아 왕국에게 빼앗긴 다뉴브강 삼각주Delta Dunării를 점령하면서 흑해지대를 탈환했습니다. 그 후 1917년 7월 러시아군의 케렌스키 공세가 실패할 위기에 빠지자 러시아군과 루마니아군은 루마니아 남부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연합군은 머러스티Mărăști를 공세 시작지로 정했습니다.

케렌스키 공세 루마니아군의 공격
머러슈티 공세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 연합군은 7월 22일 머러슈티Mărăști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연합군은 야포 집중 사격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 제9군의 진지를 파괴한 후 머러슈티Mărăști 서부로 진격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파하고 포위망을 형성해 머러슈티Mărăști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포위했습니다. 독일 제9군은 항공정찰 후 응전으로 연합군의 포위공격을 막아내려 했고 포위망 북부의 러시아군을 집중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반격에 물러났고 포위망 형성에 실패했습니다. 독일군은 포위망을 풀고 연합군을 공격했으며 연합군은 작전이 실패하자 8월 1일 국경으로 후퇴했습니다. 연합군은 머러슈티Mărăști 공세에 실패했지만 머러슈티Mărăști의 동맹군을 상당수 제거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 머러세슈티 전투
머러세슈티 전투

동맹국은 연합국의 기습에 놀라며 시레트Siret 강 북부의 루마니아 왕국 잔존 영토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동맹국은 시레트Siret 강을 넘어 오이투츠Oituz를 점령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동맹군은 8월 6일 시레트Siret 강의 머러세슈티Mărășești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8월 6일 시레트Siret 강 주변에 대규모 포격과 독가스 공격으로 지역을 초토하시켰습니다. 동맹군은 대규모 공격으로 시레트Siret 강 인근의 철도선을 파괴하고 강을 도하해 머러세슈티Mărășești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동맹군의 시레트Siret 강 도하를 저지하려고 시도했지만 동맹군의 맹공에 실패하고 후퇴했습니다. 8월 10일 루마니아군은 동맹군이 머러세슈티Mărășești에 접근하자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더 많은 병력을 지원하며 동맹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독가스 포탄 공격으로 연합군을 공격했고 연합군은 독가스에 피폭되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더불어 동맹군은 정찰 기구를 이용한 항공정찰로 연합군의 동태를 파악하고 연합군이 있는 곳에 독가스 집중 포격을 했습니다. 하지만 연합군은 물러서지 않았고 동맹군은 독가스 맹공에도 불구하고 머러세슈티Mărășești의 극히 일부분만을 점령했습니다. 이에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은 8월 28일 머러세슈티Mărășești 공격을 중단할 것을 명했습니다. 이로서 동맹군은 머러세슈티Mărășești 점령을 포기하고 시레트Siret 강을 건너 복귀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제3차 이이투츠 전투
제3차 오이투츠 전투

한편 시레트Siret 강을 건넌 동맹군의 일부는 오이투츠Oituz로 직행했습니다. 허나 연합군은 트로투슈Trotuș 강의 요새지대에 방어진을 구축해놓았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8월 8일 집중 포격으로 요새들을 포격했습니다. 이에 연합군은 요새 방어선에서 탈출해 후방 방어선으로 후퇴해 병력을 보존했습니다. 오이투츠Oituz의 루마니아군은 지원을 요청했지만 대부분의 루마니아군은 머러세슈티Mărășești로 투입되어 혈전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오이투츠Oituz로 지원병력을 보낼 여유가 없었습니다. 오직 1개 사단 기병대만 지원병력으로 파견되었습니다. 때문에 연합군은 8월 11일 동맹군의 공세에 후퇴를 반복하며 오이투츠Oituz의 상당수를 상실했습니다. 하지만 당일 야간에 연합군은 산악부대와 장갑차를 선두로 대반격을 해 동맹군을 오이투츠Oituz에서 몰아냈습니다.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은 전장의 승기를 얻었고 동맹군을 밀어냈습니다. 연합군은 오이투츠Oituz에서 동맹군을 밀어내고 계속 진격하며 동맹군을 시레트Siret 강 너머로 밀어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루마니아 남부를 탈환하는데 실패했지만 루마니아 왕국의 멸망을 막았고 이는 협상국의 국가 중 하나를 유지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더불어 루마니아군은 협상국들로부터 동맹군의 전력을 약화시키는데 기여한 공을 받았습니다.


  • 7월 정국

러시아 7월 정국
7월 정국

하지만 1917년 7월 시작된 케렌스키 공세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가 주도한 케렌스키 공세가 실패의 조짐을 보이자 러시아 임시정부의 공화당은 술렁였고 일부 정치인들은 정당을 탈당했습니다. 러시아 임시정부의 각료들마저 동요하자 게오르기 예브게니예비치 리보프 수상은 7월 7일 계획을 발표하며 러시아 임시정부를 안정시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수상은 정치인들의 동요를 막을 수 없었고 임시정부에 위기가 닥쳤습니다. 러시아 임시정부가 동요로 휘청이는 동안 볼셰비키는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케렌스키 공세를 주도한 러시아 임시정부를 비난하며 활발한 선동활동을 벌였습니다. 러시아 민중들 역시 케렌스키 공세를 비난하며 전쟁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러시아군 병사들도 전쟁 중단을 간절히 원했고 무력을 동반해서라도 러시아 임시정부를 막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 병사들 중 일부는 기관총을 챙겨 볼셰비키에게 접근한 뒤 무력 시위를 지원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7월 3일 야간 러시아 임시정부의 수도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에서 시위가 일어났습니다. 시위에는 노동자들과 무장한 군인들이 가담했고 시위대는 타브리드 궁전으로 향했습니다. 소총으로 무장한 병사들은 타브라드 궁전의 장교들의 자가용을 총으로 쏴 파괴하며 소요사태를 일으켰습니다. 이에 러시아 임시정부는 왕립 부대를 출동시켜 시위대를 진압할 것을 명했고 러시아 왕립 부대는 명을 받고 출동했습니다.

러시아 임시정부 무력 혁명
무력 혁명

볼셰비키의 지도자 블라디미르 레닌은 7월 3일 시작된 시위에 처음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그는 시위대에게 시위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지만 시위대는 임시정부에 대한 분노가 하늘을 찔렀기 때문에 레닌의 제안을 무시하고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이후 블라디미르 레닌은 독일제국의 스파이라는 누명을 받지 않기 위해 7월 시위에 가담하지 않았고 어떤 의견도 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볼셰비키 당원들은 러시아 임시정부에 대항한 7월 시위에 고무되었고 무기를 챙겨 무장시민들과 함께 무력 시위를 일으켰습니다. 볼셰비키 당원의 무력시위는 러시아 임시정부가 볼셰비키를 탄압할 좋은 명분이 되었고 러시아 왕립 부대는 볼셰비키와 시위대를 공격하며 그들을 해산시켰습니다. 허나 러시아 임시정부는 러시아 민중의 무력시위에 놀랐고 비교적 온건주의파였던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를 러시아 임시정부의 수상으로 임명했습니다.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알렉산드르 표토르브나 케렌스키

러시아 임시정부의 수상으로 등극한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볼셰비키를 적극적으로 탄압했습니다. 그는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와 볼셰비키 주요인사들을 체포하고 볼셰비키의 지도자 블라디미르 레닌을 독일제국의 간첩 혐의로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에 레닌은 핀란드 공국으로 도망갔고 볼셰비키는 탄압을 받았습니다. 알렉세이 표토르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혼란스러운 러시아 임시정부를 겨우 진정시켰지만 불행히도 2달 후 동맹국의 대반격이 시작되었고 러시아는 다시 위기에 빠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