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10월 혁명] 프롤레타리아 혁명

by 롱카이. 2022. 2. 24.
  • 코르닐로프 쿠데타

러시아 임시정부 코르닐로프 쿠데타
라브르 계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 총사령관

러시아 임시정부의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러시아 최고 지도자가 되었지만 그는 이미 신임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러시아 인민들은 그를 신뢰하지 않았고 그의 편이었던 러시아 임시정부 각료들도 그를 의심했습니다. 케렌스키 공세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총사령관의 러시아군은 붕괴되었고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 사령관의 러시아군만 유일하게 존속했습니다. 덕분에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는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총사령관의 뒤를 이어받아 러시아군 총사령관이 되었고 러시아의 군경 치안을 담당했습니다. 러시아 임시정부 내에서 각료들의 신임을 상실한 알렉세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뒤늦게 개혁을 감행했습니다. 그는 사형제를 폐지하며 군대 내에서의 사형 폐지를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 총사령관은 군대 질서유지를 위해 군대 내 사형 폐지에 반대했고 케렌스키 수상은 그의 요구를 받아들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코르닐로프 총사령관은 케렌스키 수상의 영향력이 미미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코르닐로프 쿠데타에 반발한 러시아 시민
코르닐로프 쿠데타군에 반발해 페트로그라드에서 무장시위를 벌이는 러시아군

그래서 1917년 8월 27일 코르닐로프 러시아군 총사령관은 케렌스키 수상의 명령을 사칭하며 쿠데타를 일으켜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의 소비에트를 공격했습니다. 공산주의를 혐오하던 대영제국도 영국군을 보내 러시아군으로 위장해 그의 쿠데타를 지원했습니다.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 총사령관은 휘하의 병력을 이끌고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로 진격했고 그 사실을 접한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그에게 돌아갈 것을 명령했지만 총사령관은 수상의 명령을 무시하고 진격해 러시아 수도에 도착했습니다. 하지만 케렌스키 수상은 적이었던 소비에트와 손을 잡았고 그가 체포한 볼셰비키 인사인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와 볼셰비키 단원들을 석방하고 블라디미르 레닌 수배령을 철회한 뒤 노동자들과 볼셰비키 단원들에게 무기를 주면서 스스로 방어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볼셰비키에 협조적이었던 러시아 인민들은 케렌스키 수상의 명령에 응했고 러시아 철도 노조원들은 코르닐로프 총사령관의 병사들이 탄 열차를 일부러 멈추게 하고 시간을 끌었고 쿠데타군이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에 도착하자 노동자들과 러시아군 병사들은 무기를 들고 쿠데타군을 협박했으며 쿠데타군 병사들도 동요해 집단 탈영을 했습니다. 때문에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 총사령관의 쿠데타는 8월 30일 실패로 돌아갔고 라브르 게오르기예비치 코르닐로프는 총사령관 관직에서 해임되고 체포되어 감옥에 수감되었습니다.


  • 러시아 공화국

러시아 공화국 쌍두독수리 문장
러시아 공화국 문장

코르닐로프 쿠데타로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가 혼란에 빠진 사이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임시정부와 소비에트 연립정부를 해체했습니다. 이후 그는 9월 14일 총재정부를 건립하고 러시아 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이로서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 수상은 일원정부를 운영하며 러시아 민중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러시아 민중들은 볼셰비키를 적극지지하며 러시아 공화국에 집단반발했습니다. 이에 그는 9월 25일 다시 소비에트를 불러 연립정부를 건설했지만 이후에도 그는 소비에트의 주장을 무시하며 러시아 공화국 정부의 독단 행위를 했습니다. 결국 그는 러시아의 노동자들과 농민들, 군인을 수차례 실망시켰고 러시아 민중은 볼셰비키에게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볼셰비키의 집권을 희망했습니다. 이에 볼세비키는 무장 혁명을 일으킬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고 무장혁명을 준비했습니다.


  • 공농혁명위원회

러시아 공농혁명위원회 적위대
러시아 적위대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 소비에트는 멘셰비키와 볼셰비키의 협력으로 10월 25일 공농혁명위원회를 건설해 수도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의 치안을 담당할 기관을 만들었습니다.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의 볼셰비키는 무장혁명을 위한 기관이 필요했고 공농혁명위원회를 무장 혁명 기점으로 활용했습니다.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는 공농혁명위원회를 군사혁명위원회로 전환하고 군사혁명중앙을 건설해 이들을 합쳐 통일된 혁명기관을 설립했습니다. 공농혁명위원회를 함께 건립한 멘셰비키는 군사혁명위원회에 가입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반면 러시아 각지의 러시아군은 볼셰비키의 군사혁명위원회에 적극적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그리고 볼셰비키는 11월 7일(율리우스력: 10월 25일) 제2차 전국 소비에트 대회 당일 무장 혁명을 일으킬 것을 계획했습니다. 혁명파의 적위대는 반혁명파의 거점인 겨울궁전과 러시아 해군성을 포위했습니다. 그리고 볼셰비키에 협조적이었던 러시아 발틱 함대는 네바Нева 강 하구를 점령해 반혁명파가 네바Нева 강을 거쳐 발트해로 나가는 것을 막았습니다. 혁명파는 반혁명파를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에 완전히 포위하고 공격 명령을 기다렸습니다.


  • 10월 혁명

러시아 10월 혁명 겨울공전을 공격하는 적위대
겨울궁전으로 진격하는 적위대

1917년 10월 23일(그레고리력: 11월 5일) 탈린Таллин에서 시작된 무장봉기를 시작으로 혁명은 시작되었습니다. 반혁명파는 탈린Таллин 무장봉기를 진압했지만 10월 24일(그레고리력: 11월 6일) 블라디미르 레닌은 혁명을 지시했고 볼셰비키는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에서 무장봉기를 시작했습니다. 적위대는 바로 행동에 나서 케렌스키 내각의 겨울궁전을 포위했고 중앙전신국, 우체국, 신문사, 철도역을 점령했습니다.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 내에서 볼셰비키를 막을 세력은 없었고 적위대는 저항없이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를 장악했습니다. 반혁명파는 겨울궁전에서 밖으로 나가지 못했고 적위대는 10월 26일(그레고리력: 11월 8일) 겨울궁전으로 들이닥쳐 겨울궁전을 점령했습니다.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여장을 하고 겨울궁전을 빠져나가 도망갔고 다른 반혁명 세력들은 도망가거나 항복했습니다. 이로서 볼셰비키는 러시아 정권을 잡았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이 탄생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 국기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 국기

볼셰비키 혁명은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 외 지역에도 동시에 일어났고 무혈혁명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볼셰비키는 성공적인 혁명 이후 지지기반이 부족했습니다. 러시아 민중들은 볼셰비키를 적극 지지했지만 볼셰비키가 국정을 운영한다는 것에 의아하게 생각했고 많은 이들은 볼셰비키가 국정을 장악한 이후 고향으로 가며 정치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 케렌스키-크라스노프 봉기

러시아 10월 혁명 케렌스키-크라스노프 봉기
반혁명파 쿠데타군

이에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와 반혁명파는 다시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 입성을 준비하고 쿠데타를 준비했습니다.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프스코프Псков에서 표트르 니콜라예비치 크라스노프를 반혁명파 세력의 총사령관으로 임명하고 반혁명파에 충성하는 카자크 부대를 소집했습니다. 멘셰비키 당원들은 러시아 군사대학의 사관생도를 선동해 사관생도 반란을 유도했고 반혁명파는 율리우스력으로 10월 30일(그레고리력: 11월 12일) 쿠데타를 일으켜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로 진격해 차르스코예 셀로 별궁을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적위대는 바로 별궁을 포위했고 다음날 풀코보 언덕에서 전투를 벌여 반혁명파 군대를 소탕했습니다. 반혁명파 세력은 체포되었고 알렉산드르 표토로브나 케렌스키는 프랑스 제3공화국으로 망명갔습니다. 볼셰비키는 반혁명파를 완전히 와해시켰고 자신감을 얻어 여러 개혁정책을 추진하며 러시아를 개혁시켰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