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파우스트슐라그 작전] 동맹국의 마지막 치명타

by 롱카이. 2022. 2. 24.
  • 러시아 내전

러시아 내전 적군
러시아 내전

1917년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은 이후 러시아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볼셰비키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표창했고 토지 재분배를 실시했습니다. 러시아 지주들은 토지를 강탈당했고 볼셰비키는 토지를 재분배해 농민들에게 분배했습니다. 이에 볼셰비키를 지원한 러시아군 병사들 상당수는 재분배된 토지를 받으러 고향으로 내려갔습니다. 허나 볼셰비키의 영향권은 수도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와 도시에 한정되어 있었고 러시아 농촌은 아직 러시아 공화국의 영향력이 강했습니다. 러시아 농촌은 볼셰비키보다는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의원을 해온 사람을 지지했고 1917년 11월 열린 두마дума 선거에서 농촌 출신 민중들이 다른 당의 의원들을 선거해 볼셰비키가 제2당이 되었습니다. 이에 볼셰비키는 두마дума를 폐지했고 러시아 농촌의 지지를 받은 의원들은 이에 반발했습니다. 의원들이 반발하자 반볼셰비키, 반공산주의 이념을 가진 사람들도 가세해 볼셰비키 정권에 저항하는 목소리는 커졌고 볼셰비키와 반볼셰비키 간의 갈등은 고조되었습니다. 더불어 러시아에서 벌어진 혁명은 러시아 소수민족들에게 민족국가 건립의 희망을 불어넣었고 민족주의자들은 독립국가 건국을 추진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에게 합병당한 민족들은 민족국가의 부활을 외치며 옛 러시아 제국의 영토에서 독립운동을 일으켜 새 국가를 건국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러시아 공화국 시절 볼셰비키를 지원했던 것처럼 반볼셰비키 운동을 외치며 민족독립운동을 하는 세력을 지원했고 민족주의자들은 독일제국의 지원을 받으며 독립국 건설을 본격화했습니다. 러시아는 여러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이 행동하며 혼란에 빠졌고 볼셰비키와 붉은 군대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는 세력들을 진압하며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을 안정시켜야 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인민 공화국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

러시아 제국에 2월 혁명이 발생해 민주주의 정부가 들어서자 3월 17일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소비에트)가 건립되었고 이어 우크라이나 지역에 여러 의회들이 건립되었습니다. 이후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는 우크라이나 지역에 학교, 군대 등의 기관을 설치해 국가 기반을 다졌습니다. 1917년 6월 23일에는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를 이끈 볼로디미르 키리로비치 비니첸코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 총리의 노력으로 러시아 임시정부가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를 사무국으로 인정해 볼히니아Волынь 현, 키예프Киев 현, 포돌리아Подо́лье 현, 체르니고프Чернигов 현, 폴타바Полтава 현에서 자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로서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는 다섯 개의 현을 묶어 우크라이나 평의회 사무국을 형성했습니다. 이에 우크라이나 평의회 사무국의 사람들은 우크라이나의 독립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1917년 7월 16일 러시아 임시정부는 우크라이나 자치권을 허용하되 독립은 허용하지 않았고 이에 우크라이나인들은 분노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인민고오하국 영토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창설 당시 영토는 진녹색)

이후 10월 혁명이 일어나자 11월 8일(율리우스력으로 10월 26일) 키예프Киев 볼셰비키와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가 무장 봉기를 일으켜 우크리아나 독립국가를 건설했습니다. 이후 1917년 11월 20일 우크라이나 인민 공화국을 선포하고 영토를 지정했습니다. 그 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등 다른 국가로 흩어진 우크라이나인들을 모았습니다. 10월 혁명으로 러시아 정권을 잡은 볼셰비키는 뒤늦게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이 볼셰비키 혁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고 1917년 12월 11일 볼셰비키 무장 봉기로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를 전복하는 것을 시도했습니다. 더불어 키예프Киев에 전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의회를 건립해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편입하려고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볼셰비키는 이에 호응해 봉기를 일으켰으나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이 반발해 병력을 파병해 볼셰비키를 탄압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의 공격에 우크라이나 볼셰비키는 러시아로 도망쳤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붉은 군대는 우크라이나 볼세비키를 지원해 전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의회를 처음 계획한 키예프Киев에서 하르키우Харьков로 이전해 12월 15일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이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에게 최후통첩을 보냈고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은 하르키우Харьков에 건립된 소비에트를 제거하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과 전쟁을 벌일 것을 준비했습니다. 이 광경을 독일제국은 모두 지켜봤습니다.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은 12월 19일 하르키우Харьков의 볼셰비키 정권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붉은 군대는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에 저항했지만 우크라이나군은 공세를 지속했습니다. 이에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붉은 카자크 기병대를 보내 우크라이나군을 격퇴했습니다. 이로서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볼셰비키 세력 제거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 우크라이나 브레스트-리토프스크 평화 조약

독일제국 9월 계획 확장
1918년 확장된 독일제국의 9월 계획

1917년 12월 15일 러시아 볼셰비키는 혼란스러운 러시아 내전을 수습하기 위해 동맹국과 휴전을 제안했고 동맹국은 볼셰비키의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동맹국의 독일제국은 자국의 식량위기를 해결하고 철광석과 석유를 얻기 위해 우크라이나 지역을 합병하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은 우크라이나 지역에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어했고 마침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과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이 갈등을 벌이는 것을 보고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을 지원하며 영향력을 확대해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1917년 12월 22일 독일제국은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과 평화 협상을 열었고 국경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 외상을 주축으로 하는 러시아 협상단은 배상금과 영토 병합없는 평화 협상을 요구했고 독일제국은 이를 거절해 평화 협상은 결렬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크루티 전투
크루티 전투

동맹국과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협상이 결렬된 것을 목격한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은 동맹국의 도움을 받아 우크라이나 내 볼셰비키 세력을 소탕하려고 1918년 1월 1일 동맹국에게 강화를 신청했습니다. 이에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 외상은 격분하며 붉은 군대를 동원해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을 침공해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과 동맹국의 대화를 방해하려고 했습니다. 붉은 군대는 1918년 1월 30일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크루티Крутами 철도역을 기습했고 우크라이나군과 붉은 군대는 크루티Крутами 전투를 벌였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붉은 군대의 공격을 물리쳤지만 붉은 군대의 기습에 협상일을 연기했습니다. 성과를 본 붉은 군대는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수도 키예프Киев를 직접 공격하기로 결정하고 1918년 2월 5일 키예프Киев를 공격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붉은 군대의 공격에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수도를 키예프Киев에서 지토미르Жито́мир로 이전했습니다. 그럼에도 붉은 군대는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과 동맹국의 협상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 브레스트-리토프스크 평화 조약
동맹국과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브레스트-리토프스크 평화 조약

동맹국은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1918년 2월 9일 브레스트-리토프스크 평화 조약을 맺어 동맹국은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을 완전한 독립국으로 인정하고 군사 지원을 약속했으며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은 동맹국에게 100만톤의 식량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블라디미르 레닌은 동맹국과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의 평화 조약 체결에 당황해 뒤늦게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을 회유했지만 우크라이나 내 볼세비키 세력은 아직 하르키우Харьков에 잔존해 있었고 우크라이나 인민공화국은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회유책을 거절했습니다.


  • 파우스트슐라그Faustschlag 작전

동부전선 파우스트슐라히 작전
열차를 이용해 진격하는 독일군

동맹국은 러시아가 항복하지 않자 최후의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러시아 내전으로 혼란에 빠진 상태였고 붉은 군대는 구 러시아 공화국 영토의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동맹국은 1917년 12월 22일 동맹국이 제안한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선으로 직접 진격해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1918년 2월 18일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에스토니아Эстония와 라트비아Латвия, 우크라이나Україна로 진격했습니다.

파우스트슐라히 작전으로 체포한 러시아 적군
동맹국이 체포한 붉은 군대

동맹국은 기병 혹은 철도를 이용해 빠르게 진격하며 주요 도시들을 점령해갔습니다. 특히 독일군은 러시아의 철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러시아 철로를 따라 주요 도시들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 붉은 군대는 통일된 체계없이 산발된 상황이었고 동맹군의 기습 공격에 저항하지 못하고 대거 항복했습니다. 동맹국은 러시아 붉은 군대를 위협한 뒤 체포하며 거점들을 점령해갔고 독일군은 2월 21일 민스크Минск를 점령했고 3월 2일 키예프Київ를 점령해 우크라이나 중앙 라다를 키예프Київ로 복귀시켰습니다. 동맹국이 공세를 하는 동안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러시아 내전 와중 동맹국의 공격을 받자 바로 후퇴했습니다.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는 붉은 군대를 이끌고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로 후퇴했고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는 명성을 잃었습니다. 블라디미르 레닌과 볼셰비키 당원들은 동맹국의 공세에 적지 않게 당황했고 동맹국이 요구한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을 승인할 지를 두고 투표를 했습니다. 그 결과 승인하자는 의견이 더 많이 나와 볼셰비키는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의 동맹국이 요구한 영토 반환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파우스트슐라히 작전 영토
연녹색: 동맹국이 점령한 지역

동맹국의 진군은 러시아 내 지방정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918년 2월 19일 등장한 에스토니아 구원 의회는 동맹국이 진격하고 붉은 군대가 혼란에 빠지자 2월 24일 탈린Tallinn에서 에스토니아 공화국의 독립을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2월 25일 독일군이 탈린Tallinn에 도착했고 에스토니아 구원 의회를 해체하고 에스토니아를 독일령으로 선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