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지중해 해전

[지중해 해전: 아드리아 해 해전] 이탈리아 왕국의 참전

by 롱카이. 2022. 3. 1.
  • 이탈리아 왕국의 연합국 참전

제1차 세계대전 이탈리아 왕국 해군 전함
이탈리아 왕국 해군

동맹국의 일환이었던 이탈리아 왕국은 대전쟁이 시작되자 중립을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1915년 런던 조약에 따라 연합국으로 가담하면서 이탈리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했습니다. 이탈리아 왕국은 베네치아 공화국의 영광을 떠올리며 발칸 반도 서부의 제도를 이탈리아 왕국 영토로 합병하려고 했고 1914년 12월 알바니아 공국에 병력을 파병해 합병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왕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공유한 아드리아 해는 이탈리아 왕국 해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이 재해권을 두고 전투를 벌이는 전장이 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이탈리아 왕국이 연합국에 가담하면서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에 혼란을 겪었고 아드리아 해에서 이탈리아 왕국 해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이 충돌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이에 독일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과 오스만 제국 해군을 도와 발칸반도에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함대를 파견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은 아드리아 해와 지중해에서 활동하며 프랑스 제3공화국 해군 함선을 공격했고 오스만 제국 해군도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결전을 벌이며 지중해와 아드리아 해에서 동맹국과 연합국은 치열한 재해권 쟁탈전을 벌였습니다. 이탈리아 왕국 해군을 비롯한 연합국 해군은 발칸반도 인근에 출몰했고 동맹국 해군은 발칸반도를 봉쇄하며 연합국 해군 함선들을 공격했습니다.


  • 크로아티아 포격

제1차 세계대전 지중해 연합국 해군 함대
연합국 해군 함대

이탈리아 왕국 해군과 프랑스 해군,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아드리아 해 재해권 장악을 방해하기 위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항구를 포격하기로 했습니다. 포격 대상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크로아티아 지역의 항구였습니다. 1915년 6월 5일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장갑순양함 4척은 프랑스 해군 구축함대의 호위를 받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차브타트Cavtat를 포격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 순양함은 이탈리아 왕국 해군 구축함 5척의 호위를 받으며 돈젤라Donzella를 포격했고 4척의 구축함의 호위를 받은 이탈리아 왕국 해군 경순양함 1척은 라스토보Augusta 섬을 포격했습니다. 한 척의 이탈리아 왕국 해군 경순양함은 2척의 이탈리아 왕국 해군 구축함과 두척의 프랑스 해군 구축함의 호위를 받으며 비스Vis 섬을 포격했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항구를 동시 포격하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력을 약화시켰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출동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연합국 해군은 6월 9일 대영제국 왕립 해군 구축함대, 프랑스 해군 구축함대, 이탈리아 왕국 해군 구축함대가 모여 알바니아 공국으로 파병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함대의 주요 거점인 라돈Radonit 곷 항구를 포격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과 독일제국 해군은 고속정과 폭격기를 동원해 이탈리아 왕국의 항구를 포격하는 것으로 맞대응했습니다. 더불어 잠수함을 파병해 아드리아 해의 선박을 무차별 공격했고 중립국인 그리스 왕국의 선박도 그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1915년 9월 연합국은 오히려 오트란토Otranto 해협을 봉쇄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이 아드리아 해에서 지중해로 진출하지 못하게 막으려고 했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오트란토Otranto 해협에 기뢰를 부설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과 독일제국 해군이 오트란토Otranto 해협에서 나와 그리스 왕국과 지중해를 공격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 제1차 두러스Durrës 해전

제1차 세계대전 프랑스 해군 잠수함
프랑스 해군 잠수함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몬테네그로와 알바니아 연안을 봉쇄해 연합군이 세르비아 왕국으로 지원물자를 수송하지 못하게 방지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함대를 파병해 정해진 작전 구역에서 순찰을 하는 방식으로 연안을 봉쇄했습니다. 1915년 12월 28일 헬골란트 경순양함과 5척의 구축함, 1척의 잠수함은 두러스Durrës를 순찰하고 있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두러스Durrës를 순찰하는 도중 프랑스 해군 잠수함을 발견했고 바로 공격을 시도했습니다. 구축함은 잠수함을 공격했고 잠수함은 함포 공격에 침몰했습니다. 12월 29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두러스Durrës를 포격했고 그 과정에서 두 척의 구축함이 기뢰와 충돌해 침몰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후퇴했고 연합국 해군 함대는 후퇴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를 발견해 추격했습니다. 후퇴하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추격하는 연합국 해군 함대를 발견했고 연합국 해군 함대의 경순양함을 공격해 시간을 벌고 후퇴했습니다.


  • 오트란토Ontrato 봉쇄 방해 작전

이탈리아 왕국 해군 무장 스쿠너 오트란토 봉쇄
이탈리아 왕국 해군 무장 스쿠너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연합국 해군이 오트란토Otranto 해협을 역으로 봉쇄하자 당황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연합국 해군이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를 완성하기 전에 선수를 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방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프랑스 해군 잠수함을 파병해 초계활동을 했습니다. 1915년 12월 초 초계활동을 하던 프랑스 해군 잠수함은 길을 잃고 부너Bunë 강 하구에서 좌초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에게 발각되어 파괴되었습니다. 12월 22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헬골란트 순양함은 3척의 구축함을 이끌고 알바니아 공국 연안으로 가 기뢰를 부설하는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무장 스쿠너 두 척을 공격해 격침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12월 28일 두러스Durrës로 진격해 후퇴하는 연합국 해군 함대를 공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