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지중해 해전

[지중해 해전: 임브로스 해전]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최후

by 롱카이. 2022. 4. 5.
  • 관문의 입구에서

갈리폴리 반도 앞 임브로스 섬
임브로스Imbroz 섬

에게Αιγαίο 해에 위치한 임브로스Ίμβρος 섬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바로 앞에 있는 섬으로 오스만 제국에게는 수도 앞의 섬이었습니다. 오스만 제국 수도 앞의 섬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에 대영제국은 임브로스إمبروس 섬에 관심을 가졌고 섬을 점령할 기회를 노렸습니다. 대영제국에게 갈리폴리 전투는 임브로스إمبروس 섬을 점령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대영제국은 1915년 다르다넬스 해전을 앞두고 임브로스إمبروس 섬을 점령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임브로스إمبروس 섬을 통해 갈리폴리 전투를 벌여 오스만 제국의 수도로 진격할 것을 기대했지만 갈리폴리 전투는 대영제국의 패배로 끝이 났고 연합군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에서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임브로스إمبروس에서는 후퇴하지 않았고 임브로스 섬은 이후로도 대영제국의 대오스만 해상봉쇄를 위한 전초기지로 사용되었습니다.


  • 팔레스타인 공세

흑해의 야부스 술탄 셀림 순양전함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

1917년 말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 공세로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내부로 진격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에게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은 이슬람 성지인 쿠드스القدس가 있는 곳이며 시리아السورية의 입구로 오스만 제국이 시리아السورية를 상실하면 아랍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모두 상실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를 자국의 중대한 위험으로 바라보았고 전력을 총동원해 팔레스타인 공세를 저지해야 했습니다. 오스만 제국 흑해 함대의 함장 후베르트 폰 레베우 파슈비츠는 팔레스타인فلسطين 해안에서 함포 사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막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흑해 함대를 이끌고 지중해로 이동하려고 했고 야부즈 술탄 셀림 장갑순양함과 미딜리 경순양함을 이끌고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으로 이동했습니다.


  • 드러난 허점

연합국 해군 라글란 모니터함
라글란 모니터함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프랑스 해군은 1916년 갈리폴리 전투 패배 이후에도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입구에서 함대를 파견해 초계활동을 하며 오스만 제국에게 해상봉쇄를 가했습니다. 기본 초계함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프랑스 해군의 모니터함들이었고 모니터함들의 감시로는 부족해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아가멤논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과 로드 넬슨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은 구축함들의 호위를 받으며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입구를 지켰지만 1917년 말 그리스 왕국을 지원하러 발칸반도로 이동했습니다. 때문에 1918년 1월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입구에는 모니터함들만 존재했습니다. 1918년 1월 20일 앞바다에는 라글란 모니터함, M28 모니터함이 티그리스 구축함과 리자드 구축함의 호위를 받으며 초계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후베르트 폰 레베우 파슈비츠 함장은 이때를 기회로 보았고 바로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을 통과해 지중해로 출동했습니다.


  • 임브로스 해전

임브로스 해전
임브로스 해전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과 미딜리 경순양함은 1월 20일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을 통과해 임브로스إمبروس 섬으로 이동했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섬으로 이동하는 중 기뢰와 충돌했지만 기뢰가 터지지 않아 무사했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과 미딜리 경순양함은 진군 중 쿠사كوسا 만에서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리자드 구축함을 발견했습니다. 리자드 구축함은 어뢰 공격을 하기 위해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을 어뢰 사정거리 내로 접근하게 하기 위해 속력을 올렸지만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속도가 더 빨라 추격에 실패했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곧 모니터함들을 발견했고 구축함들은 모니터함들을 보호하기 위해 연막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모니터함들은 속도가 매우 느렸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두 모니터함들을 격침했습니다.

연합국 해군 솝위드 베이비 해상기
솝위드 베이비 해상기

모니터함들을 격침한 오스만 제국 해군의 두 함선은 연합국 해군 함대가 정박한 무드로스Μούδρος를 기습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무드로스Μούδρος는 1916년 다르다넬스 해전 때부터 연합국 해군이 사용한 군항으로 오스만 제국 해군은 무드로스Μούδρος의 연합국 해군 함선들을 파괴해야 안전하게 지중해 남부로 향할 수 있었습니다. 허나 임브로스 해전에서 생존한 구축함들은 오스만 제국 해군 전함들의 이동 소식을 무드로스Μούδρος의 연합국 해군 본부에 알렸고 연합국 해군은 솝위드 베이비 해상기와 솝위드 카멜 전투기를 발진해 오스만 제국 해군 함대에게로 향했습니다.

임브로스 해전에서 좌초된 오스만 제국 해군 전함
좌초된 오스만 제국 해군 전함들

그 사이 미딜리 경순양함은 이동 중 기뢰와 충돌해 침몰했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미딜리 경순양함을 구제하려다 기뢰와 충돌해 좌초되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구축함들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을 공격했고 오스만 제국 해군은 4척의 구축함을 급파해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을 구제했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포기하지 않고 미딜리 경순양함을 이끌고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의 사주에 도착해 배를 모래사장에 기댔습니다. 하지만 이내 아크 수상기모함에서 발진한 연합국 전투기들이 나타났고 오스만 제국 항공대 역시 해상기를 발진해 하늘에서 공중전을 벌였습니다. 연합국 전투기들은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에게 폭탄을 투하했지만 미미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E12 잠수함까지 동원했지만 E12 잠수함은 출격 중 기계 고장으로 복귀했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과 미딜리 경순양함을 파괴하지는 못하게 철수했습니다.


  •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퇴장

대영제국 왕립 해군 E14 잠수함
E14 잠수함

하지만 오스만 제국 해군의 주력 전함인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기뢰에 반파되어 불능 상태에 빠졌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1월 27일 터그선에 의해 구명되었고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안으로 견인되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E14 잠수함은 몰래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뒤를 쫒았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이 수리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을 빠져나갔습니다. E14 잠수함은 이내 오스만 제국의 화물선을 발견했고 어뢰 공격을 시도했습니다. 허나 발사된 어뢰는 발사 직후 폭발했고 E14 잠수함은 어뢰 폭발로 피해를 입어 해안가에 좌초했습니다. 어찌되었든 오스만 제국 해군의 주력함이었던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수리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고 이후 전쟁이 끝날 때까지 활약하지 못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