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지중해 해전

[지중해 해전: 오트란토 해협 전투] 봉쇄를 파괴하다

by 롱카이. 2022. 3. 3.
  •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

제1차 세계대전 지중해 오트란토 해협 봉쇄
오트란토 봉쇄

지중해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이 기승을 부리자 연합국 해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이 지중해로 진격하지 못하게 아드리아 해와 지중해의 관문인 오트란토Otranto 해협을 봉쇄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국 해군은 오트란토Otranto 해협에 기뢰를 부설하고 어선을 배치해 어망으로 바다에 장애물을 만들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이 통과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어선을 나열해 오트란토Otranto 해협에 다중으로 어망 포위선을 형성했고 그 어망을 보호하기 위해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프랑스 해군,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구축함 함대가 어선을 보호했습니다.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잠수함은 아드리아 해에서 대서양으로 진출하지 못하고 갇혔습니다.


  • 봉쇄 돌파 작전

출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출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

하지만 동맹국은 연합국 해군의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 방비가 허술하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동맹국 해군은 오트란토Otranto 해협을 봉쇄하는 어선을 공격해 직접 그 봉쇄를 돌파하기로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이 목표로 한 곳은 오트란토Otranto 해협 최북단 봉쇄지로 이탈리아 왕국 해군이 초계를 담당하는 곳이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은 목표 해상을 미리 탐색해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동태를 파악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에게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동맹국 해군이 철저하게 준비하는 동안 연합국 해군은 같은 일이 반복되는 일상에 방비를 소홀히 했습니다.

오트란토 해협 전투
기습공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1917년 5월 14일 야간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부다페스트 호와 3척의 경순양함, 4척의 구축함, 3척의 잠수함을 동원해 기습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어두운 밤 어선과 이탈리아 왕국 해군 구축함 2척을 격침했습니다. 구축함이 격침되자 어선은 무방비로 노출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어선들을 공격하며 봉쇄 포위망을 파괴했습니다.

오트란토 해협 해전
교전하는 이탈리아 왕국 해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봉쇄망을 파괴한 함대는 퇴각했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 순양함대와 이탈리아 왕국 해군 구축함대가 급히 출동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를 추격했습니다. 연합국 해군 함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를 발견하고 공격했습니다. 출동한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순양함 두척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경순양함을 발견하고 공격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 순양함의 공격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경순양함은 추진력을 잃었고 함선의 속도가 점차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경순양함은 필사적으로 도망쳤고 끝내 도망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 사이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구축함대는 수상기모함을 동원했고 수상기모함에서 바다로 놓여진 FBA 해상기는 발진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를 추적했고 발견해 구축함대가 추격했습니다. 허나 구축함대는 큰 체급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를 효과적으로 공격하지 못했고 오히려 역공당했습니다. 때문에 이탈리아 왕국 해군은 별다른 활약없이 후퇴해야 했습니다.


  • 오트란토Otranto 봉쇄 강화

이 사건으로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오트란토Otranto 봉쇄가 취약함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오트란토Otranto 해협에 더 많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 구축함을 투입해 어선 호위 함대를 강화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에 비해 열약했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더 강화된 오트란토Otranto 해협 봉쇄를 뚫지 못하고 갇혀버렸습니다.

 

 

 

  • 프레무다Premuda 해전

제1차 세계대전 지중해 프레무다 해전
MAS-15 고속어뢰정의 공격

1918년 6월 10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다시 한번 오트란토Otranto 해협의 어선을 공격해 봉쇄를 해체하려고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1척의 전함과 7척의 함선을 동원했고 자다르Zadar 근처에 출몰했습니다. 마침 자다르Zadar 근처 프레무다Premuda 섬에 이탈리아 왕국 해군의 MAS-15 고속어뢰정 함대가 배치되어 있었고 1척의 고속어뢰정이 활동을 했습니다. 한 척의 MAS-15 고속어뢰정은 전함 함대를 발견했고 바로 전함에게 어뢰를 발사했습니다. 어뢰는 명중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전함은 펌프로 물을 배출하면서 버텨냈습니다. 그 사이 또다른 고속어뢰정이 출동해 전함에게 두 방의 어뢰를 발사했고 두번째 어뢰가 전함에 명중했습니다. 전함은 더이상 버티지 못하고 후퇴했고 침몰하기 전 겨우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