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이탈리아 전선

[이탈리아 전선: 카포레토 전투] 이탈리아 왕국의 대위기

by 롱카이. 2022. 3. 8.
  • 연합국의 합동공세

1917년 제1차 세계대전 지도
1917년 지도

1917년 초 서부 전선에서 니벨공세가 대실패로 끝난 후 페르디낭트 포슈가 프랑스군 총참모장으로 등극했습니다. 페르디낭트 포슈 프랑스군 총참모장은 1917년 루이지 카르도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을 만나 서부전선과 이탈리아 전선에서 합동공세를 의논했습니다. 1916년의 브루실로프 공세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귀멸되면서 1917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독일군의 지원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야 했고 프랑스 제3공화국과 대영제국은 이탈리아 전선에서 공세를 시작하면 독일군은 서부전선과 이탈리아 전선 두 전선을 상대하느라 병력이 분산되어 버티지 못하고 돌파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루이지 카르도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5월 초에 이손초Isonzo 공세를 할 것을 약속했고 프랑스 제3공화국과 대영제국은 이탈리아군의 약속을 받아내고 4월 엔Aisne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 제10차 이손초 전투

제10차 이손초 전투
돌격하는 이탈리아군

루이지 카르도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연합국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의 이번 공세 목표는 고리치아Gorizia 동부를 점령하는 것과 산 가브리엘레San Gabriele 산을 점령하는 것으로 이탈리아군은 산 가브리엘레San Gabriele 산을 점령해 비파바Vipava 계곡으로 진격하려고 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1917년 5월 12일 공세를 시작했는데 짙은 안개로 이탈리아군은 시야를 확보하지 못했고 조준 오류로 목표 지점이 아닌 곳을 포격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5월 14일까지 포격을 한 후 보병을 투입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모든 방면으로 대규모 공세를 취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야포 사격과 반격으로 이탈리아군의 공세를 저지했고 이탈리아군은 많은 피해를 입으면서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15일간의 공세로 트리에스테Trieste 주변 23km 전진에 성공했지만 그 전진을 위해 16만명의 병사들을 잃었습니다.

 

알프스 산맥 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6월 3일 이탈리아군의 공세가 끝나자 영토 수복을 위해 역공에 나섰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탈리아군이 점령한 지역을 공격했고 이탈리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반격에 대패하며 후퇴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뒤늦게 방비를 했지만 이미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게 상당 범위를 상실한 상태였습니다. 이로서 제10차 이손초 전투는 다른 전투처럼 별다른 소득없이 끝이 났습니다.

 

 

 

  • 오르티가라Ortigara 산 전투

이탈리아 전선 오르티가라 산 전투
오스티가라 산 전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탈리아군의 공세에 대비해 트렌티노Trentino에서 방어를 더 강화했고 이탈리아군은 더 늦기 전에 공세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방어선을 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방어선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오르티가라Ortigara 산을 점령해 고지대를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6월 10일 이탈리아군 제52 알프스 사단을 동원해 오르티가라Ortigara 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이탈리아군은 무작위로 돌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미 이탈리아군의 공세를 예상했고 이탈리아군이 나타나자 야포를 이탈리아군에게 조준한 다음 포격으로 이탈리아군을 약화시켰습니다. 이탈리아군 진영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야포 공격에 붕괴되었고 이탈리아군의 공세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 제11차 이손초 전투

제11차 이손초 전투
제11차 이손초 전투

루이지 카도르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1917년 8월 18일 공세를 명령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의 주력부대는 산 가브리엘레San Gabriele 산과 헤르만다Hermanda 산을 고립시키기 위해 바인시차Bainsizza 고원으로 진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두 산의 아군 병력이 고립되지 않게 이탈리아군의 진격을 저지해야 했습니다. 양측 병력은 고원에서 혈전을 벌였고 이탈리아군은 조금씩 전진했지만 두 산 주변을 함락하는데는 실패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9월 12일 공세를 중단하고 후퇴했고 오스트리아-항가리군은 두 산을 지켜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탈리아군의 공세를 막아내느라 막대한 병력 피해를 보았고 이탈리아 전선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병력은 절대적으로 부족해졌습니다. 허나 제11차 이손초 전투 이후 독일군이 이탈리아 전선에 투입되었습니다.

 

 

 

  • 독일제국의 참전

오스카르 폰 후티어 독일제국 장성
오스카르 폰 후티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1916년부터 독일제국에게 지원군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은 베르됭Verdun 전투에 독일군 병력을 집중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도울 여럭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의 브루실로프 공세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주력부대가 섬멸당하고 베르됭Verdun 전투에서 패배한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서 수비자세를 유지하며 다른 전선으로 독일군 병력을 파병할 수 있었습니다. 파울 폰 힌덴부르크 독일군 총참모장과 에리히 루덴도르프 독일제국 군수총감은 이탈리아 전선에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합동 공세해 이탈리아 왕국의 항복을 받아내자고 주장하는 아르츠 폰 슈트라우스베르크 총참모장의 주장을 받아들여 이탈리아 전선에 독일군 병력을 파병했습니다. 한편 루이지 카도르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이탈리아 전선에 독일제국이 개입할 것을 두려워하면서도 독일군의 공격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항공정찰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동태를 주시했지만 독일군의 참전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그 사이 독일제국은 오스카르 폰 후티어 총참모장 휘하의 독일군을 이탈리아 전선에 배치했습니다.

 

카포레토 전투 지도
카포레토 전투 지도

아르츠 폰 수트라우스베르크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참모장은 트렌티노Trentino 공세 때처럼 전방위에서 공세를 주장했지만 오스카르 폰 후티어 독일군 총참모장은 이탈리아 전선의 약한 부분을 집중 공격해 단숨에 돌파하는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오스카르 폰 후티어 독일군 총참모장은 카포레토Caporetto의 이탈리아군 방어 병력이 적음을 파악했고 카포레토Caporetto를 공격지로 설정했습니다. 오스카르 폰 후티어 총참모장은 독일군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 부대를 동원하고 독가스, 연막탄, 수류탄과 화염방사기를 준비했습니다. 오스카르 폰 후티어 총참모장은 동부전선에서 시작한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의 돌격작전을 카포레토Caporetto 공세에 적용하려고 했습니다. 독일군이 만반의 공격 준비를 하는 동안 루이지 카도르나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이손초Isonzo 공세를 또다시 준비했습니다.

 

 

 

  • 카포레토 전투

카포레토 전투 진격하는 독일군
독일군의 공세

1917년 10월 24일 새벽 전장에 안개가 낀 날 동맹군의 공세는 시작되었습니다. 독일군은 이탈리아 전선으로 대량의 독가스를 살포했고 야포 집중 사격으로 이탈리아군 방어선을 초토화했습니다. 독일군 야포는 이탈리아군 참호와 철조망을 완전히 파괴했고 독일군은 전선의 방어진을 파괴하자 바로 후방의 도로와 시설을 포격해 이탈리아군의 지원을 사전차단했습니다. 당일 저녁 독일군은 야포 사격으로 이탈리아군 전방과 후방을 모두 파괴한 후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을
투입했습니다. 기관총, 박격포, 수류탄, 화염방사기 등 개인화기로 무장한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은 이탈리아군 참호로 돌격했고 당황한 이탈리아군은 저항하지도 않고 도망쳤고 독일군은 저항 없이 상당히 먼 거리를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독일군의 첫날 공세는 매우 큰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카포레토Caporetto에서 독일군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는 소식은 이탈리아군 전체로 퍼졌고 이탈리아 제2군 총참모장인 루이지 카펠로는 독일군의 공세에 두려움을 품고 10월 25일 이탈리아 제2군을 전장에서 철수시켰습니다. 카포레토Caporetto 인근 이탈리아 제2군은 10월 30일까지 전면철수해 병력을 남기지 않았고 덕분에 독일군은 저항없이 카포레토Caporetto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군이 이탈리아 왕국 북동부에루 피아베Piave 강을 건너 모두 후퇴했기 때문에 동맹군은 텅 빈 이탈리아 왕국 북동부를 점령했습니다.

 

카포레토 전투 이탈리아 기병대
이탈리아군 기병돌격

다만 이탈리아군 2개 기병여단이 이탈리아 제3군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전선에 남았고 이탈리아군과 동맹군은 10월 29일 포추올로Pozzuolo에서 전투를 벌였습니다. 이탈리아 2개 기병여단은 기병돌격으로 동맹군의 진격을 방해했고 10월 30일 패퇴해 포로로 잡혔지만 그 사이 이탈리아 제3군은 피아베Piave 강을 건너 무사히 후퇴할 수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제3군은 11월 10일 피아베Piave 강에서 방어진을 구축하고 동맹군을 기다렸습니다. 동맹군은 이탈리아 왕국 북동부를 점령했지만 만성적인 식량부족과 알프스Alpen 산으로 인해 지연되는 보급으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동맹군은 11월 10일 피아제Piave 강 앞까지 진격한 후 이탈리아군 방어선에 가로막혀 공세를 중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동맹국은 카포레토Caporetto 공세로 이탈리아 왕국 북동부를 모두 점령하는 대성과를 올렸고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카포레토Caporetto 공세의 대성공을 자축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라팔로 연합군 총사령부
라팔로에서 탄생한 연합군 총사령부

반면 이탈리아 왕국은 북동부 지역을 상실하는 것에 매우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탈리아 왕국 신민들은 전쟁에서 패배한다는 공포감에 사로잡혔고 반전주의와 염세주의, 공포심이 민중을 지배했습니다. 이탈리아 왕국에서 활동하던 사회주의자들은 반전을 외치며 활발하게 활동했고 신민은 이에 동요했습니다. 그래서 이탈리아 왕국 정부는 루이지 카도르나 총참모장을 해임하고 아르만도 디아츠가 새 총참모장으로 등극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왕국은 1915년부터 이어진 이탈리아 왕국위 단독 공세가 실패했음을 인정하고 1917년 11월 2일 라팔로Rapallo에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을 불러 연합군 총사령부를 건립했습니다. 이로서 페르디낭트 포슈 프랑스군 총참모장이 건의하고 더글라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이 승인해 계획된 연합국 총사령부는 라팔로Rapallo에서 탄생했고 바로 베르사유Versailles로 이전되었습니다. 한편 동맹군은 보급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피아베Piave 강을 도강해 이탈리아 왕국 내부로 진격하려고 했습니다.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병력을 분선해 독일제국은 피아베Piave 강 상류를 공격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피아베Piave 강 하구를 공격해 베네치아Venezia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 제1차 몬테 그라파 전투

제1차 몬테그라파 전투 산에 불시착한 전투기
산에 불시착한 전투기

동맹군은 1917년 11월 10일 피아베Piave 강에서 진격을 멈췄지만 바로 피아베Piave 강을 돌파할 준비를 했습니다. 독일군은 피아베Piave 강을 우회하기 위해 11월 11일 강 상류의 몬테 그라파Monte Grappa 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몬테 그라파Monte Grappa 산에는 난공불락의 요새들이 이미 건립되어 있었고 독일군은 험준한 산과 요새에 막혀 공략에 실패했고 12월 23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덕분에 이탈리아군은 피아베Piave 강 상류의 방어선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 제1차 피아베 전투

이탈리아 전선 제1차 피아베 전투
제1차 피아베 전투

독일군은 피아베Piave 강을 돌파하기 위해 몬테 그라파Monte Grappa 산으로 우회해 도강하려고 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피아베Piave 강을 정면돌파하려고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목표는 베네치아Venezia 점령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1월 13일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아르만도 디아츠 이탈리아군 총참모장은 이탈리아 제4군에게 후퇴를 중지하고 이탈리아 제2군을 지원하며 피아베Piave 강 방어선을 방어할 것을 명령했고 이탈리아군은 증원되어 더 많은 병력을 보유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론코네Roncone 산과 토마티코Tomatico 산 사이에 배치되어 방어진을 형성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두 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산은 공략하기 어려운 곳이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독일군의 지원을 받아 산을 공격했지만 그마저 실패했습니다. 결국 동맹군은 큰 손실을 입은 체 11월 26일 퇴각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