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캅카스 전선

[캅카스 전선: 베르그만 공세] 다시 찾아온 악몽

by 롱카이. 2022. 3. 21.
  • 1877년의 악몽

1877년 러시아-튀르크 전쟁
1877년 러시아-튀르크 전쟁

16세기부터 벌어진 러시아-튀르크 전쟁은 몇세기를 걸쳐 발발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범슬라브주의를 외치며 오스만 제국을 공격해 남하했고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에게 번번히 영토를 빼앗기며 후퇴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크림 반도를 점령한 후 발칸반도와 캅카스Кавка́з 지역으로 남하하면서 오스만 제국을 위협했고 흑해 함대를 발전시키며 흑해의 재해권을 장악했습니다. 그리고 1877년 벌어진 제11차 러시아-튀르크 전쟁에서 러시아 제국은 발칸반도 남동부의 남슬라브 민족 국가인 불가리아 차르국을 해방시킨다는 명분으로 오스만 제국을 침공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불가리아와 캅카스Кавка́з 방면에서 공격했고 오스만 제국은 다른 전투와 같이 무력하게 패퇴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1877년 러시아-튀르크 전쟁으로 대위기에 처했습니다.

1877년 러시아 튀르크 전쟁 결과
1877년 러시아-튀르크 전쟁

러시아 제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을 해방시키며 오스만 제국 수도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인근에 오스만 제국에 적대적인 독립국을 건국하도록 지원했으며 난공불락으로 악명높은 캅카스Кавка́з 산맥을 통과해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 지역으로 진입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서부로는 불가리아 차르국이 침공할 위협에 시달렸고 동부로는 러시아군이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를 관통해 진격할 위협에 시달렸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수도와 가까운 불가리아 차르국과 비밀동맹을 맺으며 불가리아 차르국을 달래는데 집중했습니다. 오스만 제국과 불가리아 차르국의 비밀동맹은 성과를 보였고 서부를 안정시킨 오스만 제국은 동부의 러시아 제국의 침공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 전쟁의 시작

러시아-튀르크 전쟁
러시아-튀르크 전쟁

오스만 제국의 역사적 원수는 러시아 제국이었습니다. 러시아 제국이 일으킨 러시아-튀르크 전쟁은 전성기를 달리던 오스만 제국을 바로 쇠퇴하게 만들었고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의 침공으로 영토와 자산을 상실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범슬라브주의를 외치며 오스만 제국의 압제를 받는 민족을 해방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11번이나 오스만 제국을 공격했고 그 때마다 오스만 제국의 영토 상당량을 강탈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의 침공으로 국고를 탕진했고 유럽의 병자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얻었습니다. 위기감을 느낀 오스만 제국의 정치인들은 술탄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전제 군주제를 폐지하고 오스만 제국을 개혁하려고 했습니다. 청년튀르크당은 오스만 제국 개혁에 성공했고 근대화 시기를 놓친 오스만 제국은 빠르게 근대화하고 성장한 독일제국을 본받으며 독일제국에게서 고문단을 받아 제국을 개혁하려고 했습니다. 1914년 대전쟁에 발발하자 술탄 메흐메트 5세는 중립국을 선포했지만 오스만 제국의 정치인들과 군인들은 이 시기를 독일제국과 힘을 합쳐 러시아 제국을 공격해 수백년의 치욕을 되갚을 때라 생각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오스만 제국 해군 흑해 포격
흑해 포격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독일제국으로부터 두 척의 전함을 양도받았고 그 전함으로 1914년 10월 29일 오데샤Одесса 등 흑해 북부의 러시아제국 해군 항구를 포격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기습 공격으로 러시아 제국에게 선전포고했고 러시아 제국은 오스만 제국의 도발에 오스만 제국을 침공할 준비를 했습니다. 수백년의 숙적은 이렇게 열두번째의 대결을 시작했습니다.


  • 베르그만 공세

러시아 제국 게오르기 베르그만 참모장
게오르기 베르그만 참모장

1914년 10월 29일 흑해 주요 항구를 포격당한 러시아 제국 해군 흑해함대는 막심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제국의 해군인 흑해함대가 공격당했다는 소식에 분노했고 바로 오스만 제국에 복수를 행했습니다. 일라리온 이바노비치 보론초브-다스코브 캅카스 총독은 캅카스 지역에 캅카스 제1군단을 편성해 오스만 제국으로 침공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러시아군은 게오르기 베르그만 참모장의 휘하에 병력을 움직였고 1914년 11월 1일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게오르기 베르그만 러시아군 참모장은 러시아군 병력을 완전히 통재하지 않았고 러시아군은 무질서하게 흩어져 오스만 제국의 국경을 넘었습니다. 게오르기 베르그만 러시아군 참모장은 공세의 최종 목표를 오스만 제국 동부 한가운데인 엘레쉬르트زێدکان 점령으로 잡았습니다. 그는 엘레쉬르트زێدکان를 오스만 제국의 쿠르드 하미디예 경기병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요충지로 보았고 엘레쉬르트زێدکان에서 동부로 진격해 오스만 제국의 수도로 돌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베르그만 공세 쾨프뢰코이 전투
베르그만 공세 쾨프뢰코이 전투

러시아군은 코샤크 기병대를 선두로 엘레쉬르트زێدکان로 진격했고 오스만군을 지휘한 하산 이제트 파샤는 러시아군이 침공하자 오스만군의 병력 열세를 인지하고 국경지대의 병력을 후방으로 후퇴시켰습니다. 퇴각하던 오스만군은 11월 4일 쾨프뢰코이كوبروكوي에서 러시아군의 전격을 저지하기 위해 전투를 벌였고 러시아군의 진격을 성공적으로 저지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후방에 더 많은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러시아군 코샤크 기병대의 공세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오스만군은 러시아군 코샤크 기병대의 돌격공격을 격퇴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11월 5일 엘레쉬르트زێدکان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쾨프뢰코이كوبروكوي에서 끝까지 항전하던 오스만군은 11월 6일 러시아군의 기병대 대공세에 후퇴했고 오스만군은 요새도시인 에르주름أرضروم으로 후퇴하기로 했습니다.


  • 오스만군의 후퇴

오스만군은 11월 7일 큰 비가 내리고 안개가 낀 날 적의 눈을 피해 에르주름أرضروم으로 후퇴했는데 러시아군은 오스만군의 후퇴를 파악하고 오스만군을 추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11월 7일 파신레르باسينلر에서 오스만군을 발견했고 오스만군에게 야포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적의 기습에 놀라 흩어져 도망쳤습니다. 오스만군 지휘관들은 흩어진 오스만군을 겨우 모으는데 성공했지만 오스만군 병사들은 공포에 질려 아무것도 하지 못했고 지휘관들은 겁을 먹은 병사들을 이끌고 후퇴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11월 8일 오스만군은 정신을 차렸고 러시아군의 최전방 참호를 공격해 러시아군을 참호선에서 후퇴하게 만들었습니다. 오스만군은 러시아군이 후퇴하자 자신감을 얻고 러시아군을 공격했습니다.


  • 러시아군의 후퇴

베르그만 공세 후퇴하는 러시아군
후퇴하는 러시아군

러시아군의 베르그만 공세는 11월 5일 엘레쉬르트زێدکان를 점령하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게오르기 베르그만 참모장은 욕심을 부려 후퇴하는 오스만군을 추격하라고 명령했고 러시아군은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11월 8일 러시아군은 오스만군의 반격을 받고 후퇴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자신감을 얻고 러시아군을 추격하며 압박했고 오스만군은 11월 11일 대반격으로 러시아군을 대패시켰습니다. 한순간에 패자가 된 러시아군은 오스만군에게 쫒겨 점령한 엘레쉬르트زێدکان를 버리고 러시아 제국 국경으로 후퇴했습니다. 허나 프레제발스키 참모장의 러시아군은 후퇴하는 도중 11월 16일 아라스آراس 강을 건넌 후 방어진을 구축해 오스만군의 진격을 저지하려고 했습니다. 오스만군과 러시아군은 11월 16일 전투를 시작했고 이틀 간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스만군은 아라스آراس 전투에서 막대한 피해를 보았고 프레제발스키 참모장의 러시아군 역시 큰 피해를 입은 후 후퇴했습니다. 하산 이제트 파샤는 러시아군을 추격할 것을 명령해 러시아 제국 국경지대까지 진격했지만 11월 21일 러시아군이 나르만نارمان으로 공격한다는 전보를 받고 나르만نارمان을 보호하기 위해 병력을 나르만نارمان으로 이동시키며 국경에서 철수했습니다. 오스만군 장교들은 하잔 이제트 파샤의 후퇴를 보고 불필요한 후퇴를 했다며 비판했고 하산 이제트 파샤는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로 불려졌고 전선에는 다른 파샤가 투입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