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아랍 봉기

[아랍 봉기: 아카바 전투] 아랍의 희망

by 롱카이. 2022. 4. 1.
  • 아랍 봉기 지도

https://www.youtube.com/watch?v=LVQDR86FqbI

아랍 봉기 전선 변화

 

  •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고고학에 관심과 재능을 보인 영국인으로 옥스퍼드 대학을 수석 졸업한 그는 메소포타미아부터 이집트까지 이르는 아랍 지역의 고고학적 유물을 조사하기 위해 대영제국원정대의 일원으로 아랍 지역을 돌아다니며 고고학적 발굴을 행하고 아랍 문화를 배웠습니다. 1914년 대전쟁이 발발할 조짐이 보이자 대영제국 정부는 대영제국원정대에게 시나이سينا 반도를 조사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대영제국은 대전쟁이 발발하면 수에즈 운하를 보호해야 하고 때문에 오스만 제국이 침공할 수 있는 시나이سينا 반도의 지형에 대해 자료를 가져 시나이سينا 반도 방비를 강화하려고 했습니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정부의 명에 따라 시나이سينا 반도 지형에 대해 조사하고 자료를 정리해 대영제국에 보냈습니다. 그리고 1914년 10월 1일 오스만 제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면서 우려하던 일이 발발했습니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정보 장교로 임명되어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수도인 카이로القاهرة에서 아랍 부서국에서 근무했습니다.


  • 아랍 봉기

후세인 빈 파샬과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후세인 빈 파샬(가운데)와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후세인 빈 파샬 바로 오른쪽)

헤자즈 지역의 지도자였던 후세인 빈 알리는 평소 오스만 제국을 배척했고 대전쟁이 발발하자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게 아랍 독립국 건설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1914년 대영제국은 아랍 독립국 건립 요구를 무시했지만 대전쟁이 예상과 달리 장기전이 되고 1915년 오스만 제국을 무너뜨리기 위해 준비한 회심의 갈리폴리 상륙작전이 실패하자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대영제국은 아랍 독립국 건립에 관심을 가졌고 1916년 6월 후세인 빈 알리와 빈센트 아서 헨리 맥마흔 이집트 주재 고등 판무관은 편지를 주고받았고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아랍 독립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아랍 헤자즈군을 지원하기 위해 아랍 문화에 능통한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를 헤자즈로 파견했습니다. 아랍어에 능통했던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후세인 빈 알리와 그의 왕자들을 만나 전쟁을 논의했고 후세인 빈 알리의 아들 후세인 빈 파샬 왕자의 측근으로 복무하기로 했습니다.


  • 홍해의 요충지

홍해의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홍해의 잠수함

1916년 6월 아랍 봉기는 헤자즈 지역에서 발발했습니다. 아랍 헤자즈군은 정규군이 아니었고 때문에 병기 등을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게서 지원받아야 했습니다.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홍해를 건너 보급을 해야 했고 바다 보급을 위해 영국령 인도제국의 함선들이 동원되었습니다. 홍해 바다로의 보급은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고 오스만 제국은 홍해에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을 투입시켜 홍해의 영국령 인도제국의 함선들을 격침했습니다. 1917년 홍해는 연합국에게 안전하지 않았고 때문에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다른 보급로를 찾아야 했습니다.

홍해 아카바 위치
아카바 위치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시나이سينا 반도 바로 옆에 있는 아카바العقبة를 헤자즈군이 점령하면 보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카바العقبة는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지역의 홍해 항구로 시나이 반도에서 좁은 아카바 만을 지나면 도착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더불어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은 1917년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가 가로막혀 고전하고 있었고 헤자즈군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바로 남부인 아카바العقبة를 점령하면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의 오스만군을 격퇴하고 헤자즈군이 이집트원정군으로 합류해 더 강한 군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역시 아카바العقبة를 점령하는 것이 전쟁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했고 1917년 3월부터 5월까지 헤자즈군에 합류할 시리아سُورِيَا 지역의 아랍 전사들을 모집했습니다.


  • 아카바 전투

아카바로 진격하는 아랍 전사
진격하는 아랍 전사들

1917년 5월 헤자즈군은 시리아سُورِيَا 지역의 아랍 전사들을 소집했고 5월 5000명의 아랍 전사들과 이집트원정군을 이끌고 아카바العقبة로 진격했습니다. 헤자즈군은 다라دَرْعَا의 헤자즈 철도를 파괴해 오스만군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지역으로 투입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헤자즈군은 다라دَرْعَا에서 암만عمان으로 이동했고 그곳에서 헤자즈 철도를 파괴한 후 철수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투입되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고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서는 오스만군 지원군과 보급이 오지 않아 오스만군 전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아카바 전투 아랍 기병대의 공격
아랍 기병대의 공격

1917년 7월 2일 아카바العقبة에 도착한 아랍군은 바로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아랍 기병대와 낙타부대가 오스만군에게 돌격했고 셰이크 빈 자드와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아랍 낙타부대를 지휘하며 오스만군의 우익을 공격했습니다. 아랍 기병대는 오스만군의 중앙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아랍군의 공격에 전선을 돌파당하며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아카바العقبة 내부로 후퇴했고 아랍군은 오스만군을 추격했습니다.

아카바 전투 오스만군을 포로로 잡은 아랍군 낙타부대
오스만군을 포로로 잡은 아랍군 낙타부대

아카바العقبة 내부 깊숙이 들어간 오스만군은 셰이크 빈 자드가 이끄는 낙타부대에 의해 섬멸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흩어져 도망쳤고 아랍군 낙타부대는 낙타를 이용해 장거리 이동하며 오스만군들을 수색하고 체포했습니다. 아랍군은 7월 10일 오스만군을 모두 체포했고 수에즈 아카바العقبة를 점령했습니다. 덕분에 아랍군은 시나이سينا 반도에서 아카바 만을 거쳐 오는 이집트원정군의 보급을 받을 수 있었고 전력이 강화되었습니다.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아카바 전투의 공로로 카이로القاهرة에 가 훈장과 병기 지원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랍군과 이집트원정군의 합동작전을 위한 고문관으로 임명되었고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는 아랍의 독립을 위해 그의 지식과 열정을 쏟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