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아랍 봉기

[아랍 봉기: 나자프 포위전] 세상에 알려진 사이크스-피코 협정과 반영 아랍 민족 봉기

by 롱카이. 2022. 4. 6.
  • 나자프의 네 샤이크

메소포타미아 나자프
나자프

1917년 메소포타미아 전선에서 오스만군은 후퇴를 하며 나자프ٱلنَّجَف를 거쳤습니다. 나자프ٱلنَّجَف 도시는 사이이드 마흐디 알 사이비드 살람, 하지 아티야 아부 쿠랄, 카딤 수비, 하지 사아드 이븐 하지 라디 네명의 샤이크شيخ가 통치했습니다. 네명의 샤이크شيخ는 오스만 제국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고 전쟁 동안 나자프ٱلنَّجَف 도시와 오스만 제국과 교류를 했습니다. 그러다 1917년 8월 인도원정군이 나자프ٱلنَّجَف를 점령했고 인도원정군이 나자프를 통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나자프ٱلنَّجَف에 친영 부족인 아나자 부족이 들어와 살게 했고 아나자 부족들이 도시 안에 살면서 세금을 내지 않자 샤이크들은 그들에게 세금을 낼 것을 독촉했고 아나자 부족은 나자프ٱلنَّجَف 마을 안에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러자 인도원정군은 병력을 보내 나자프ٱلنَّجَف를 직접 통치했고 인도원정군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통치하며 샤이크شيخ들을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인도원정군은 1918년 1월 쿠파الْكُوفَة를 점령했고 네명의 샤이크들을 쿠파الْكُوفَة로 추방하려고 했습니다. 샤이크들은 고향에서 축출하려는 인도원정군의 행패에 반발했고 봉기를 준비했습니다.


  • 세상에 알려진 사이크스-피코 협정

1917년 10월 혁명으로 러시아의 볼셰비키는 정권을 잡았고 1917년 11월 23일 언론에 사이크스-피코 협정을 실었습니다. 반제국주의를 외친 볼셰비키는 전세계에 사이크스-피코 협정을 알렸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사이크스-피코 협정으로 정해진 영토를 포기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폭로로 사이크스-피코 협정은 전세계에 알려졌고 시오니스트와 아랍인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이탈리아 왕국은 심히 당황했고 아랍인들은 해방자로 여겼던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에게 배신감을 느꼈습니다. 유대인들은 유대인들대로 유대인의 영토가 아닌 국제 영토 안에 유대인이 살게 한다는 것에 불만을 품었으며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1918년 1월 8일 14개조 평화원칙을 발표해 메소포타미아الرافدين와 시리아السورية, 헤자즈الحجاز 지역에 자치를 보장해야 한다고 지정해 대영제국의 위임통치를 지지했습니다.

아랍인들은 사이크스-피코 협정 내용과 우드로 윌슨 미합중국 대통령의 14개조 평화원칙에 깊은 배신감을 느꼈고 급속히 반영 여론이 되었습니다. 후세인 빈 알리 역시 대영제국의 배신에 분노했고 타톰 벤베누토 마크 사이크스는 호가트 편지로 벨푸어 선언에 대해 설명하고 바세트 편지로 사이크스-피코 협정에 대해 설명하며 후세인 빈 알리는 진정시키려고 했습니다. 허나 편지는 변명이었을 뿐이었고 후세인 빈 알리는 타톰 벤베누토 마크 사이크스를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 나자프 봉기

나자프 도시
나자프 도시

1918년 1월 14일 네명의 샤이크들은 무장봉기를 일으켜 나자프ٱلنَّجَف에서 인도원정군 병사들을 축출했습니다. 하지만 나자프ٱلنَّجَف 샤이크들은 개인 사병들이었기 때문에 병력 면에서 열세였고 인도원정군은 1월 19일 나자프ٱلنَّجَف를 재점령했습니다. 허나 샤이크들은 이미 밝혀진 사이크스-피코 협정을 알았고 대영제국 정부가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지배하려고 함을 일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나자프ٱلنَّجَف에서 아랍 부흥 위원회를 결성해 대영제국에 반해 항전하기로 했습니다. 1918년 3월 19일 아랍 부흥 위원회는 나자프ٱلنَّجَف의 대영제국 청사에 있던 영국인 관료를 사살하고 체포한 후 나자프ٱلنَّجَف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3월 23일 대영제국 정부는 반영 아랍 세력들을 탄압하라고 명령했고 인도원정군은 나자프ٱلنَّجَف 도시 앞에 철조망을 설치하고 나자프ٱلنَّجَف 도시를 이중으로 포위했습니다. 인도원정군은 도시를 완전히 봉쇄했고 나자프ٱلنَّجَف 도시는 식수와 식량 부족에 시달렸습니다. 인도원정군은 2주간 나자프ٱلنَّجَف를 포위한 후 4월 7일 야포 사격으로 도시의 성벽을 파괴한 후 도시 내로 진입해 봉기에 가담한 일원들과 네명의 샤이크들을 사살했습니다. 이렇게 아랍 반영 봉기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 사이크스-피코 협정 폐기와 수정

아랍인들은 나자프 봉기를 무력진압한 대영제국 정부에게 분노했고 급속히 친오스만 여론으로 돌아섰습니다. 아랍 해방을 주장하던 아랍인들은 도리어 오스만 제국과 힘을 합쳐 대영제국에 반해 봉기를 일으켰고 후세인 빈 알리의 아랍군도 이집트원정군과 사이가 급격히 냉랭해졌으며 아랍군들의 전사들은 진영에서 이탈했습니다. 아랍의 자유를 위해 헌신했던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 역시 대영제국 정부에게 실망감을 표출했습니다. 대영제국 정부는 사이크스-피코 협정을 들통나게 한 타톰 벤베누토 마크 사이크스를 비난했고 그는 사이크스-피코 협정을 전면 수정했습니다. 1918년 6월 16일 타톰 벤베누토 마크 사이크스는 '7명에게 하는 선언'으로 아랍 민족 독립국가 건립을 허용하며 시리아 통일당에 속한 7명의 단원들이 아랍 민족국가를 통치할 것을 허용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대영제국은 7명에게 하는 선언으로 후세인 빈 알리와 아랍 민족주의자들에게 사과했고 후세인 빈 알리는 대영제국의 약속을 받고 아랍 봉기를 재개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