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아랍 봉기

[아랍 봉기: 헤자즈 철도 파괴] 압제의 철길로부터의 해방을 위한 지하드

by 롱카이. 2022. 4. 4.
  • 헤자즈 철도

시리아 지역의 헤자즈 철도
시리아 지역의 헤자즈 철도

1900년대 오스만 제국은 헤자즈الحجاز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헤자즈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이는 오스만 제국의 대표적인 제도인 밀레트 제도ملت سیسته‌می를 폐지하고 헤자즈الحجاز 지역을 직접 통치한다는 의미로 헤자즈الحجاز 지역을 아랍인이 아닌 튀르크인이 지배하겠다는 의도였습니다. 이에 밀레트 제도ملت سیسته‌می로 헤자즈الحجاز 지역을 통치하던 하심 가문의 후세인 빈 알리는 반발했습니다. 후세인 빈 알리는 아랍군을 결성해 헤자즈الحجاز 지역에서 오스만군을 축출했지만 헤자즈 철도는 시리아السورية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오스만군은 헤자즈 철도를 통해 헤자즈الحجاز로 언제든지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헤자즈 철도는 아랍을 조여오는 족쇄였고 아랍군은 헤자즈 철도를 파괴해야 했습니다.


  • 아카바 전투

아랍 봉기 아카바 전투
아카바 전투

오스만 제국에 대항해 봉기를 일으킨 아랍군은 개개인은 뛰어난 전사였지만 전쟁물자가 부족해 오스만군과 정면대결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아랍군은 홍해를 통해 물자 보급을 받았지만 홍해에는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이 있어 대영제국 왕립 해군이 이동하기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랍군은 시나이سينا 반도에서 가까운 아카바العقبة를 공격해 7월 6일 점령하면서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으로부터 안전한 보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랍군이 아카바العقبة를 점령한 덕에 아랍군은 전력이 강화되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 제국으로 침투할 교두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팔레스타인 소모전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

시나이سينا 반도를 완전히 점령한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진격해 오스만 제국의 내부로 침투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집트원정군은 두차례의 가자 전투에서 패배했고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 집중된 오스만군을 약화시키기 위해 소규모 소모전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 진영을 급습하고 항공 폭격으로 오스만군의 철도와 기지를 폭격하며 오스만군의 소모를 유도했고 아랍군에게도 요르단 강에서 오스만군을 급습하며 소모시킬 것을 명령했습니다. 하지만 아랍군은 요르단강의 강력한 오스만군 기지를 공격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 무사 와디 전투

아랍군에게 공격당한 오스만군 열차
아랍군에게 공격당한 오스만군 열차

제국의 군대인 오스만군보다 열세였던 아랍군은 오스만군의 기지를 정면 공격하는 것을 포기하고 대신 헤자즈 철도 주변에 진을 치고 대기하다 열차가 나타나면 열차를 공격하는 전술을 택했습니다. 아랍군은 헤자즈 철도에서 기다리다가 열차가 나타나면 열차의 엔진을 공격해 열차를 세운 후 열차로 급습해 오스만군의 물자들을 약탈해갔습니다. 때문에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 있는 오스만군은 열차 보급을 받지 못하고 있었고 아랍군은 약탈로 전력을 강화해갔습니다.

아랍 봉기 아랍군
아랍군

오스만 제국은 아랍 반란군의 행위를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시리아السورية 지역을 통치한 아흐메드 제말 파샤는 아랍 반란군을 소탕하고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의 오스만군을 지원하기 위해 병력을 이끌고 출동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무사موسى 와디에 있는 아랍 반란군을 소탕하러 출동했지만 아랍군은 무사موسى 와디에서 방어진을 치고 오스만군에 대항해 교전을 벌였습니다. 오스만군은 전투기까지 동원했지만 아랍군을 공격하지 못했고 도리어 큰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 헤자즈 철도 파괴

헤자즈 철도를 공격하는 아랍군
헤자즈 철도의 열차를 공격하는 아랍군

1917년 10월 새로 부임한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전보다 적극적으로 오스만군의 소모를 이끌어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 있는 오스만군을 공격하며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로 몰았고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에서 오스만군을 섬멸할 준비를 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에게 오스만군을 공격할 것을 명령했고 토마스 에드워드 로렌스와 아랍군은 헤자즈 철도를 집중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아랍군은 전보다 더 빈번하게 열차를 공격했고 오스만군의 보급을 약탈해갔습니다.

헤자즈 철도 폭파
헤자즈 철도 폭파

아랍군은 더 강화된 병기 지원을 받고 나서는 헤자즈 철도를 폭파해 철도선을 끊어내며 오스만군 열차의 진격을 막았습니다.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의 오스만군은 보급을 담당하는 열차가 유린되면서 보급을 받지 못했고 안정적인 보급을 받으며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을 상대할 수 없었습니다. 오스만군의 전력은 충원없이 소모되며 약화되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전력이 약화되었음을 확인하고 팔레스타인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