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캅카스 전선

[캅카스 전선: 괴이차이 전투] 월성기와 적기의 대결

by 롱카이. 2022. 4. 7.
  • 아제르바이잔 볼셰비키

스테판 게오르게비치 사우미안
스테판 게오르게비치 사우미안

1918년 러시아 내전은 볼셰비키 세력의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에게 유리하게 흘러갔고 블라디미르 레닌은 인민들이 볼셰비키 하에 뭉치며 세계를 공산화할 것을 열렬히 주장했습니다. 혁명의 시류는 남캅카스 지역으로도 퍼졌고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 내에서도 볼셰비키 세력들이 세를 확장해갔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볼셰비키 세력은 오스만 제국을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적으로 바라보았고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여론에 반발해 오스만 제국과 전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스테판 게오르게비치 사우미안은 남캅카스의 공산화를 주도했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적군과 협력해 오스만 제국에 대항했습니다. 그루지아-아르메니아 공산당의 일원이었던 그리고리 니콜라예비치 코르가노브 역시 적군과 협력했고 둘은 힘을 합쳐 갠재Gəncə를 노리는 오스만 제국을 물리치기로 했습니다. 남캅카스 공산주의자들은 바쿠Bakı에 적군을 결성했고 1918년 6월 6일 갠재Gəncə를 점령하러 출동했고 그 소식은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 전역에 퍼졌습니다.


  • 캅카스 이슬람군

캅카스 이슬람군
캅카스 이슬람군

1918년 캅카스 지역에 볼셰비키 세력이 빠르게 확장하자 오스만 제국은 반제국주의를 외치는 볼셰비키 세력에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볼셰비키에 대항하기 위해 이슬람에 호소를 했고 캅카스 지역을 이슬람 세력의 땅으로 만들어 오스만 제국을 보호하려고 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 제국은 캅카스 지역의 무슬림들에게 동참을 호소했고 그 부름에 응답해 모인 무슬림들을 모아 캅카스 이슬람군을 결성했습니다. 무슬림으로 이루어진 캅카스 이슬람군은 오스만 제국의 무슬림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무슬림으로 구성되었고 캅카스 이슬람군은 남캅카스 지역에 빠르게 스며드는 볼셰비키를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1918년 6월 6일 바쿠Bakı의 적군이 진격을 시작하자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오스만 제국에게 그 사실을 알렸고 오스만 제국의 캅카스 이슬람군은 무신론자들을 징벌하러 출동했습니다.


  • 퀴르대미르 역 점령

캅카스 적군
캅카스 적군

캅카스 적군은 진격하며 캅카스 이슬람군의 진군을 방해하기 위해 바쿠-하즈가불Bakı-Hacıqabul 철도선의 역인 뮈쉬슬리Müsüslü와 퀴르다미르Kürdəmir의 역을 점령했습니다. 적군은 퀴르디매르Kürdəmir 역에서 아제르바이잔 민병대의 저항을 받았지만 아제르바이잔 민병대의 수는 적었고 적군은 가볍게 그들을 진압하고 퀴르대미르Kürdəmir 역을 점령했습니다. 때문에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하즈가불Bakı-Hacıqabul 철도를 이용하지 못했고 도보로 진군해야 했습니다.


  • 바쿠 북부 소탕 작전

캅카스 아제르바이잔군
아제르바이잔군

다른 캅카스 적군 부대는 바쿠에서 북진해 마라자Maraza와 사마키Şamaxı에 도착했습니다. 이들의 역할은 볼셰비키에 충성하지 않는 아제르바이잔군을 소탕하고 바쿠Bakı와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을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적군은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비조Bico에 도착했고 도시의 아제르바이잔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적군은 전투에서 패배했고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적군 지원부대를 보내 도시를 공격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충원된 적군의 공격에 아즈수Ağsu로 후퇴한 후 괴이차이Göyçay의 캅카스 이슬람군에 합류했습니다. 캅카스 적군은 아제르바이잔을 제거하고 북서부로 진격하며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북부를 점령했습니다.


  • 가라매램 전투

그 사이 캅카스 이슬람군은 6월 15일 괴이차이Göyçay에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캅카스 이슬람군의 병력은 분산되어 있었고 전투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토팔 오스만 아자는 가라매램Qaraməryəm에서 캅카스 적군을 공격해 밀어냈고 6월 17일 캅카스 적군 본대가 등장하자 캅카스 이슬람군은 토말 오스만 아자의 지휘 하에 캅카스 적군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캅카스 적군은 완강하게 저항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은 가라매램Qaraməryəm 전투에서 대패해 베이샐리Veysəlli로 후퇴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베이샐리로 후퇴하는 와중에도 캅카스 적군의 진군을 막기 위해 토말 오스만 아자에게 캅카스 적군을 공격하라고 명했고 토말 오스만 아자는 뮈쉬슬리Müsüslü의 캅카스 적군을 공격해 캅카스 적군의 후방을 유린했습니다.


  • 괴이차이 전투

오스만 제국 누리 킬라킬 파샤
누리 킬라킬 파샤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 북부의 아제르바이잔군은 캅카스 적군에게 패배해 뮈쉬슬리Müsüslü로 후퇴했고 그곳에서 토말 오스만 아자의 캅카스 이슬람군과 합류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괴이차이Göyçay로 이동했고 분산된 캅카스 이슬람군과 아제르바이잔군은 완전히 합체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북부의 캅카스 적군은 아제르바이잔 마을들을 불태우며 괴이차이Göyçay로 진격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은 괴이차이Göyçay에 진을 치고 적군을 기다렸습니다. 허나 아르메니아 혁명 연방군과 러시아 백군 코샤크 기병대는 바쿠Bakı를 점령하기 위해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으로 진격하는 중이었고 캅카스 적군과 아르메니아 혁명 연방군, 러시아 백군 코샤크 기병대는 오스만 제국을 먼저 굴복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의견을 통일했습니다. 때문에 캅카스 이슬람군을 지휘한 누리 킬리길 파샤는 이들을 상대하기 위해 6월 17일 방어진을 보강했습니다.

캅카스 적군은 1918년 6월 27일 괴이차이Göyçay에 등장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을 공격했지만 캅카스 이슬람군은 강력한 방어진에서 방어전을 펼쳤고 캅카스 적군은 이에 물러섰습니다. 캅카스 적군은 6월 29일 기병돌격을 실시했고 6월 30일 급습 공격을 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의 방어선이 견고함을 확인한 캅카스 적군은 6월 30일 저녁에 아르메니아인들의 도움을 받아 괴이차이Göyçay로 몰래 진입하는데 성공했고 마을들을 공격했습니다. 마을의 아제르바이잔군은 민병대였기 때문에 캅카스 적군의 공격에 속전속결로 밀려났지만 캅카스 이슬람군은 급히 기병대를 보내 캅카스 적군을 소탕했습니다. 7월 1일 캅카스 이슬람군과 아제르바이잔 민병대는 괴이차이Göyçay의 캅카스 적군들을 포위했고 캅카스 적군은 항전했지만 포위망을 뚫지 못하고 항복했습니다. 이로서 캅카스 이슬람군은 캅카스 적군을 소탕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바쿠를 향해

캅카스 이슬람군은 캅카스 적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었고 갠재Gəncə를 점령했습니다. 하야스탄 공화국은 오스만 제국의 갠재Gəncə 점령에 반발해 봉기를 일으켰지만 진압되었고 엔베르 파샤는 괴이차이 전투의 결과를 독일제국에게 보고했습니다. 독일제국은 오스만 제국의 성과에 만족하며 바쿠Bakı 유전지대로 진격할 준비를 했고 엔베르 파샤는 오스만 제국은 바쿠Bakı를 점령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엔베르 파샤는 바쿠Bakı 유전지대를 눈여겨 보았고 독일제국 몰래 오스만군을 바쿠Bakı로 보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