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캅카스 전선

[캅카스 전선: 바쿠 전투] 석유가 불러온 비극

by 롱카이. 2022. 4. 8.
  • 오스만-아제르바이잔 동맹

캅카스 이슬람군 사진
캅카스 이슬람군

1918년 5월 28일 그루지아의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과 독일제국은 포티 조약을 체결해 독일군이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에 주둔하게 했습니다. 그리하여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에 독일군이 등장했고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 남부의 하야스탄 공화국은 독일군의 등장에 위협을 느끼며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과 인도제국의 더스터 부대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하야스탄 공화국이 볼셰비키와 대영제국에게 가까워지자 3월의 날로 러시아 적군과 아르메니아군에게 학살당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 아제르바이잔인은 오스만 제국에게 정식 동맹을 제안했습니다. 캅카스의 이슬람화를 주장하던 오스만 제국은 캅카스 이슬람군을 결성해 아제르바이잔군과 협력해왔고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정식 동맹 제안을 받아들여 1918년 6월 4일 오스만-아제르바이잔 동맹이 탄생했습니다.


  • 중앙카스피 독재국

중앙카스피 독재국 국기
중앙 카스피 독재국기

그 사이 바쿠Bakı에서는 바쿠 공산당이 득세하며 바쿠Bakı를 점차 공산화해갔습니다. 바쿠 공산당은 적색 테러를 일으키며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을 공산화시키려고 했고 사회주의자들과 멘셰비키에게 반발을 샀습니다. 바쿠 사회주의자들과 멘셰비키들은 급진 혁명을 벌이는 바쿠 공산당에 대항해 1918년 7월 26일 혁명을 일으켰고 이들은 피를 흘리지 않고 바쿠Bakı를 점령했습니다. 바쿠 사회주의자들과 멘셰비키들은 중앙 카스피 독재국을 건국했고 중앙 카스피 독재국은 영국령 인도제국의 던스터 부대와 협력해 국가를 보존했습니다. 그리고 오스만 제국의 캅카스 이슬람국은 중앙 카스피 독재국을 멸망시키기 위해 진군했습니다.


  • 바쿠에 모인 연합국과 동맹국

바쿠의 던스터 부대
바쿠의 던스터 부대

바쿠Bakı의 석유를 노린 동맹국과 연합국은 전투가 벌어지기 전 바쿠Bakı 주변으로 속속이 모여들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캅카스 이슬람군을 바쿠로 보냈고 그 과정에서 갠재 전투를 벌여 연합군을 격퇴했습니다. 이후 전투에서 승리한 캅카스 이슬람군은 갠재Gəncə에서 주둔하다 1918년 8월 1만 4천명의 병력을 갠재Gəncə에서 바쿠Bakı로 보냈고 영국령 인도제국의 던스터 부대는 바쿠Bakı 남부에 있는 안잘리انزلی 항구에 주둔하며 바쿠Bakı에 소요사태가 일어나면 카스피 해를 통해 바로 바쿠Bakı로 향할 준비를 했습니다. 아르메니아 혁명 연방과 러시아 적군은 중앙 카스피 독재국에 지원군을 보냈고 러시아 백군의 게오르기 아르카디예비치 도쿠채브 총참모장은 콜로넬 아베티소브 아르메니아군 총참모장과 협력해 중앙 카스피 독재국의 군대를 총 지휘했습니다. 러시아 내전에서 서로 적이었던 러시아 적군과 러시아 백군은 캅카스 이슬람군의 진군에는 서로 협력했고 덕분에 중앙 카스피 독재국의 군대는 안정적으로 통제되었습니다.


  • 디개 공세

바쿠 압세론 반도
압세론 반도

캅카스 이슬람군은 1918년 7월 30일 바쿠 북부의 고지대를 점령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의 등장을 확인한 던스터 부대는 캅카스 이슬람군이 바쿠Bakı를 침공한다고 판단했고 8월 16일 바쿠Bakı에 던스터 부대를 파병했습니다. 던스터 부대의 병력도 합류하자 바쿠군은 8월 17일 디개Digəh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바쿠군은 바쿠에서 북진하며 압세론Abşeron 반도의 북부를 점령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을 압세론Abşeron 반도 동부에 고립시켰습니다. 바쿠군은 공세를 지속적으로 펼치며 캅카스 이슬람군을 압세론Abşeron 반도 끝부분으로 밀어냈지만 야포가 부족으로 캅카스 이슬람군 토벌에 실패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이 역공하자 바쿠Bakı로 후퇴해야 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디개Digəh를 탈환했고 바쿠Bakı 공격을 준비했습니다.


  • 바쿠 전투

바쿠 전투 파괴되는 석유시추공
파괴되는 바쿠 석유시추공

1918년 8월 26일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Bakı를 포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Bakı 도심과 주변지대를 공격하고 보병을 투입해 돌격했지만 실패했습니다. 허나 캅카스 이슬람군은 포격으로 바쿠군 방어진을 파괴했고 바쿠군을 후퇴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1918년 9월 1일 던스터 부대는 누적되는 피해를 견디지 못하고 캅카스 이슬람군에게 던스터 부대가 후퇴할 것을 알렸지만 바쿠군은 던스터 부대가 후퇴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하지만 바쿠군은 거듭되는 포격으로 피해가 늘었고 점차 희망을 잃어갔습니다. 이에 러시아 백군은 코샤크 기병대 돌격으로 캅카스 이슬람군 진지를 공격해 캅카스 이슬람군을 분산시켰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코샤크 기병대의 돌격에 와해되어 9월 13일까지 흩어진 부대를 모으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다시 모인 캅카스 이슬람군은 9월 13일 야간에 바쿠Bakı 도시 입구를 공격했고 바쿠군은 항전하며 캅카스 이슬람군의 공격을 겨우 격퇴했습니다. 하지만 던스터 부대는 큰 피해를 입었고 전쟁에서 이탈해 후퇴했습니다. 바쿠군은 화력을 담당한 던스터 부대가 사라지자 가망이 없다고 판단하고 항복했고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Bakı에 입성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바쿠 전투의 승전에 기뻐하며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수도를 갠재Gəncə에서 바쿠Bakı로 천도했습니다.


  • 9월의 날

바쿠 9월의 날
바쿠

캅카스 이슬람군은 9월 16일 바쿠Bakı에서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수도를 바쿠Bakı로 함을 선언했습니다. 선언 직후 캅카스 이슬람군은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에서 아르메니아인들을 제거하려고 했고 당일 바쿠에 거주하던 아르메니아인 1만명에서 3만명을 학살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의 오스만군은 기독교인 세력인 아르메니아인들을 제거한다는 명목으로 학살했고 아제르바이잔군은 3월의 날에 대한 복수로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습니다.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Bakı에서 생존한 아르메니아인들은 추방시키며 바쿠에 아르메니아인들을 제거했고 아르메니아인들은 바쿠Bakı와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에서 추방당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