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차 세계대전 종료/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지 않은 전쟁: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 불구대천지원수

by 롱카이. 2022. 4. 12.
  • 3월의 날과 9월의 날

3월의 날 학살당한 아제르바이잔인
3월의 날에 학살당한 아제르바이잔인

자캅카스 민주연방공화국 시절 열렬한 볼셰비키였던 스테판 샤우만은 바쿠 코뮌을 주도하며 3월 말 바쿠Bakı의 아제르바이잔 민족을 청소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볼셰비키의 적군과 아르메니아군이 바쿠Bakı에 들어가 아제르바이잔인들을 학살했고 아제르바이잔인들은 이 사건을 3월의 날로 부르며 아르메니아인에 대한 증오심을 키웠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인들은 1918년 5월 28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으로 독립한 후 같은 무슬림 국가이자 튀르크 민족국가인 오스만 제국과 손을 잡아 캅카스 이슬람군을 편성했고 바쿠Bakı로 진격해 바쿠Bakı에 남은 바쿠 코뮌 세력을 소탕했습니다. 그리고 캅카스 이슬람군은 바쿠Bakı에 입성한 후 바쿠Bakı의 아르메니아인들을 똑같이 학살했고 아르메니아인들은 이를 9월의 날로 기억했습니다.


  • 민족 영토 분쟁

남캅카스 지역 민족 영역
남캅카스 지역 민족 지역

러시아 제국 치하의 아르메니아인들과 아제르바이잔인들은 뚜렷한 민족 경계 구분 없이 혼합해 함께 살았습니다. 특히 아르메니아인들과 아제르바이잔인들은 서로의 영역을 거의 공유하다시피 했고 이는 1918년 아르메니아 독립국과 아제르바이잔 독립국으로 분리 독립한 후 민족 경계를 짓는데 모호한 기준이 되게 했습니다. 나고르노 카라바흐(아제르바이잔어: Dağlıq Qarabağ / 아르메니아어: Լեռնային Ղարաբաղ) 지역과 나흐츠반Naxçıvan 지역은 아르메니아인과 아제르바이잔인이 함께 살던 지역으로 아르메니아 민족국가인 하야스탄 공화국과 아제르바이잔 민족국가인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해당 지역을 자기네 영토로 주장하며 갈등을 벌였습니다. 결국 둘은 해당 지역을 자기네 영토로 인정받기 위해 상대방을 꺾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감정의 골이 깊게 패인 두 국가는 전쟁으로 끝장을 보려고 했습니다.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은 1918년 9월 바쿠 전쟁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 수사 충돌

나고르노 카라바흐 지역 수사 충돌
나고르노 카라바흐 지역

하야스탄 공화국은 나고르노 카라바흐Լեռնային Ղարաբաղ를 자기네 영토로 인정받기 위해 해당 지역의 대도시인 수사Շուշի를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하야스탄 공화국은 1919년 1월 아르메니아군을 파병해 수사Շուշի와 인근 지역으로 진격했고 그 과정에서 아제르바이잔인들의 마을을 점령하고 파괴했습니다. 그러자 바쿠Bakı의 대영제국 정부는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에게 전권을 맡겼고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바로 보복을 실시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수사Şuşa로 진격하며 나고르노 카라바흐Dağlıq Qarabağ의 아르메니아 마을들을 파괴했습니다. 아르메니아군은 병력 열세를 확인한 후 수사Շուշի에서 후퇴했고 아제르바이잔군은 수사Şuşa와 나고르노 카라바흐Dağlıq Qarabağ에 아제르바이잔군을 주둔시키며 나고르노 카라바흐Dağlıq Qarabağ 지역을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영토로 지정했습니다.


  • 나흐츠반 전투

나흐츠반 전투의 아르메니아군
행군하는 아르메니아군

하야스탄 공화국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또다른 분쟁지역인 나흐츠반Naxçıvan은 아제르바이잔과 오스만의 국경지역으로 튀르크 민족의 영토였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 붕괴 이후 아라스Araz 강 남부에 있는 나흐츠반Naxçıvan의 아제르바이잔인들은 튀르크 민족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1918년 12월 아라스 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나흐츠반Naxçıvan에는 아르메니아인들도 살고 있었고 하야스탄 공화국은 나흐츠반Naxçıvan을 아르메니아 민족 영토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야스탄 공화국은 1919년 5월 아르메니아군에게 아라스 공화국의 수도 나흐츠반Naxçıvan을 점령해 아라스 공화국을 무너뜨리고 하야스탄 공화국의 영토로 만들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아르메니아군은 1919년 6월 나흐츠반Naxçıvan을 점령하고 아라스 공화국을 무너뜨렸지만 곧 아제르바이잔군도 나흐츠반Naxçıvan에 도착했고 두 군대는 나흐츠반Naxçıvan을 두고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1919년 7월 나흐츠반Naxçıvan을 점령했고 두 군대는 치열하게 싸웠고 1919년 10월 10일 둘 다 공세종말점에 이르러 전투는 소강상태에 이르렀습니다.


  • 대영제국의 철수와 대혼란

러시아 내전 영국군 주둔 지역
초록색: 영국군 주둔 지역

1918년 대영제국은 러시아 내전에 개입하기 위해 러시아 사방에 영국군 부대를 주둔했습니다. 카스피 해 남부와 남캅카스 지역에 있던 던스터 부대 역시 러시아 내전을 감시하기 위해 파병한 부대로 던스터 부대는 러시아 적군이 남캅카스 지역으로 진입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 내부의 여론은 전쟁을 멈추자는 여론이 많았고 러시아 주변에 파병된 영국군도 긴 전쟁에 피로감을 느꼈습니다. 결국 대영제국 정부는 1919년 러시아에서 영국군을 철수하기로 했고 던스터 부대 역시 남캅카스 지역에서 철수했습니다. 이는 하야스탄 공화국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을 통제할 세력이 사라졌음을 의미했습니다.

쿠르드 기병대
쿠르드 기병대

1919년 11월 3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아제르바이잔 쿠르드 기병대를 선봉으로 보내 잔제주르Զանգեզուր를 기습 공격했습니다. 쿠르드 기병대는 대규모 공격으로 아르메니아군을 소탕했고 아르메니아군은 쿠르드 기병대에 밀려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11월 6일 아르메니아군은 충원되었고 역으로 쿠르드 기병대를 공격하며 진격했습니다. 쿠르드 기병대와 아제르바이잔군은 잔제주르Զանգեզուր에서 후퇴했고 11월 9일 잔제주르Զանգեզուր 남부 카자르 제국 국경까지 점령했습니다. 하야스탄 공화국은 아르메니아군의 승전을 진심으로 축해했습니다.

나흐츠반 대학살 이후 나흐츠반 도시
나흐츠반 대학살 이후 나흐츠반 도시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잔제주르 전투의 패배로 나흐츠반Naxçıvan으로 가는 길이 막히자 나흐츠반Naxçıvan을 빼앗길 것을 불안해 했고 이를 막기 위해 나흐츠반Naxçıvan에 아르메니아인들을 청소해 아제르바이잔인만 남겨두어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영토로 인정받기로 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1919년 파리 평화 회의에서 하야스탄 공화국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영토 경계선을 확정하지 않았음을 확인했고 하야스탄 공화국이 선수를 치기 전에 나흐츠반Naxçıvan에 아제르바이잔인만을 남겨 국제적으로 아제르바이잔 민족 영토로 인정받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아제르바이잔군은 1920년 3월 나흐츠반Naxçıvan에서 아르메니아 민족독립 봉기가 일어나자 바로 나흐츠반Naxçıvan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습니다. 하야스탄 공화국은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의 잔혹한 행위를 지탄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서로 싸우는 동안 북방에서 더 거대한 세력이 이들을 향해 진격하고 있었습니다.


  • 남캅카스를 붉게 물들인 붉은 군대

자캅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
자캅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

1920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유럽 지역의 백군 세력들을 소탕하고 빠르게 세력을 넓혀갔습니다. 1920년 3월 러시아 적군은 북캅카스를 평정하고 카스피 해를 따라 남하하며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아제르바이잔 볼셰비키 세력들이 봉기를 일으키며 아제르바이잔 정치판을 빠르게 장악해갔고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은 위태로워졌습니다. 1920년 4월 27일 아제르바이잔 민주공화국이 우려했던 러시아 적군의 침공이 시작되었고 아제르바이잔군은 적군에게 일방적으로 당하며 후퇴했습니다. 적군은 1920년 4월 28일 바쿠Bakı를 점령했고 아제르바이잔 볼셰비키의 수장인 내리만 캐밸라이 내재프 오글루 내리마노브가 아제르바이잔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포하며 아제르바이잔은 공산화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갑자기 바뀐 정권에 당황했고 혼란에 빠졌습니다. 그 사이 아르메니아군과 아르메니아 민병대들이 아제르바이잔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침공하며 영토를 넓혔고 나흐츠반Naxçıvan을 공격해 점령해갔습니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자캅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자캅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빨강)

아르메니아 볼셰비키 세력은 민족전쟁을 벌이는 하야스탄 공화국 정부에 반기를 들었지만 하야스탄 공화국은 아르메니아 볼셰비키 세력을 소탕했습니다. 그러자 러시아 적군과 아제르바이잔 적군은 인민해방을 위해 아르메니아를 침공하기로 하고 1920년 5월 하야스탄 공화국을 침공했습니다. 하야스탄 공화국은 적군의 공격에 붕괴되었고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똑같이 공산화되었습니다. 남은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 역시 1921년 2월 그루지아 볼셰비키 세력들이 그루지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포해 사카르트벨로 민주공화국의 정부군과 접전을 벌인 후 1921년 3월 2일 사카르테벨로 민주공화국을 무너뜨리고 그루지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새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1922년 12월 30일 소비에트 대회에서 그루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을 합쳐 자캅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으로 통일한 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에 가입했습니다. 이렇게 남캅카스 지역의 민족주의 갈등은 인민평등을 외친 공산주의 하에 잠시 묻어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