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차 세계대전 종료/전쟁 종전 후 협정

[전쟁 종전 후 협정: 시브 조약] 오만의 불완전한 통일

by 롱카이. 2022. 4. 12.
  • 오만 이맘국의 마지막 공세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독일제국은 붕괴되었습니다. 독일제국은 바이마르 공화국으로 전환되면서 해외 영향력을 모두 상실했고 독일제국의 지원을 받은 오만 이맘국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만 이맘국은 사막에서 유목생활을 하며 자란 베두인 전사들이었고 병기는 부족해도 개인 무예는 출중했습니다. 오만 이맘국은 1917년 무스카트مسقط로 향하는 고지들을 모두 점령했고 1920년 4월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으로 침공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인도제국군은 압도적으로 우수한 화기로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을 소탕했고 오만 이맘국의 봉기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타이무르 빈 파이샬 술탄은 오만 이맘국 봉기 진압으로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이 오만 이맘국을 꺾었다고 판단했고 영국령 인도제국에게 종전을 중개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 시브 조약

오만 시브 조약
시브 조약

영국령 인도제국은 로날드 에벨린 레슬리 윈게이트를 중재자로 보냈고 1920년 9월 25일 무스카트-오만 술탄국과 오만 이맘국은 오만 이맘국의 수도 니즈와نزوى‎에서 시브 조약을 체결했습니다. 무스카트-오만 술탄국과 오만 이맘국은 시브 조약으로 오만 내륙에서 오만 이맘국의 자치를 인정하되 주권은 오직 무스카트-오만 술탄국만이 가지기로 했습니다. 이로서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은 형식적으로 오만 제국을 통일하게 되었습니다.


  • 검은 기름의 마수

오만 석유 시추공
오만 석유 시추공

대영제국의 앵글로-페르시아 석유회사는 1920년 초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에서 석유를 발견했습니다. 앵글로-페르시아 석유회사는 바로 석유를 추출하기 위해 무스카트-오만 술탄국 내부에 내정간섭을 했고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경제를 뒤흔들었습니다. 타이무르 빈 파이샬 술탄은 영국령 인도제국에 놀아나는 꼭두각시가 되었고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민중들은 외세의 간섭에 고통받았습니다. 때문에 오만 민중들은 영국령 인도제국의 보호국인 무스카트-오만 술탄국보다 자주 자치단체인 오만 이맘국에 더 호감을 가졌고 오만 이맘국을 더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오만 이맘국 내부에서 이맘들이 암살당하고 자주 교체되며 혼란스러운 상황이 되었고 오만제국 전체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