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안트베르펜 공방전] 안트베르펜을 탈출하라

by 롱카이. 2022. 1. 21.
  • 최후의 벨기에 중부 요새 안트베르펜Antwep

제1차 세계대전 벨기에 지도
안트베르펜Antwerp

독일군은 벨기에 남부를 장악하고 북진해 브뤼셀Bruxelles을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독일 제1군과 제2군이 안전하게 벨기에를 통과할 수 있도록 벨기에 중부를 빠르게 장악해갔습니다. 독일군이 벨기에 중부를 점령해가는 도중 한 도시만을 점령하지 못했습니다. 안트베르펜Antwerp이었습니다. 안트베르펜은 요새로 둘러싸인 요새도시로 안트베르펜을 함락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 포격과 공세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당장 프랑스 파리로 진격하는 것이 급했기 때문에 안트베르펜 도시를 포위하는 선에서 그치고 프랑스 파리 공격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이 마른 전투에서 후퇴하면서 단기전은 물건너갔습니다. 때문에 독일은 독일과 프랑스 사이 길목인 벨기에를 정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독일군은 여태 방치했던 안트베르펜을 확실히 점령해 교통로의 위협을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이에 9월 28일 독일군 사령부는 안트베르펜 공격을 지시했습니다.

 

 

  • 안트베르펜Antwerp 폭격

제1차 세계대전 독일군 비행선 벨기에 안트베르펜 폭격
안트베르펜 폭격

벨기에군은 브뤼셀Bruxelles이 함락된 후 안트베르펜Antwerp에서 항전을 지속했습니다. 8월 벨기에 중부를 장악한 독일군은 사방으로 안트베르펜 요새를 포위하며 안트베르펜 안의 벨기에 병력을 가뒀습니다. 그러면서 안트베르펜 요새 도시를 체펠린 비행선으로 폭격하며 위협했습니다.


  • 시작된 안트베르펜 포격

제1차 세계대전 벨기에 안트베르펜 폭격
독일군의 안트베르펜 포격

하지만 벨기에군은 안트베르펜을 끝까지 사수했습니다. 요새 안에 있는 벨기에군은 9월 말부터 요새 밖을 나가 독일군을 기습공격하며 독일군을 방해했습니다. 독일군은 9월 28일 공성포와 곡사포를 동원해 안트베르펜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벨기에군은 마침내 독일군이 안트베르펜을 공격함을 확인하고 철수준비를 했습니다. 안트베르펜의 병사들은 중립국 네덜란드 국경으로 탈출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벨기에군 안트베르펜 방어선
저항하는 벨기에군

10월 1일 독일군이 본격적으로 요새로 진격하기 시작했습니다. 독일군은 야포로 요새벽을 공격하며 병력을 요새 안으로 밀어넣었습니다. 벨기에군은 끝까지 저항했고 벨기에군의 거센 저항에 독일군은 더 많은 야포를 동원해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막강한 화력을 앞세워 안트베르펜의 요새를 하나씩 점령해갔고 10월 6일 대부분의 요새가 독일군에게 점령되었습니다. 벨기에군은 프랑스와 영국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 안트베르펜 탈출작전

제1차 세계대전 벨기에 안트베르펜 탈출작전
탈출하는 영국해군과 벨기에군

10월 7일 영국 해군사단이 안트베르펜에 도착했고 벨기에군은 영국해군의 도움으로 탈출을 시도했습니다. 안트베르펜 시민들과 군인들은 영국해군 보트를 타고 네덜란드 국경까지 탈출작전을 감행했습니다. 피해가 막심한 부대부터 배를 타고 탈출했고 나머지 부대는 안트베르펜을 지켰습니다. 얼마 후 독일군이 벨기에-네덜란드 국경지대를 점령했다는 소식을 들은 병사들은 벨기에 사령부가 있는 오스텐트Ostend로 후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0월 9일 벨기에군은 안트베르펜 요새를 빠져나가 오스텐트로 후퇴했습니다. 독일은 벨기에 중부에 외로이 있는 벨기에 영토를 드디어 점령하면서 벨기에 중부에서 벨기에군을 완전히 몰아냈습니다. 철수하던 벨기에군은 프랑스군이 있는 이제르Yser 강에서 참호를 파고 추격해오는 독일군을 막을 준비를 마쳤습니다. 곧 독일군이 이제르Yser 강에 모습을 나타냈고 벨기에군과 독일군의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