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이제르 강 전투] 벨기에 최후의 방어선

by 롱카이. 2022. 1. 21.
  • 벼랑 끝으로 몰린 벨기에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독일군 최대 진격로와 참호선
독일군 최대 진격로와 참호선

벨기에군은 안트베르펜Antwerp마저 독일군에게 빼앗기고 북해해안으로 후퇴했습니다. 국왕 알베르1세와 벨기에 정부는 오스텐트Ostend에 사령부를 세우고 벨기에의 최후를 함께 맞이할 각오를 다졌습니다. 영국원정대와 프랑스 제3공화국 군대는 벨기에 중부에서 독일군에게 격퇴당하고 프랑스 본토를 위협받는 상황에서도 벨기에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허나 이들의 분전에도 독일군은 벨기에 방면으로 계속 진격하고 있었고 벨기에는 수세에 몰렸습니다.

더군더나 프랑스 영토에서 참호경쟁이 시작되면서 독일군은 벨기에로 우회해 프랑스에 있는 연합군 참호를 우회해야 했습니다. 연합군 역시 독일군의 의도를 잘 알았고 연합군도 독일군의 우회공격을 막고 연합군이 우회공격해 독일군을 프랑스에서 몰아내야 했습니다. 벨기에는 다시 한번 독일군과 연합군의 격전지가 되었습니다.


  • 메신Messines 전투(1914년 10월 12일-11월 2일)

제1차 세계대전 메신 전투 영국원정군 스코틀랜드군
행군하는 영국원정대 스코틀랜드 부대

1914년 10월 12일 독일군은 메신Messines 능선에 자리잡은 연합군 기병대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 기병대는 연합군 기병대를 돌격공격해 연합군 부대 사이에 틈을 만들었고 연합군 후속 기병대는 틈을 메꾸기 위해 독일군 기병대에 돌격했습니다. 양측은 메신 능선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연합군은 필사적으로 항전해 능선을 지켜냈고 독일 기병대는 더 많은 기병대를 보내 연합군을 공격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Avro 504 비행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Avro 504 비행기

독일군은 메신 능선 북쪽과 남쪽을 점령하며 남북에서 능선을 포위했고 스코틀랜드 부대들은 독일군에 맞써 끝까지 싸웠습니다. 영국원정군 왕립 비행군단이 비행기를 동원해 독일군을 공격하며 처절하게 맞써 싸웠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의 끝없는 공세에 영국원정군은 지쳤고 결국 11월 능선에서 후퇴했습니다. 독일군 역시 공세로 막대한 피해를 입어 연합군을 추격하지 못하고 능선 차지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 벨기에 최후의 방어선 이제르Yser 강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벨기에 강 이제르 강
벨기에 이제르Yser 강

벨기에 정부는 오스틴트Ostend로 후퇴했지만 오스틴트도 곧 독일군이 점령했습니다. 그래서 벨기에 정부는 프랑스의 누보 포르드Nouveau Fort에 임시정부를 세워 독일에 끝까지 항전할 의사를 표했습니다. 벨기에군과 벨기에 시민들, 벨기에를 도우려 파병한 연합군은 이제르Yser 강으로 몰렸고 이제르 강은 벨기에의 남은 마지막 영토였습니다. 그리고 독일군은 벨기에를 완전히 점령하기 위해 이제르 강을 건너 벨기에군을 섬멸하려고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제르 강 전투
이제르 전투

1914년 10월 16일 독일군은 이제르 강 방어선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벨기에군과 연합군은 이제르 강변에 방어선을 구축하고 도하하는 독일군을 향해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해안가에서는 강을 상륙하려는 독일군을 향해 연합군이 함포사격으로 대응해 독일군의 진격을 멈춰 세웠습니다. 10월 21일 독일군은 이제르 강 상륙에 성공했지만 프랑스군의 반격으로 다시 강 건너로 밀려났지만 벨기에군을 상당수 괴멸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22일 테르바트Tervaete를 점령하며 유리한 위치에 섰습니다.

25일 재공격에 나선 독일군은 벨기에군 전선을 무너뜨리며 진격했고 벨기에군은 수세에 몰렸습니다. 독일군으로 승기가 기울자 벨기에 국왕 알베르 1세는 이제르 강 하구에 있는 퓌르네(Furnes) 수문을 열어 전쟁터의 저지대를 침수시키는 초강수를 두었습니다. 저지대가 빠르게 물에 잠기자 저지대를 점령한 독일군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초강수로 독일군은 이제르 강을 도하해 진격하는데 실패하고 30일 후퇴를 결정했습니다.

벨기에는 이제르 강 전투에서 승리해 5%의 남은 벨기에 영토를 보존할 수 있었습니다. 독일군은 이제르 강 전투에서 패배해 벨기에를 완전 점령하는데 실패하고 벨기에에도 참호가 연결되며 점차 우회로를 잃어갔습니다. 이제르 강 부근에도 참호선이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독일군에게 남은 돌파구는 이프르Ypres 하나 뿐이었습니다. 독일군은 국운을 이프르Ypres에 걸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