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크리스마스 정전] 크리스마스의 기적

by 롱카이. 2022. 1. 24.

메리 크리스마스 영화 포스터
크리스마스 정전을 다룬 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 전선에 찾아온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트리

이프르 전투 이후 서부전선 전역에 참호선이 완성되었습니다. 길게 늘어진 참호선은 우회기동을 통한 공격이 불가능하게 했고 양측 참모장들은 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전쟁터에 당황했습니다. 참모진들은 공세로 참호를 뚫어야 했지만 딱히 참호를 뚫고 전황을 바꿀 묘수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참모진들은 계획을 전면 수정하며 어떻게 돌파할지 회의했습니다. 회의와 계획변경은 1914년 겨울동안 이루어졌고 그 사이 전장은 소강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전장이 소강상태에 이르렀다해서 총성이 들리지 않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참호에 저격병들이 배치되어있었고 병사들은 맘편히 참호 밖으로 몸을 드러낼 수 없었습니다. 또한 언제 적들이 공격해올지 몰랐기에 이들은 항상 긴장하고 있었습니다. 참호에 있는 병사들과 야전사령관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 크리스마스의 기적

제1차 세계대전 크리스마스의 기적
크리스마스 트리를 가져온 독일군

 

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트리를 들고 무인지대로 나온 독일군 병사
영화 크리스마스의 기적(메리 크리스마스) 中

시간은 흘러 어느덧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가 찾아왔습니다. 양측의 병사들은 참호 속에서 저마다 크리스마스 이브를 즐겼습니다. 조촐한 저녁식사를 하고 장병들은 크리스마스 캐롤을 불렀습니다. 병사들의 크리스마스 캐롤은 참호를 넘어 상대측 참호에도 전해졌고 양측의 병사들은 적들도 똑같이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들은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는 점에서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독일군은 참호 밖으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올리며 영국군에게 크리스마스를 축하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한 병사가 조심스럽게 참호 밖으로 나가 크리스마스 트리를 들고 영국군에게 접근했습니다. 하지만 영국군은 그 독일군 병사를 쏘지 않았고 양측의 병사들은 참호 밖으로 나가 서로 인사하고 포옹했습니다.

 

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참호 밖으로 나간 병사들
참호 밖으로 나간 병사들

양측 야전사령관들과 장교들도 병사들과 뜻을 같이했습니다. 영국원정군 장교와 독일군 장교들은 무인지대에서 만나 영국원정군과 독일군이 크리스마스 이브 동안 휴전을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들은 서로 포옹하며 떠나 자국 병사들에게 임의 종전 소식을 알렸습니다. 병사들은 평화에 환호하며 평화로운 크리스마스 이브를 보냈습니다.


 

  • 크리스마스 정전

제1차 세계대전 크리스마스 정전 독일군과 영국군
즐거운 때를 보내는 병사들

크리스마스 이브가 지나고 크리스마스 당일 병사들은 서로 정이 들어버렸습니다. 병사들은 크리스마스 당일 싸우지 않기를 원했고 장교들도 동의해 영국원정군 장교와 독일군 장교는 크리스마스 당일에도 싸우지 않기로 합의했습니다. 양측 장교들은 임의로 크리스마스 정전을 약속했고 병사들은 양측 참호 사이 무인지대에 버려진 시신들을 수습하고 병사들끼리 어울려 놀았습니다. 병사들은 축구를 하고 담배와 소소한 물건을 교환하며 친구가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정전은 영국원정군과 독일군이 대치한 전선에서 주로 발생했습니다. 영국원정군과 독일군이 임의로 정전했다는 소식을 들은 프랑스군과 벨기에군은 분개하기도 했습니다. 벨기에는 국토의 95%가 독일에게 점령당하고 벨기에 민간인들이 독일군에게 학살당했고 프랑스군은 프랑스 영토를 무단점령한 독일군을 증오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벨기에 독일 참호와 프랑스 독일 참호에서도 크리스마스 정전이 일어났습니다.

이들의 정전은 당연히 군수뇌부에 전달되면 안되었지만 크리스마스 정전을 보낸 병사들이 고향으로 보낸 편지를 국가가 검열하면서 크리스마스 정전 소식이 군수뇌부에 알려졌습니다. 군수뇌부는 격분하며 당장 적에 대한 공격을 명령했지만 병사들은 정든 적과 싸우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병사들은 적에게 군사작전을 말하고 공격이 시작되면 싸우는 척했습니다. 군수뇌부는 참호의 병사들을 교대하며 이들이 친해지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 이후에도 암묵적으로 행해진 크리스마스 정전

군수뇌부는 크리스마스에 병사들이 친해지게 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독교 최대 축제인 크리스마스에도 싸우는 것은 원치 않아 암묵적으로 크리스마스 정전을 묵인했습니다. 병사들은 1914년 이후 크리스마스 날 함께 어울리지는 못했지만 전투를 중단하고 서로 물품을 교환하며 크리스마스를 보냈습니다.


프랑스 제1차 세계대전 크리스마스 정전 기념 조형물
프랑스 크리스마스 정전 기념 조형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