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뇌브 샤펠 공세] 영국원정군의 첫 참호 공세

by 롱카이. 2022. 1. 25.
  • 다시 한번 아르투아Artois를 노리다

조제프 조프르 총참모장의 대공세 작전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아르투아Artois와 샹파뉴Champagne을 동시 공격하려는 작전은 독일군의 방어전으로 프랑스군의 심한 피해만 입히고 끝이 났습니다. 조프르 장군은 영국원정군과 충분히 협력해야 했으나 급한 마음에 프랑스군 먼저 공세에 내몰았다가 참패를 당하고 끝이 났습니다. 영국원정군이 전투준비를 마치고 전투에 참여하려고 할 때 조프르 총참모장은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하는 수 없이 홀로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이 공세는 영국원정군의 첫 공세였습니다. 공격에 앞서 영국 왕립 비행대는 악천후에도 하늘을 날아 항공사진을 찍어오는데 성공했고 영국원정군은 독일군 배치와 병력에 대한 파악을 완료했습니다. 이번 전투에는 영국원정대의 더글라스 헤이그 장군이 야전 총사령관이 되어 독일 참호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영국원정군의 첫 공세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영국원정군 포격
공격하는 영국원정군 포병대

1915년 3월 10일 아침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영국 왕립 항공대는 항공사진을 찍어 독일군 목표물 위치를 좌표 찍었습니다. 영국원정군 포병대는 야포와 곡사포를 동원해 독일군 참호를 포격했습니다. 독일군 방어선은 빠르게 무너졌고 영국원정군 영국군과 인도제국군이 돌격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기습 돌파를 감행해 독일군 첫 참호를 함락했습니다. 하지만 곧 독일군이 증원을 보내 영국군이 점령한 참호로 들이닥쳤고 영국원정대는 참호를 빼앗기면서 첫 공세에 실패했습니다.


  • 뇌브 샤펠Neuve Chapelle 공세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뇌브 샤펠 지도
뇌브 샤펠 지도

첫 공격이 실패하자 영국원정군은 이번에는 아르투아Artois 북쪽 뇌브 샤펠Neuve Chapelle을 공략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포격사격으로 독일군 참호를 공격했지만 독일군은 큰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포격 후 바로 돌격했지만 독일군은 신속하게 방어해 영국군을 막아냈습니다. 헤이그 영국원정군 사령관은 공격을 몇 번 더 시도했지만 독일군 방어에 가로막혔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영국원정군의 진격
공격하는 영국원정군

하지만 영국원정군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공격을 이어갔습니다. 막대한 피해를 감수한 영국원정군의 공격에 결국 독일군 참호가 뚫렸습니다. 수많은 영국원정군이 독일군 참호로 밀어닥쳤고 참호를 지키던 독일군은 옆 참호들로 도망갔습니다. 이를 참호 돌파의 기회로 본 영국원정대 총사령관은 영국 기병여단을 투입해 독일군을 빠르게 섬멸했습니다. 참호를 완전히 점령하는데 성공한 영국원정군은 바로 주위 참호를 공격하며 독일군을 밀어냈습니다. 영국원정군의 공세는 순조롭게 흘러갔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뇌브 샤펠 전투
독일군 참호 진입에 성공한 영국원정군의 영국군과 인도제국군

하지만 영국원정군 지휘부와 전장의 연결이 끊기는 사고가 발생했고 지휘부의 명령이 전장으로 전해지지 않으면서 영국원정군의 공세는 둔화되었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이 방어진을 형성해 방어했고 참호 수복을 위한 반격전에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수세에 몰린 영국원정군은 포기하지 않고 점령한 참호에서 효과적으로 독일군의 반격을 막아냈습니다. 독일군은 참호를 포기했고 영국원정군도 더이상 공격은 무리라 생각해 3월 13일 뇌브 샤펠 전투는 멈췄습니다.


  • 처음으로 성공한 참호돌파

제1차 세계대전 뇌브 샤펠 전투에서 승리한 영국원정군
뇌브 샤펠 마을을 점령한 영국원정군

영국원정군은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뇌브 샤펠 참호선을 공략했습니다. 막대한 포를 뇌브 샤펠에 집중적으로 퍼붓고 기습 돌격을 감행해 참호를 지키는 독일군을 하나하나 섬멸해갔습니다. 영국원정군의 집중공격에 독일군은 점차 피해가 누적되었고 결국 공세를 버티지 못하고 참호를 잃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바다로의 경주 이후 처음으로 독일군 참호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뇌브 샤펠 마을을 점령하는데 성공했고 뇌브 샤펠을 잃은 독일군은 황급히 뇌브 샤펠 후방에 참호를 팠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뇌브 샤펠 전투 참호돌파
참호선의 변화

비록 독일군이 신속하게 뇌브 샤펠 마을 후방에 참호를 파 참호선을 연결했지만 뇌브 샤펠 전투는 연합군에게 의미있는 전투였습니다. 뇌브 샤펠 전투는 연합군에게 독일군 참호를 돌파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습니다. 영국원정군이 사용했던 전술인 집중포격과 집중공격은 이후 연합군의 공격전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군은 처음으로 독일군 참호 돌파에 성공한 영국원정군의 업적을 인정하며 프랑스군과 영국원정군의 합동공격은 이후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숨은 공신 인도제국군

제1차 세계대전 인도제국군 벵골 창기병대
인도제국군 벵골 창기병대

영국원정군은 뇌브 샤펠 공세에 인도제국군을 적극적으로 투입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영국군과 함께 공세 주역이 되어 독일군에게 집중적인 공세를 지속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처음 공세에 독일군에게 가로막혀 막대한 피해를 보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용맹하게 공격했습니다. 인도제국군 보병대는 많은 피해를 감수하고 독일군 참호 진입에 성공했고 인도제국 기병대는 빠른 기동으로 참호 안 독일군을 재빠르게 섬멸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뇌브 샤펠 전투에 큰 공헌을 하며 인정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