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와 프랑스의 합동 독일 압박
전쟁 초기, 프랑스와 러시아는 독일을 양방향에서 압박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래서 양측은 대독일 작전을 공유했고 동시에 공세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1915년 전장은 프랑스와 러시아의 예상과 다르게 흘러갔습니다. 서부전선에서는 독일제국군이 프랑스 영토에서 물러나지 않았고 동부전선에서는 오히려 러시아군을 몰아내고 있었습니다. 1915년 독일제국군의 공격에 밀린 러시아군은 프랑스 조프르 총참모장에게 급히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서부전선에서 대규모 공세로 독일군이 서부전선에 집중하게 해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조프르 총참모장은 러시아의 부탁에 응했습니다.
- 제2차 아르투아Artois 공세
조제프 조프르 총참모장은 러시아의 요청대로 서부전선에 다시 한번 대규모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조프르 총참모장은 실패했던 아르투아Artois 공세를 다시 한번 도전했습니다. 조프르 총참모장은 아르투아 독일군 참호선 돌출부를 노렸습니다. 라 바쎄La Bassée에서 아라스Arras까지 이어진 독일군 참호 돌출부는 능선이 있는 고지대로 프랑스에게 위험한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랑스군은 능선을 탈환해 우위를 점하려고 했습니다. 프랑스군은 1915년 5월 9일을 공격일로 정했습니다.
- 프랑스군의 1차 공세
프랑스군은 영국원정군의 뇌브 샤펠Neuve Chapelle 공세를 분석하고 영국원정군의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1915년 5월 9일 아침 6시 프랑스군은 목표를 향해 야포 집중 포격을 실시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이 폭격을 허리케인 폭격이라 불렀습니다. 2시간의 집중폭격으로 목표지점은 무너져버렸습니다. 독일군은 전초기지가 무너지자 기지에서 후퇴해 2차 진지로 몰렸습니다.
프랑스군은 노트르담 드 로레뜨Notre Dame de Lorette, 까랭시Carency, 비미Vimy 능선, 누빌Neuville을 동시 공격했습니다. 프랑스군은 동시 공격으로 참호의 일부를 점령했습니다. 참호를 속속히 점령한 프랑스군은 점령지 부근에 참호를 파고 수비태세로 바로 돌아섰습니다. 하지만 비미Vimy 능선을 점령한 프랑스는 공세 후 신속한 후속 조치를 하지 못했습니다. 비미 능선 점령에 성공한 프랑스군과 후위 예비군과의 간격이 너무 멀어졌습니다. 예비군이 준비를 마치기 전에 전진 부대가 너무 빨리 점령에 성공해버린 것이었습니다.
이 군을 지휘한 빅토르 뒤르발 사령관은 이 상황에 당황했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은 병력을 보충해 비미 능선으로 진격했습니다. 빅토르 뒤르발 사령관은 예비군에게 빨리 가라고 재촉했지만 일선부대가 너무 멀리 진격해버린 바람에 예비군이 비미 능선에 도착할 때는 이미 독일군이 능선을 대부분 점령했습니다. 예비군은 반격을 개시했지만 독일군 방어를 뚫지 못하고 후퇴해야 했습니다. 다음날인 5월 10일 조프르 총참모장과 페탱 군단장은 뒤르발에게 공격을 중지하라고 명했고 아르투아 북쪽 공격에 집중했습니다.
노트르담 드 로레뜨Notre Dame de Lorette와 까랭시Carency에서 프랑스군과 독일군의 교전이 발발했고 양측은 참호를 뺏고 뺏기기를 반복했습니다. 5월 11일 프랑스군은 허리캐인 폭격 후 바로 보병을 투입해 노트르담 드 로레뜨, 까랭시, 누빌을 점령했습니다.
- 영국원정군의 오베르Aubers 능선 공세
프랑스군이 아르투아 참호선에 공세를 펼치는 동안 영국원정군도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지난 누브 샤펠Neuve Chapelles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독일군을 완전히 몰아내는데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뇌브 샤펠Neuve Chapelles을 완전히 점령하기 위해 뇌브 샤펠Neuve Chapelle 북쪽 오베르Aubers를 공격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프랑스군과 공세 시작일을 조율해 5월 9일 프랑스군이 공세를 시작하자 동시에 공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뇌브 샤펠을 잃은 충격으로 주위 참호를 강화한 독일군의 더 강해진 방어에 공세는 하루 만에 꺾이고 말았습니다.
- 프랑스군의 2차 공세
1915년 5월 12일 재정비를 마친 프랑스군은 아르투아Artois를 완전히 점령하기 위해 재공세에 나섰습니다. 프랑스군은 까랭시Carency, 누빌Neuville의 남은 지역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선전했지만 프랑스군의 물량공세에 지역을 잃고 후퇴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랑스군은 노트르담 드 로레뜨도 공격해 핵심 기지를 점령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수많은 병사들을 희생시키며 전진했습니다. 노트르담 드 로레뜨를 점령한 프랑스군은 바로 앙그레Angres로 진격했으나 독일군의 수비에 막혔습니다.
남부를 완전히 점령한 프랑스군은 기세를 모아 중요한 비미 능선 함락을 재도전했습니다. 하지만 고지대였던 비미 능선에서 독일군이 적극적으로 공격해 프랑스군은 중요한 고지인 비미 능선 함락에 실패했습니다.
- 영국원정군의 페스튀베르Festubert 공세
영국원정군은 오베르 능선 공세에 실패한 후 전투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프랑스군은 2차 공세를 시작하기 전 영국원정군에게 같이 공격해야 독일군과 싸워 이길 수 있다고 설득해 영국원정군은 다음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페스튀베르Festubert 공세를 실시했습니다. 전 전투에서 함락한 뇌브 샤펠Neuve Chapelle을 다시 잃은 영국원정군은 누브 샤펠을 탈환하기 위해 측면을 공격한 것이었습니다.
1915년 5월 12일 프랑스군과 동시에 공세에 나선 영국원정군은 페스튀베르에 막대한 포격을 가했습니다. 그 후 영국원정군은 돌격했습니다. 독일군 기관총의 연사에도 영국원정군은 참호 점령에 성공했고 독일군은 최전선 참호를 버리고 후방 참호로 후퇴해야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수많은 독일군 최전선 참호를 붕괴시키고 점령하며 독일군을 후방 참호로 밀어냈습니다. 5월 16일 헤이그 영국원정군 사령관은 공세 중단을 명했고 영국원정군은 꽤 많은 거리를 진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유럽전구 > 서부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부전선: 도심 폭격] 배이비 킬러 (0) | 2022.01.27 |
---|---|
[서부전선:제2차 아르투아 전투 2편] 피의 능선 (0) | 2022.01.27 |
[서부전선: 제2차 이프르 전투] 독가스의 등장 (0) | 2022.01.25 |
[서부전선: 뇌브 샤펠 공세] 영국원정군의 첫 참호 공세 (0) | 2022.01.25 |
[서부전선: 춘계공세] 돌출부 옆을 파고 들어라 (0) | 2022.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