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공세 실패와 작은 시도
1915년 11월 연합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고도 독일군을 몰아내는데 실패했습니다. 연합군은 너무 많은 병력을 잃었고 더이상 대규모 공세를 할 병력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연합군은 병력을 충원할 때까지 공세를 피했습니다. 연합군은 1915년 남은 시간을 병력 충원에 집중했습니다.
독일군 역시 어려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대영제국의 해상봉쇄와 실패한 전시 경제 체계로 독일제국은 식량이 부족해져갔습니다. 더불어 여름 농사가 흉작이 되면서 독일제국의 민간인과 병사들은 어려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거기에 동부전선에서 상대해야 하는 러시아군은 너무도 많았습니다. 때문에 독일제국도 적극적으로 서부전선에 공격을 하지 못했습니다. 독일제국은 1915년 내내 서부전선에 적극적 공세 대신 수비적 자세로 일관했습니다. 그렇다고 양측이 교전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양측은 여러 곳에서 작은 작전을 실시했습니다.
- 독일군의 포스젠 독가스 공격
독일군은 제2차 이프르Ypres 전투에서 염소가스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독가스의 위력을 눈으로 확인한 독일은 더 강력한 독가스 개발에 매진했습니다. 그리고 1915년이 가기 전 독일은 염소가스보다 더 치명적인 포스젠 독가스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더불어 독일은 포스젠 독가스로부터 병사를 보호할 수 있는 방독면을 개발했습니다. 공격무기와 방어무기를 개발한 독일군은 바로 포스젠 독가스 공격에 나섰습니다.
1915년 12월 19일 독일군은 벨기에 이프르Ypres 북쪽 방면에서 포스젠 독가스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프르를 지키던 영국원정군도 방독면을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강력한 무기인 포스젠 독가스는 영국원정군 방독면을 뚫었고 영국원정군은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독일군은 독가스로 영국원정군을 물리쳤습니다. 하지만 대량 살포된 독가스는 참호선에 짙게 깔렸고 독일군은 참호 점령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참호 점령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 대절벽The Bluff 전투
영국원정군이 대절벽The Bluff이라고 부른 곳은 이프르Ypres 남동쪽에 위치한 것으로 이프르 운하를 파면서 생긴 무너미였습니다. 대절벽은 1915년까지 독일군과 영국원정군 그 누구도 차지하지 않은 지역이었습니다. 미점령지를 확인한 양측은 대절벽을 차지하기 위해 싸웠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더글라스 헤이그 총사령관의 명령으로 대절벽으로 향했고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더 우수한 무기로 무장한 채 영국원정군을 맞이했고 영국원정군은 실전경험이 풍부한 지휘부와 높은 숙련도로 무장한 자원병을 이끌고 갔습니다.
1916년 2월 14일 전투가 시작되자 독일군은 우세한 화력으로 영국원정군을 압박했습니다. 불리한 상황에 놓인 영국원정군은 땅굴을 파 공격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실패하고 전면 화력전으로 독일군과 싸웠습니다. 전투는 영국원정군에게 우세하게 흘렀고 영국원정군은 대절벽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거세게 공격했고 영국원정군은 대절벽 수비에 급급했습니다.
- 호헨촐레른Hohenzollern 보루 공방전
1915년 루스Loos 전투에서 패배한 영국원정군은 다시 한번 루스Loos 수복에 나섰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루스Loos를 지키는 독일군 병사들이 많이 있는 호헨촐레른Hohenzollern 보루를 노렸습니다. 영국원정군은 1915년 12월 독일군 참호와 호헨촐레른 보루까지 땅굴을 파 잠입하려고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1916년에도 독일군 참호 후방까지 땅굴을 계속 팠습니다. 그러던 중 1916년 3월 2일 영국군이 판 땅굴이 무너지면서 여러 거대한 구덩이가 생겼습니다. 독일군은 무너진 구덩이로 영국원정군 땅굴을 발견했고 공격을 개시했습니다. 구덩이에서는 영국원정군이 튀어나오며 독일군을 물리치고 독일군 참호 후방을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포격으로 구덩이의 영국원정군을 지원했고 구덩이에서 영국원정군과 독일군의 교전이 벌어졌습니다. 교전 끝에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을 구덩이에서 몰아내고 땅굴을 막았지만 영국원정군의 땅굴에 놀랐습니다.
- 씽 엘로이St. Eloi 산 전투
영국원정군은 이프르에서 독일군을 몰아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영국원정군은 전면 공세 대신 땅굴로 독일군 참호를 공략하려고 했습니다. 1916년 3월 26일 영국군과 캐나다군은 땅굴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영국군과 캐나다군은 무인지대 아래 6개의 갱도를 팠고 3월 27일 갱도가 무너져 구덩이가 생기면서 독일군에게 들켰습니다. 들킨 영국군과 캐나다군은 필사적으로 싸워 구덩이를 지켜냈습니다. 특히 용맹하기로 유명했던 캐나다군이 필사적으로 항전했습니다. 독일군은 참호 근처로 들이닥친 연합군을 물리치려 했으나 캐나다군의 분전으로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결국 독일군은 참호를 포기하고 뒤로 물러나 새로 참호를 팠습니다. 이 전투는 캐나다군이 분전해 얻은 승리로 캐나다군에게 공로가 갔습니다.
- 훌루흐Hulluch 독가스 공격
독일군은 1916년 4월 27일 루스Loos 근처 훌루흐Hullich에 독가스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독일군은 염소가스와 프로젠 가스를 섞어 영국원정군 참호로 살포했습니다. 독일군은 독가스를 섞어 영국원정군이 사용했던 PH 방독면이 소용없게 만들었고 엉국원정군은 방독면을 착용했음에도 피해를 보았습니다. 독일군의 독가스 공격으로 영국원정군 스코틀랜드 사단과 아일랜드 사단이 피해를 보았습니다.
- 뵐베르그헴Wulverghem 전투
독일군은 벨기에 휴벨란트Heuvelland에 있는 영국군을 향해 독가스 공격을 개시했습니다. 독가스 공격은 1916년 4월 30일과 6월 17일 이루어졌습니다. 독일군은 염소가스와 프로젠 가스를 섞어 연합군 참호로 살포했고 연합군은 PH 방독면을 사용했음에도 고농도 독가스에 중독되어 사망했습니다. 독일군은 독가스를 살포한 이후 소규모 병력을 연합군 참호로 보냈습니다. 소규모 독일군 부대는 연합군 참호를 기습해 유린하고 복귀했습니다.
- 킨크Kink 능선 기습
독일군은 호핸촐레른Hohenzollern 보루 근처 영국원정군 스코틀랜드 사단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6년 5월 11일 독일군은 스코틀랜드군 기지로 기습 포격을 하고 돌격대를 보내 갱단을 파던 스코틀랜드군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 비미Vimy 능선 기습
베르됭Verdun 전투가 한창일 때 프랑스군이 자주 노리던 비미Vimy 능선을 지키던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이 갱도를 파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1916년 5월 21일 독일군은 영국군 참호를 기습 공격해 최전선 참호와 제2 방어선을 빠르게 점령하고 갱도를 파던 병사들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바로 재탈환 작전에 들어갔습니다. 영국원정군은 관측 기구를 띄워 독일군의 동향을 파악했고 바로 반격에 나섰습니다. 영국 왕립 항공대는 F.E.2 전투기에 폭탄을 달아 독일군이 점령한 참호를 폭격하고 보병을 투입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전략적인 반격으로 독일군을 방어선에서 몰아냈습니다.
- 소렐Sorrel 산 전투
이프르 능선에 배치된 독일군은 이프르 능선이 있는 영국원정군이 솜 전투에 투입되지 못하도록 발을 묶어두라는 명을 받았습니다. 명에 따라 독일군은 1916년 6월 2일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영국군과 캐나다군은 독일군의 공격에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곧 영국원정군 후방에서 야포와 곡사포 지원 포격을 했고 캐나다군이 돌격해 잃어버린 기지를 탈환했습니다.
'유럽전구 > 서부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부전선: 포르투갈의 참전] 적을 만든 독일제국 (0) | 2022.01.28 |
---|---|
[서부전선: 영국 병역법 재정] 징병제로 바꾼 영국 (0) | 2022.01.28 |
[서부전선: 추계공세] 다시 한번 돌출부를 공격하라 (0) | 2022.01.28 |
[서부전선: 항공전 1편] 포커의 징벌 (0) | 2022.01.27 |
[서부전선: 도심 폭격] 배이비 킬러 (0) | 2022.0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