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북해 해전

[북해해전: 유틀란트 해전] 함대 결전

by 롱카이. 2022. 1. 31.
  • 대영제국 대함대 전력을 약화시켜라

제1차 세계대전 독일제국 해군 함대
출동하는 독일제국 해군 함대

1914년부터 이어진 북해 해전에서 대영제국 해군에게 열세였던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함선을 하나씩 격침하면서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해군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을 고수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이 계획한 유틀란트 해전도 대영제국 해군의 해군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 해군은 이번에는 드레드노트급 전함들을 대거 출병시켰습니다. 이는 잠수함이나 어뢰정, 무장수송선을 이용한 공격과는 차원이 다른 공격으로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 함선을 상당수 제거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1916년 5월 31일 순양전함 함대를 대거 파병해 북해를 가로질러 영국 본토로 향했습니다.


  • 대영제국 해군의 준비

제1차 세계대전 대영제국 왕립 해군 대함대
대거 출동하는 대영제국 왕립 해군 대함대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일찍이 독일제국 해군의 암호표를 러시아 제국에게서 받고 독일제국 해군의 전보를 해독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전보 해독으로 독일제국 해군이 1916년 5월 31일 공격을 실시한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 해군의 전력이 어느정도인지는 몰랐습니다. 그래도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을 전멸시킬 목적으로 대함대를 이끌고 독일제국 해군보다 먼저 출병했습니다.


  • 전초전과 대영제국 해군의 고질적 실수

유틀란트 해전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
일자형으로 서 교전하는 함대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는 정찰함대를 먼저 보내 독일제국 함대를 찾아나섰습니다. 대영제국의 정찰함대 함선 수는 독일제국 정찰함대 함선 수를 압도했지만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는 무선통신 오류를 해결하지 못해 대영제국 정찰함대가 두 함대로 갈라졌습니다. 그 중 한 정찰함대가 독일제국 정찰함대와 조우했고 둘은 교전을 벌였습니다.

대영제국 정찰함대는 함선 별로 목표물을 설정해 공격했는데 목표물 중 하나가 겹치는 바람의 독일제국 정찰함대 중 데어플링어 순양전함은 아무 공격도 받지 않은 채 공격했고 그 공격했습니다. 데어플링어 순양전함과 뤼초 순양전함은 대영제국 정찰함대 기함 라이온 순양전함을 합공해 격침했습니다. 데어플링어 순양전함은 바로 퀸 메리 순양전함을 공격해 퀸 메리 순양전함을 격침했습니다. 대영제국 인디패티거블 순양전함이 폰 데어 탄 순양전함에게 대파당해 침몰당했습니다. 대영제국 정찰함대는 큰 피해를 입고 후퇴했고 독일제국 함대는 그 뒤를 쫒았습니다.


  • 대영제국 주력함대의 구원

유틀란트 해전
단종진으로 공격하는 대영제국 주력함대

대영제국 정찰함대가 도망치는 동안 주력함대가 독일제국 함대에게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단종진을 치고 T자 형으로 독일제국 함대에 접근하며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함대는 대영제국 주력함대를 늦게 발견하고 바로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 함대는 후퇴하다 말고 다시 대영제국 주력함대에 접근해 공격했습니다. 허나 대영제국 주력함대는 신중하게 T자형 공격으로 독일제국 함대를 공격했고 일방적 피해를 받은 독일제국 함대는 다시 후퇴했습니다.


  • 보조함들의 난전

유틀란트 해전 후반부
난전을 벌이는 호위함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독일제국이 본국으로 귀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독일제국 함대 후방에 경순양함들을 배치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순양함과 경순양함, 구축함들이 후방에 진을 치고 후퇴하는 독일제국 함대의 앞을 가로막았습니다. 독일제국 함대는 대영제국 보조함 포위망을 뚫고 본국으로 귀환해야 했습니다. 독일제국 함대는 대영제국 왕립 함대 포위망 중 가장 약한 경순양함 위치를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경순양함들이 선두로 나간 것을 시작으로 독일제국 함대와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끼리 난전이 벌어졌습니다. 수많은 함선들이 격침당했고 아군공격도 일어났습니다. 호위함끼리의 대결에서는 대영제국 함대가 우세했지만 독일제국 주력함대가 대영제국 보조함대를 공격하자 대영제국 보조함대는 순식간에 격파당했습니다. 독일제국 주력함대는 뚫린 길로 후퇴해 본국에 다다랐습니다.


  • 결전의 결과

유틀란트 해전 자이들리츠 순양전함
가라앉기 직전 항구에 도착한 독일제국 자이들리츠 순양전함

이 해전으로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는 전보다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대영제국 해군은 순양전함 3척과 장갑순양함 3척, 구축함 8척을 잃었습니다. 반면 독일제국 해군은 순양전함 1척, 전드레드노트 전함 1척, 경순양함 4척, 어뢰정 5척을 잃었습니다. 독일제국은 대영제국 해군의 주력 함선(순양전함, 장갑순양함)을 6척이나 격침하는 전과를 올렸습니다. 때문에 독일제국은 대영제국 해군의 해군력을 약화시킨다는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제국 해군도 큰 피해를 입어 장기간 함대 운용이 어려웠습니다.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해전에서 승전했음에도 심한 피해를 입어 항구에서 오랫동안 수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독일제국은 대영제국의 해상봉쇄를 뚫지 못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대영제국 해군의 해군력을 약화하는데 성공했지만 더 중요한 대영제국의 해상봉쇄 뚫기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독일제국은 더 고립되었고 결국 잠수함에 더욱 의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