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북해 해전

[북해해전: 1916년-1917년 해전] 북해 전반에 일어난 대결

by 롱카이. 2022. 2. 2.
  • 1916년 8월 19일 작전

제1차 세계대전 북해 체펠린 비행선
북해 체펠린 비행선

독일군은 유틀란트 해전으로 정찰의 중요성을 실감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 해군은 체펠린 비행선과 잠수함을 보내며 초계활동을 벌였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도버해협 북쪽 초계활동을 하며 대영제국 해군의 동태를 파악했습니다. 1916년 8월 19일 독일제국 해군은 초계활동 중 대영제국 해군 함대를 발견했고 기습하기로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
대영제국 잠수함

도버 해협 북쪽에서 대영제국 해군 구축함 함대와 잠수함들은 초계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대영제국 초계함대를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잠수함에서 어뢰공격으로 대영제국 경순양함 한척을 격추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격했습니다. 체펠린 비행선은 독일제국 함대에게 적의 위치를 알려줬고 독일제국 해군 순양함은 대영제국 함대를 기습했습니다. 이어 잠수함이 어뢰공격으로 대영제국 경순양함 한척을 더 격침하면서 대영제국 해군은 후퇴했습니다. 그 와중 대영제국 잠수함이 어뢰공격을 해 1척의 독일제국 전함에 피해를 입혔습니다.


  • 제1차 도버 해협 해전

제1차 세계대전 제1차 도버 해협 전투
파괴된 대영제국 구축함

1916년 10월 26일 독일제국 해군 어뢰정 23척은 다섯갈래로 나누어 도버 해협에 있는 대영제국 해군 함선들을 동시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어뢰정들은 플리츠Flirt 구축함을 만났지만 합공해 구축함을 격침했습니다. 큰 적을 없앤 독일제국 어뢰정 함대는 바로 기뢰부설함과 저인망 어선을 공격해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에 대영제국 해군은 구축함을 보내 어뢰정들을 소탕하게 했지만 한 척의 어뢰정만 가벼운 피해를 입고 도망쳤습니다.


  • 1917년 3월 16일 작전

대영제국 해군은 1917년 3월부터 북해 초계활동 단계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대영제국 해군의 고질적 문제인 무선통신 불량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대영제국 왕립 해군 전투순양함
공격하는 대영제국 전투순양함

한편 독일제국 해군은 레오폴트 순양함을 북해로 보내 대영제국 해군을 기습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레오폴트 순양함 함장에게 대영제국 해군의 무선통신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경고했지만 함장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독일제국 레오폴트 순양함은 북해로 갔고 대영제국 전투순양함과 무장 증기선을 만났습니다. 양측은 바로 교전에 들어갔고 레오폴트 순양함 함장은 공격을 명했지만 무선통신으로 원활히 통신하며 협공한 대영제국 두 함선을 이기지 못하고 격침당했습니다.


  • 제2차 도버 해협 해전

제1차 세계대전 도버해협
대영제국 해군의 1917년 도버해협 초계활동로

독일제국 해군은 1915년 시작된 도버 해협 기뢰부설에 곤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도버 해햅에 대량 부설된 기뢰 때문에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이 도버 해협을 통과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 해군은 도버 해협을 장악해 기뢰를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도버 해협 해전
교전 중 충돌한 두 함선

독일제국 해군은 어뢰정을 보내 도버 해협 항구를 포격하기로 했습니다. 1917년 4월 20일 독일제국 해군 어뢰정 6척은 두 분다로 나눠 칼레Calais와 도버Dover를 포격했습니다. 이에 대영제국 해군은 두 척의 구축함을 보냈습니다. 양측은 교전을 벌였고 대영제국 해군은 한 척의 구축함이 완파 직전까지 갔고 독일제국 해군은 2척의 어뢰정을 잃었습니다.


  • 1917년 5월 4일 작전

제1차 세계대전 비행선과 전함
비행선과 함선의 대결

1917년 5월 4일 대영제국 해군 경순양함과 구축함 함대는 북해에서 독일제국 해군 체펠린 비행선을 발견했습니다. 곧바로 전함과 비행선 간의 고전이 발생했습니다. 비행선은 모든 폭탄을 투하했고 전함들은 모든 대공포탄을 소모했습니다. 그러나 양측 모두 서로 피해를 주지 못한 채 무기를 다 써버렀고 교전은 끝났습니다.


  • 레윅Lerwick 작전

제1차 세계대전 레윅 작전
독일제국 경순양함

1917년 10월 17일 북해에서 대영제국 구축함 두척이 중립국인 스칸디나비아 소속 선박 12척을 노르웨이 항구까지 호위하며 항해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확인한 독일제국 해군은 두 척의 기뢰 부설 경순양함을 보내 호위함대를 공격하게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레윅 작전 침몰하는 스칸디나비아 선박
침몰하는 스칸디나비아 선박들

독일제국 해군 경순양함은 레윅Lerwick 섬 부근에서 호위대를 만났습니다. 경순양함들은 바로 선박을 공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의 공격을 목격한 대영제국 호위함대는 바로 지원요청했지만 무선통신 상태가 불량해 무선 전송에 실패했습니다. 결국 호위함대의 구축함들은 호위하던 중립국 선박에게 배를 버리라는 명령을 하고 공격해 자침시켰습니다. 하지만 구축함들은 중립국 선박에게 탈출할 시간을 주지 않았고 중립국 선박 승무원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어 대영제국 해군 구축함 두척도 독일제국 해군 경순양함의 공격에 침몰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대영제국 해군 소속 구축함 2척과 스칸디나비아 소속 선박 9척이 침몰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