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솜 전투 2편] 대학살극

by 롱카이. 2022. 2. 1.
  • 끔찍했던 첫날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참호 밖으로 나가는 영국원정군
돌격하는 영국원정군 병사들

더글러스 헤이그는 그 상황을 몰랐고 며칠 간의 포격으로 독일군 방어진지가 완전히 무너졌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만만했습니다. 그는 7월 1일 알베르Albert에 있는 연합군 보병에게 진격을 명했고 수많은 연합군 병사들이 일제히 참호 밖으로 나가 걸어갔습니다. 알베르Albert 공세의 주역이던 영국원정군오 일제히 참호 밖으로 나가 걸어갔습니다. 영국원정군이 참호 밖으로 나간 것을 확인한 독일군은 재빨리 숨겼던 기관총을 다시 참호 위로 설치한 뒤 영국원정군이 참호에 가까워지자 영국원정군을 향해 사격했습니다. 수많은 영국원정군이 걷다가 독일군의 공격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쟁 경험이 풍부했던 영국군은 재빨리 엄폐했지만 대부분의 영국원정군은 1916년 2월에 징집된 신병으로 전쟁경험이 전무했고 우왕좌왕하는 사이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단 하루만에 영국원정군은 5만 7천명 이상의 병력을 잃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첫날
솜 전투 첫날 점령지

그래도 전쟁경험이 풍부한 프랑스군은 선전했고 영국원정군도 독일군 제1방어선의 일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허나 솜 전역을 가로지르는 알베르Albert-바뽐므bapaume 선은 독일군이 처절하게 방어했습니다. 연합군의 첫 공세는 7월 1일에서 7월 14일까지 이어졌습니다. 첫날 영국원정군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고 그 후 조심스럽게 진격해 사상자 수를 줄이고 성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 마저 이어진 첫번째 공세

숲에 형성된 독일군 참호를 공격하는 영국원정군 기병사단
숲에 형성된 독일군 참호를 공격하는 영국원정군 기병사단

영국원정군은 1916년 7월 1일 첫 공세 때 알베르Albert 방면에서 공세를 펼쳤습니다. 알베르Albert 공세는 7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이어졌고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은 1차 방어선의 일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알베르Albert 공세에서 영국원정군의 피해는 막심했지만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군 총사령관은 그 점에 무심했습니다. 그는 1916년 7월 14일 알베르Albert 공세를 중단하고 바장탱Bazentin 능선과 프러멜Fromelles 방면을 공격하라고 명했습니다.


  • 숲에서 벌어진 처절한 싸움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트론네 숲
파괴된 트론네 숲을 그린 그림

1916년 7월 14일부터 17일까지 바장탱Bazentin 능선에서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바장탱Bazentin 능선에서 본격적으로 싸우기 전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 연합군은 7월 8일 트론네Trônes 숲을 장악하려고 침입했고 숲에서 독일군과 격렬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7월 8일부터 7월 14일간 이어진 처절한 전투에서 연합군이 이기며 연합군은 바장탱Bazentin 능선의 독일군 방어선에 접근할 수 있었고 7월 14일 본격적으로 바장탱Bazentin 능선의 독일군 참호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바장탱 전투
바장탱Bazentin 전투 전개도

공격 전 영국 왕립 항공대가 지원했고 연합군은 허리케인 폭격으로 참호선을 무너뜨리고 숲을 돌파하며 독일군 참호를 뚫기로 했습니다. 영국군, 스코틀랜드군, 남아프리카군과 프랑스군은 독일군 방어선에 있는 두 숲을 집중공격했고 숲에서 격렬한 전투가 일어났습니다. 격전 끝에 7월 17일 연합군은 두 숲을 모두 점령하는데 성공하며 독일군 제2방어선 돌파에 성공했습니다. 독일군은 제2방어선이 뚫린 것을 확인하고 후퇴했습니다. 17일 바장탱Bazentin 능선을 차지한 연합군은 돌파한 참호선 양옆으로 뻗어나가며 독일군을 소탕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두번째 공세 때 시작되었습니다.


  • 오스트레일리아군의 참혹한 서부전선 데뷔전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항공전
포커 아인데커와 에이코 DH.2

연합군은 이어 7월 18일 솜 아래에 있는 프러멜Fromelles을 공격했습니다. 연합군은 프러멜Fromelles을 공격해 독일에비군이 솜 전투에 투입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프러멜Fromelles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하늘에서는 독일군의 포커 아인데커 전투기와 영국군 에이코 DH.2 전투기가 정찰활동과 항공전을 벌였습니다. 지상에서는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이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 전투는 오스트레일리아군이 서부전선에서 처음 한 전투로 수많은 오스트레일리아군이 이 전투에서 희생되었습니다.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은 적극적인 공세로 독일군 병력을 소모시키는데 성공했지만 막대한 피해를 입고 영토를 얻지 못한 채 공격을 종료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