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솜 전투 3편] 점령지를 확장하라

by 롱카이. 2022. 2. 1.
  • 두번째 공세

영국원정군은 첫번째 공세 때 너무 많은 영국원정군을 잃었지만 독일군 제1방어선을 점령하는데 어느정도 성공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수많은 피를 흘리며 점령한 제1방어선에 독일군이 다시 들이닥쳐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연합군이 차지한 제1방어선 영역을 넓히기로 했습니다. 연합군은 점령한 지점을 중심으로 참호선을 따라 양옆으로 확장했습니다. 이로 연합군은 독일군을 완전히 후방으로 몰아내려고 했습니다.



  • 델빌Delville 숲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델빌 숲 전투
델빌Delville 숲 전투도

1916년 7월 14일 영국군은 바장탱Bazentin 점령지 우측을 공격했습니다. 바장탱Bazentin 기지 옆에는 델빌Delville 숲이 있었고 달벨Delville 숲 근교에 몇몇 요새마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숲을 점령해 숲 주변 요새마을을 점령하고 더 나아가 옆 농장지대까지 진출하려고 했습니다. 영국군과 남아프리카군은 숲으로 진격했고 울창한 숲 속에서 독일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델빌 숲 전투
델빌Delville 숲에서 싸우는 영국군, 남아프리카군과 독일군

독일군은 제2방어선을 되찾기 위해 처절하게 저항했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그 상황에 병사들을 대거 투입해 적들을 소모시키는 전략을 밀어부쳤습니다. 때문에 전투에서 남아프리카군은 막심한 피해를 입었지만 숲을 점령하는데는 성공했습니다.



  • 퍼제뤼Pozières 전투

솜 전투 퍼제뤼 전투
퍼제뤼 마을과 참호선

연합군은 대규모 공세를 펼쳤지만 알베르Arbert와 바뽐므Bapaume를 연결하는 길 한가운데에 있는 퍼제뤼Pozières 마을을 아직 점령하지 못했습니다. 독일군의 참호선을 완전히 뚫어버리는 것을 목표로 한 영국원정군은 퍼제뤼Pozières 마을을 반드시 차지해야 독일군 참호를 뚫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국원정군은 제대로 퍼제뤼Pozières 마을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 그리고 프랑스군이 작전에 투입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포탄구덩이
포탄구덩이로 가득찬 퍼제뤼 마을

연합군은 7월 22일 퍼제뤼Pozières 마을을 동시공격했습니다.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 프랑스군은 다방면에서 동시 공격했지만 프랑스군은 작전지역의 날씨가 악천후였고 통신불량으로 공격을 하지 못했고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이 분전해 마을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7월 23일 독일군은 마을을 포격하고 병력을 보내 반격에 나섰습니다.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은 마을을 사수하기 위해 저항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의 반격은 강해 많은 연합군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사수와 공격을 고집했고 그의 명령때문에 수많은 오스트레일리아군이 희생되었습니다. 독일군은 마을을 점령해갔고 8월 7일 마을 중심을 점령하는 것을 끝으로 공격을 멈췄습니다. 연합군은 마을 북동쪽으로 밀려났습니다.


  • 기몽Guillemont 전투

솜 전투 기몽 전투
기몽Guillemont 작전도

첫 공세 때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은 각자 일정부분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이 공격한 지점은 떨어져 있어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이 점령한 참호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그 곳이 기몽Guillemont으로 기몽Guillemont를 기준으로 북쪽은 영국원정군이 점령했고 남쪽은 프랑스군이 점령했으며 기몽Guillemont에는 아직 독일군이 있었습니다. 솜 전투가 시작된 이후 독일군은 기몽Guillemont 마을 주변 요새에 병력을 배치하며 기몽Guillemont을 수비했습니다. 하지만 연합군의 공격으로 몇몇 요새들이 함락당하며 연합군이 기몽Guillemont에 접근했습니다.

연합군은 영국군 점령지와 프랑스군 점령지를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기몽Guillemont을 어떻게든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조제프 조프르 프랑스 총참모장과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 그리고 연합군 지휘부는 모두 대병력을 기몽Guillemont에 집결시켜 9월 3일부터 6일까지 독일군 방어선의 다방면에서 여러차례 공격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기몽Guillemont을 효과적으로 막아냈고 오히려 연합군을 공격하며 기몽Guillemont에서 연합군을 완전히 몰아냈습니다. 연합군은 지휘부의 무차별적인 돌격지시로 무작정 기몽Guillemont 독일군 진지로 공격하다 수많은 병력을 잃고 후퇴해야 했습니다.


  • 젱시Ginchy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젱시 전투
젱시Ginchy 전투 장면

연합군은 기몽Guillemont 전투에서 기몽Guillemont을 점령하는데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연합군은 반드시 독일군 마지막 방어선인 제3방어선을 뚫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기몽Guillemont 북부 젱시Ginchy 능선을 점령해 독일군 제3방어선으로 가는 길을 확보하려 했습니다. 1916년 9월 초 연합군은 젱시Ginchy 부근을 포위하며 독일군의 반격로를 차단했습니다. 그리고 9월 9일 연합군은 젱시Ginchy를 총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독일군 진지를 포격했고 땅거미가 질 무렵 독일군 진지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의 진격로를 포격하며 영국원정군을 막았지만 9월 12일 프랑스군의 공격에 결국 기지를 빼앗기고 후퇴했습니다.

연합군의 젱시Ginchy 공세는 솜 전투의 공세 중 가장 큰 규모의 대공세였습니다. 연합군은 병력 물량전을 펼치며 독일군 방어군을 소모시켰으며 수많은 독일군의 손실을 유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연합군도 그 작전을 위해 수많은 병사들을 작전지로 보냈고 수많은 병사들이 희생되었습니다.


  • 피바다 속 한걸음

제1차 세계대전 솜 전투 영국원정군과 독일군
참호에서 교전하는 독일군(좌)와 영국원정군(우)

1916년 7월 중순부터 9월 초까지 이어진 연합군의 2차 공세는 독일군 제2방어선을 완전히 점령해버리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1차 공세에서 독일군 제2방어선 일부를 점령한 연합군은 2차 공세에서 사방으로 퍼져 공격하며 독일군 제2방어선을 완전히 연합군의 것으로 만들려고 했습니다. 조제프 조프르 프랑스 총참모장과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진격을 외쳤고 수많은 연합군 병사들이 독일군의 방어진지로 돌격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이들이 피를 흘리며 쓰러졌습니다. 독일군 역시 많은 피를 봐서라도 방어선을 수호하려 했고 양측은 방어선 근교에서 참혹한 싸움을 벌였습니다. 연합군은 적보다 더 많은 병력들을 투입하며 독일군 제2방어선을 하나씩 점령해갔습니다. 그 과정에서 너무도 많은 병력들이 희생되었지만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그 것을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는 오히려 더 많은 병력들을 소모시킬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