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파스샹달 전투] 물웅덩이에 비친 지옥

by 롱카이. 2022. 2. 4.
  • 제1차 파스샹달Passchendaele 전투

파스샹달 전투 지도
제3차 이프르 전투 지도

영국원정군이 폴카펠Poelcappelle에서 승전했다는 오보를 받은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1917년 10월 12일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점령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파스샹달Passchendaele은 이프르Ypres 능선 최북단의 마을로 영국원정군이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점령하면 그 앞에는 평원이 펼쳐져 영국원정군이 브뤼허Bruges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점령하고 능선을 모두 차지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파스샹달Passchendaele 아래에 집결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서부전선 참호의 물웅덩이
물웅덩이로 고인 무인지대

영국원정군 사령부는 진지와 파스샹달Passchendaele 고지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 점령 계획을 세웠습니다. 허나 영국 왕립 항공대의 정찰기가 뒤늦게 영국원정군 기지와 파스샹달Passchendaele까지의 거리가 영국원정군이 측정한 거리보다 먼거리임을 알렸고 영국원정군 사령부는 급히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 이프르Ypres에는 폭우가 계속 내렸습니다. 그리고 약속의 날 1917년 10월 12일 영국원정군은 탄막이동 포격으로 독일군 진지를 최전방부터 후방까지 천천히 오랜시간 폭격하고 안젝Anzac군을 투입했습니다.

파스샹달 전투
돌격하는 뉴질랜드군

그날 밤사이 전쟁터에는 폭우가 내렸고 전쟁터는 수많은 물웅덩이로 고였습니다. 이는 전쟁터를 진흙지대로 만들었고 영국원정군은 야포 수송과 보병 투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어렵게 탄막이동포격을 진행했고 영국 왕립 항공대 폭격기들이 급강하 폭격으로 독일군 방어진을 폭격했습니다. 한바탕 포격 후 뉴질랜드군은 수많은 물웅덩이 사이를 뛰어넘으며 돌격했고 독일군은 플레어와 폭격으로 뉴질랜드군을 소탕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밤새 내린 비로 땅이 물러져 영국원정군의 포탄이 땅에 박힌 채 터지지 않고 불발탄이 되어 독일군 피해가 적어 돌격한 뉴질랜드군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뉴질랜드군의 수많은 병사들은 독일군 참호를 점령해보지도 못하고 뻘밭인 무인지대에서 발이 묶인 채 독일군의 기관총 포화공격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파스샹달 전투 사진
첫번쨰 파스샹달 공세 이후의 전쟁터

첫번째 파스샹달Passchendaele 공세가 실패하자 영국원정군은 파스샹달Passchendaele 측면을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1917년 10월 22일 영국원정군은 프랑스군의 도움으로 파스샹달Passchendaele 근처 능선 고지들과 강을 점령했습니다. 허나 이번에도 독일군이 반격해 영국원정군은 기껏 점령한 지역들을 잃고 후퇴했습니다. 첫번째 파스샹달Passchendaele 공세와 10월 22일 기습작전도 실패하자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두번째 파스샹달Passchendaele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독일군 역시 영국원정군의 공격 작전을 파악하고 대비했습니다.


  • 프랑스군의 새로운 참호 돌파 전술

영국원정군이 이프르Ypres에서 독일군 참호선을 뚫으려 고군분투하고 있을 때 프랑스군도 니벨 공세를 상회하는 새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프랑스군은 니벨 공세의 뼈아픈 실패를 교훈삼아 새 전술교리를 적용해 아군 피해를 최소화하고 적군 피해를 최대화해 적군을 소모하는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이로 이프르Ypres 전선의 영국원정군을 돕고 독일군을 소모시켜 향후 있을 독일군의 대공세를 사전에 차단하려고 했습니다.

프랑스 폴 메스트 장군
폴 메스트 장군

프랑스 제6군의 폴 메스트 야전사령관은 세멩 데 담므Chamin des Dames를 다시 한번 공격해 라포Lafaux로 진격하기로 결정하고 필리프 페탱 프랑스군 총참모장에게 작전을 제안했습니다. 프랑스군도 공세하라는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의 끊임없는 독촉을 받던 필리프 페탱 장군은 작전을 검토하고 소규모 공세를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폴 메스트 야전사령관은 새로운 전술교리를 바탕으로 대규모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라 말메종 전투 지도
라 말메종 전투 전개도

폴 메스트 야전사령관은 충분한 병력과 야포를 준비했습니다. 더불어 슈나이더 CA.1 전차 35대, 생샤몽 전차 28대 총 63개의 전차를 동원했습니다. 폴 메스트 야전사령관은 결전병기 전차의 보급을 숨기기 위해 독일군 참호에 선제 야포 포격을 가해 독일군이 참호 방비에 집중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무게가 무거워 단단한 길이 아니면 움직이지 못한다는 전차의 약점을 잘 알았고 전차가 기동할 수 있는 단단한 지형을 미리 파악하고 흉갑기병대와 공병대를 동원해 그들에게 전차가 가는 길을 평평하고 단단하게 만들며 전차를 호위하는 임무를 주었습니다. 작전은 라 말메종La Malmaison에서 공격을 시작해 라포Laffaux로 진격하는 것이었습니다. 허나 라 말메종La Malmaison의 독일군 방어진은 강력했습니다. 독일군 방어선은 수많은 요새와 벙커, 철조망으로 무장했고 고지대였기에 프랑스군은 저지대에서 위를 올려다보며 진격해야 했습니다. 이 상황은 프랑스군에게 심히 불리한 상황이었고 프랑스군은 작전 성공을 위해 방어진 돌파를 위해 투입한 전차를 잘 운용해야 했습니다.

라 말메종 전투 슈나이더 CA.1 전차
슈나이더 CA.1 전차

며칠간 폭우가 끝나고 1917년 10월 23일 폴 메스트 야전사령관은 공격을 명했습니다. 프랑스군 포병대는 이동탄막 전술로 독일군 방어선을 최전방부터 천천히 후방으로 차례대로 포격해 독일군 진지를 파괴하고 포격이 끝나자마자 전차들이 투입되었습니다. 철조망을 끊는 역할을 한 슈나이더 CA.1 전차는 투입된 전차의 절반이 무인지대를 무사히 통과해 독일군 참호선 앞 철조망들을 순식간에 잘라내며 진격했고 프랑스군 보병은 전차 뒤에 은폐하며 전차와 함께 참호선 요새의 독일군들을 하나하나 격파해갔습니다. 독일군은 요새에서 슈나이더 CA.1 전차를 공격했지만 독일군은 강철판으로 덮인 기계를 파괴하지 못했고 강철괴물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라 말메종 전투 생샤몽 전차
생샤몽 전차

슈나이더 CA.1 전차는 참호선 앞 철조망을 절단하고 참호선으로 진입해 독일군을 소탕하는 역할을 했고 생샤몽 전차는 전방의 강력한 화포로 포병대의 야포 포격에서 살아남은 독일군 요새들을 공격하는 역할을 하며 독일군 방어선 바로 앞까지 진격해 독일군의 잔여 방어선을 무참히 파괴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전차들을 투입하고 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병사들 피해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하루만에 무려 3km나 진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후 프랑스군은 전차들을 전방투입시켜 독일군을 더 몰아냈습니다. 이로써 프랑스군을 독일군을 세멩 데 담므Chamin des Dames에서 완전히 몰아냈고 라 말메종La Malmaison과 라포Laffaux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전차 덕분에 프랑스군 피해는 미미했고 독일군 피해는 컸던 것 역시 라 말메종La Malmaison 전투의 성과였습니다. 허나 프랑스군은 수많은 전차를 기능 고장으로 잃어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라 말매종 전투 라포 마을로 진격한 생샤몽 전차
라포 마을로 진격한 프랑스군과 생샤몽 전차

프랑스군은 라 말메종La Malmaison 전투에서 세계 최초로 종합 전술을 적용했습니다. 라 말메종La Malmaison 전투에서포병의 이동 탄막 전술과 항공폭격, 전차부대의 진격, 보병의 후방 투입과 점령지 정리가 처음 적용되었고 그 효과는 거대했습니다. 이동 탄막 전술로 독일군 방어선을 상당히 많이 파괴하고 항공폭격으로 잔여 방어선을 폭격한 뒤 전차들이 선봉으로 나서 독일군의 저항을 물리치고 진격했으며 바로 뒤에 투입된 보병들은 전차가 잘 기동할 수 있게 길을 만들어주고 참호를 점령하고 남은 적을 소탕한 뒤 참호를 지켜 독일군의 반격을 막았습니다. 더불어 프랑스군은 전차를 투입해 보병을 보호하고 독일군이 전차 하나를 잡기 위해 수많은 병력을 희생하게 유도해 독일군 피해를 늘렸습니다.

프랑스군 르노 FT-17 경전차
르노 FT-17 전차

프랑스군은 이 전투로 전차의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때문에 프랑스군은 전차를 개발해 전투에 적극적으로 투입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군은 포격으로 약해진 무인지대에 무거운 중전차가 투입되면 중전차가 무인지대에 쉽게 빠진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가벼운 경전차를 개발하려는 시도를 본격적으로 했습니다. 그 시도로 프랑스 제3공화국을 구한 르노 FT-17 전차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제2차 파스샹달Passchendaele 전투

파스샹달 무인지대
파스샹달 무인지대

1917년 10월 26일 영국원정군은 캐나다군과 제2야전군을 보내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공격하게 했습니다. 벨기에군과 프랑스군도 작전지에서 돌격해 영국원정군을 도왔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완강히 저항해 영국원정군을 격퇴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10월 26일 공세가 실패하자 10월 30일과 11월 6일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캐나다군은 심한 피해를 입었지만 11월 6일 캐나다군은 수많은 동료들의 시체를 밟고 독일군 참호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파스샹달 전투 영국원정군
파스샹달 전쟁터

영국원정군은 이프르Ypres 능선을 차지하기 위해 보병 대거 투입을 택했고 엄청난 병사들이 희생되었습니다. 이는 영국원정군 전력을 심하게 약화했습니다. 때문에 영국원정군은 이프르Ypres 능선을 넘어 평야지대로 진격할 병력이 부족했습니다. 더불어 11월 이프르Ypres에 한달 간 폭우가 내려 이프르Ypres 지대가 완전히 뻘밭이 되면서 진군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때문에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11월 20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 지옥이 된 무인지대

파스샹달 전투 파괴된 Mark 전차
파괴된 영국원정군 마크 전차

제 3차 이프르Ypres 전투 초반에 독일군은 이프르Ypres 능선을 필사적으로 지키려고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의 대량 포격과 보병 대거 투입이라는 작전에 맞서 막대한 희생을 감수하면서 병력을 후방에서 전방으로 대거 투입해 영국원정군을 막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병사들이 얼마나 죽던 상관하지 않았던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참호를 점령할 때까지 계속 공세를 외쳤고 영국원정군은 막대한 병력 소모를 하면서 진지를 점령했습니다.

파스샹달 전투 파괴된 독일군 진지
파괴된 독일군 진지

특히 영국원정군이 여러번의 공격으로 요충지 겔루벨트Gheluvelt를 기어코 점령하자 독일군은 이프르Ypres 능선을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겨울이 끝나고 오는 봄에 독일군 총공세를 계획했고 독일군에게 병력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영국원정군의 피해를 최대화하라는 명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참호선에서 나오지 않고 야포와 겨자가스를 대량으로 발포해 돌격하는 영국원정군을 학살했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는 상황이 어떻든 간에 진격만 외쳤고 독일군은 겨자가스를 무인지대에 풀어 수많은 영국원정군 병사들이 무인지대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파스샹달 전투 그림
파스샹달 전쟁터를 그린 그림

거기에 이프르Ypres 지역에 수차례 내린 폭우는 무인지대를 뻘밭으로 만들었고 곳곳에 진흙강이 흘렀고 포격으로 파인 구덩이에 물이 고여 물웅덩이가 생겼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자연이 만든 장애물들을 돌파해야 했고 뻘은 영국원정군의 발을 묶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기관총 총탄이 날아왔고 영국원정군은 은폐를 위해 구덩이와 물웅덩이로 숨었습니다. 허나 구덩이와 물웅덩이는 좋은 엄폐물이면서 동시에 죽음의 덫이었습니다. 구덩이 역시 물에 흠뻑 젖어 뻘을 만들었고 독일군이 살포한 겨자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워 구덩이에 고였습니다. 때문에 구덩이로 들어간 영국원정군은 뻘에 빠져 나오지 못하고 익사하거나 겨자가스를 마시고 고통스럽게 죽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부상입은 채 구덩이에 빠져 힘이 다 빠진 상태에서 비가 내려 구덩이에 물이 차 천천히 익사하는 것이었습니다. 파스샹달Passchendaele 무인지대에는 부상당한 병사들의 외침이 메아리쳤고 살아남은 영국원정군은 그들을 구할 수 없어 참호 속에서 그 소리를 들어야만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에게 파스샹달Passchendaele은 폭우 속 사람이 천천히 죽어가는 끔찍하고 잊을 수 없는 지옥이었습니다.


  • 실패한 상륙작전

독일제국 바탈리 포메른 중포
바탈리 포메른

 

독일제국 랑에 막스 중포
랑에 막스

한편 영국원정군 해병대는 상륙작전으로 이프르Ypres의 영국원정군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 역시 겨자가스 공격을 하며 영국원정대 상륙부대들을 방해했습니다. 더불어 독일군은 바탈리 포메른Batterie Pommern과 랑게르 막스Langer Max 중포를 동원해 영국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독일군의 거센 저항에 부딫혔고 궁극적으로 영국원정군 육군이 이프르Ypres 돌파에 실패해 상륙작전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이프르Ypres에서 소규모 작전을 시행했지만 소득이 없었습니다.

1917년 겨울 이프르Ypres의 양측 병사들은 추운 겨울에 차갑게 식은 참호에서 생활하며 참호족과 들쥐에 시달렸습니다. 이런 지옥같은 환경은 전후에도 전쟁터를 인외마경으로 만들었습니다. 영국원정군 장교들은 파스샹달Passchendaele 전장을 보고 충격에 빠졌지만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일체 동요하지 않고 다음의 작전을 준비했습니다. 한편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을 충분히 소모시킨 것을 자축하며 1918년 새해 마지막 총공세를 준비했습니다. 1917년 독일제국과 동맹국이 마침내 동방의 큰 적 러시아 제국을 굴복시켰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