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루덴도르프 공세] 독일제국의 마지막 도박

by 롱카이. 2022. 2. 9.
  • 기나긴 전쟁을 끝낼 때

러시아 혁명으로 무너진 러시아 제국
러시아 혁명

1918년 새해 러시아 제국에서 혁명이 일어나 러시아 제국이 무너지며 동부전선이 붕괴되었습니다. 러시아는 곳곳에 내전과 반란이 일어났고 러시아 정부군은 수많은 내전과 반란을 진압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동부전선에 배치된 병력이 뿔뿔히 흩어졌고 동맹국 군대는 사라진 동부전선을 넘어 러시아 내부로 순조롭게 들어갔습니다. 이에 러시아 혁명으로 집당한 볼셰비키 당이 동맹국과 평화조약을 맺고 전쟁을 끝내려 했습니다. 덕분에 독일제국군은 동부전선에 배치한 주력병력을 서부전선으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서부전선 독일군 행진
행진하는 독일군

동부전선은 붕괴되었고 독일제국에게 서부전선만이 남았습니다. 서부전선의 상황 역시 기나긴 전쟁으로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서부전선의 연합군은 독일군 방어선을 뚫기 위해 1915년부터 적극적 공세를 하고 막대한 희생을 치뤘기 때문에 수많은 연합군 병력이 소모되어 남은 병력이 부족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징병제까지 동원했으나 서부전선에 수많은 병력들을 소모했고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의 무제한 작전으로 출혈이 심해 독일제국에게 패배할 것을 진지하게 우려했습니다. 프랑스 제3공화국은 전쟁으로 수많은 젊은 병사들을 잃어 더이상 동원할 병력이 부족했고 1916년 니벨 공세 작전에서 대패해 프랑스군 병사들의 사기는 매우 떨어져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프랑스군은 명령불복종 시 사형이라는 강수를 두었지만 프랑스군은 명령 불복종과 탈영, 입대 거부 등 프랑스군에 전혀 충성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거기에 서부전선의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과 필리프 페탱 프랑스 총참모장 사이의 갈등이 심해 서로 협력하지 않고 기싸움을 했습니다. 그래서 서부전선의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은 병력이 많이 약화되었고 그렇다고 서로 협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부전선이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공격하는 독일군
공격하는 독일군

그렇다고 독일제국도 상황이 좋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독일제국은 1914년부터 서부전선과 동부전선 양면전을 치루며 수많은 병력들을 소모했습니다.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서는 방어전을 치루며 병력을 보존했고 동부전선에서는 생각보다 많이 약한 러시아군을 상대로 승전하며 예상보다 병력을 덜 소모시키며 동부전선에서 승리하고 있었습니다. 허나 1916년 서부전선의 베르됭Verdun 전투로 보존한 병력들을 한순간에 소모해 독일군은 많은 병력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독일제국 내부에서는 1916년 힌덴부르크 계획으로 농업보다는 중공업 위주의 경제계획을 실시하며 농업 생산력이 급감해 1916년부터 순무의 겨울을 보냈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해상봉쇄로 해상 무역길이 막혔습니다. 거기에 복수라고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시행하다 서부전선에 미국이 참전하고 다른 아메리카 국가들이 독일제국과 국교단절을 하면서 미군이라는 새로운 적을 상대하고 수입원이 끊기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이에 독일 내부에서는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져갔고 카이저 빌헬름 2세와 독일제국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떨어졌습니다.

독일제국 에리히 루덴도르프
에리히 루덴도르프

그래서 독일제국 정부는 1918년 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동부전선이 무너졌으니 동부전선의 주력부대를 서부전선으로 보내 서부전선에서 연합군 병력을 압도했습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연합군 병력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독일군 병력을 서부전선으로 배치한 뒤 최후의 공세로 프랑스 파리Paris를 순식간에 점령해 프랑스의 항복을 받아내고 대영제국을 서부전선에서 빼게 하려고 했습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연합군이 서로 사이가 좋지 않음을 잘 알았고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의 경계지역이 약점이라는 것을 잘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경계지역으로 스투름투르펜 돌격대를 대규모 동원해 순식간에 돌파해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 사이를 갈라놓고 영국원정군에게 공세를 하면서 영국원정군을 영국 해협 해안으로 몰아붙이고 주력 병력을 프랑스 파리Paris로 쾌속 진격시켜 파리Paris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200만명이 넘는 미군이 대서양을 건너 서부전선에 도착하기 전에 파리Paris 점령을 끝맺어야 했습니다.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은 계속된 소모전으로 병력과 물자가 거의 사라져있는 상태여서 루덴도르프는 독일군이 마지막 병력과 물자를 모아 최후의 일격을 날리면 승산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연합군의 상황

1918년 연합군은 벨기에군, 프랑스군, 영국원정군, 포르투갈군, 이탈리아 왕국군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 중 주 지휘권을 가진 주력군은 프랑스군과 영국원정군이었고 필리프 페탱 프랑스 총참모장과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1917년부터 서부전선 작전을 두고 서로 싸워 사이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둘은 서로 불신해 합동작전에서 의견충돌로 삐긋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거기에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공세를 지향하는 전술로 수많은 영국원정군을 소모해 영국군과 영국 자치령에서 선발한 자원병이 서부전선으로 가기를 꺼려했고 대영제국 전시 내각 역시 그를 불신해 영국 본토에 충분한 후방 병력이 있음에도 병력 충원해달라는 그의 요구에 핑계를 대며 병력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프랑스군 역시 니벨 공세의 후유증으로 대다수의 병력이 이탈했고 그나마 명성높던 필리프 페탱 총참모장이 교대근무를 하며 병사들을 위로하느라 바쁜 상황이었습니다. 벨기에군은 적은 병력으로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을 보조하는 상황이었고 새로 참전한 포르투갈군, 이탈리아 왕국군, 미군 역시 서부전선에 도착했지만 이들 역시 병력이 적어 예비대로 지원하는 역할이었습니다. 연합군 주력 병력은 병력 부족에 시달렸고 서부전선에 독일군 주력부대가 도착하자 병력 격차는 압도적이었습니다. 미국 본토의 200만 병력은 아직 소집 중으로 미군 주력부대가 서부전선에 도착하려면 2달 이상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연합군은 적은 병력으로 수많은 독일군을 막아야 하는 곤란한 상황에 놓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합군의 프랑스군에게는 비장의 무기가 있었습니다.


  • 후티어 전술로 참호를 돌파하라

슈트름트루펜 후티어 전술
독일군 돌격대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연합군 참호를 단숨에 뚫고 파리Paris로 진격하기 위해 동부전선의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 부대를 서부전선에 대거 배치했습니다. 슈트름투르펜Strumtruppen은 돌격대로 기관단총, 기관총, 화염방사기, 박격포 등 다양한 화력병기로 무장해 순식간에 강한 화력으로 적 참호를 단숨에 점령하고 돌파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은 1914년 전쟁이 시작된 이후 서부전선과 동부전선에서 작전을 하며 전술교리를 완성해갔습니다. 연합군은 전차를 참호 돌파 수단으로 사용했다면 독일군은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을 참호 돌파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을 중심으로 하는 참호돌파 작전을 성공하기 위해 독일군은 그동안의 전쟁으로 발전시킨 전술 교리를 한데 묶어 하나의 전술을 완성해갔습니다.

독일제국 오스카 폰 후티어
오스카 폰 후티어

독일군 장교 오스카 폰 후티어는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의 돌격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그동안의 전술을 모아 새로운 전술을 만들었고 그 전술은 후에 후티어 전술이라 불렸습니다. 후티어 전술은 전투 시작 몇시간 전에 허리케인 폭격을 해 참호와 후방시설까지 모두 파괴해 적의 보급로와 통신로를 모두 끊어 참호 안의 적을 고립시킨 뒤 탄막이동 포격으로 적 참호를 골고루 파괴해주고 강력한 화력으로 무장한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이 탄막 뒤에 바로 붙어 이동하다 탄막 이동 포격이 끝나면 바로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밀고 참호를 점령하고 돌파하면 독일군 주력부대가 참호로 침투해 적을 완전히 섬멸하고 참호 진지를 점령하는 전술이었습니다. 이 전술은 참호전 이후 시도된 허리케인 포격과 탄막 이동 포격 전술 등 대전쟁 때 시도된 새로운 전술을 모두 하나로 합친 것이었습니다. 허나 독일군 사령부는 후티어 전술에 관심이 없었고 후티어 전술은 오스카 폰 후티어의 부대 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 4번의 공세

루덴도르프 공세 4번의 공세
1)미하엘 공세 2)게오르게테 공세 3)블뤼허-요르크 공세 4)그나이제나우 공세 5)후에 새로 생긴 공세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1918년 춘계공세 때 4번의 공세로 파리Paris를 점령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각 공세를 작전명 미하엘Michael, 게오르게테Georgette, 그나이제나우Gneisenau, 블뤼허-요르크Blücher-Yorck로 불렀습니다. 4개의 공세 중 미하엘Michael 공세가 주력 공세로 미하엘Michael 공세는 솜Somme 전선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 사이의 취약점을 돌파해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을 갈라낸 뒤 영국원정군을 영국 해협 해안가로 몰아내는 공세였습니다. 나머지 공세는 연합군을 공격해 미하엘Michael 공세를 지원하는 공세였습니다. 독일군의 대량의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 부대를 서부전선 전방에 배치시켜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연합군 역시 독일군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수비자세를 고수하며 독일군의 공격에 대비했습니다.


  • 미하엘Michael 공세

미하엘 공세
미하엘 공세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미하엘Michael 공세로 솜Somme 전선에 있는 영국원정군을 서쪽으로 밀어내려고 했습니다. 그의 목표는 영국원정군의 주 보급기지인 아미앵Amiens을 점령해 영국원정군의 보급로를 끊어 영국원정군을 대거 후퇴시키는 것이었습니다. 1918년 3월 21일 루덴도르프 명에 따라 미카엘Michael 공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첫 공세 지역은 영국원정군이 지키는 생캉탱Saint Quentin이었습니다. 독일군은 연합군 최전방 참호를 박격포, 겨자가스, 염소가스, 최루탄, 연막탄으로 공격했고 후방 참호와 기지를 허리케인 포격으로 순식간에 파괴한 뒤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을 보내 연합군 참호를 순식간에 점령했습니다. 독일군의 기습 공격을 받은 영국원정군은 전력 보존을 위해 발빠르게 후퇴했고 독일군 슈트름트루펜Strumtruppen은 빠르게 전진하며 참호들을 점령해갔습니다.

루덴도르프 공세 독일군 A7V 전차
솜을 점령한 독일군 A7V 전차

독일군은 3월 21일부터 23일 생캉탱Saint Quentin을 점령하고 24일 솜Somme 강 도하 작전을 실시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강이라는 자연 방어선에서 방어했지만 독일군은 끊없는 공세 끝에 24일 밤 일부가 솜Somme 강 도하에 성공했고 방어선이 뚤린 것을 목격한 영국원정군은 후퇴했고 독일군은 25일 솜Somme 강을 완전 점령했습니다. 또다른 독일군 부대는 24일 바뽐므Bapaume를 공격했고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필리프 페탱 프랑스 총참모장을 만나 프랑스군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필리프 페탱 총참모장은 프랑스군이 샹파뉴Champagne를 방비해야 해서 지원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헤이그 총사령관은 격분해 뛰쳐나갔고 대영제국 의회에 연합군 전체를 지휘할 총참모장을 세워달라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은 바뽐므Bapaume를 공격했고 25일 프랑스군 일부가 영국원정군을 지원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가 전투기를 보내 기총 공격과 폭격으로 독일군을 공격하며 영국원정군을 지원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바뽐므Bapaume를 힘겹게 수비했고 그사이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은 프랑스군 참모진에게 편지를 보내 연합군 회의에 초대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연합군 페르디낭 포슈 총참모장
페르디낭 포슈

1918년 3월 26일 영국원정군의 사령부와 프랑스군 사령부는 둘랑Doullens에 모여 회의를 열어 연합군을 총지휘할 인물을 골랐고 페르디낭 포슈 총참모장이 그 인물로 선정되었습니다. 페르디낭 포슈는 그날 총지휘권을 얻고 연합군은 그의 휘하에 놓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과 필리프 페탱 프랑스 총참모장 모두 만족한 결과였습니다.

마크 A 휘펫 전차
마크 A 휘펫 전차

1918년 3월 26일 독일군은 바뽐므Bapaume를 넘어 로시에레Rosières로 진격했고 영국원정군의 틈을 발견해 그 틈을 순식간에 돌파했습니다. 영국 원정군은 독일군을 막기 위해 마크 A 휘펫 전차와 뉴질랜드 사단을 보내 전차를 선봉으로 내세우며 독일군을 밀어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은 포기하지 않고 로시에레Rosières 전역으로 공격해 영국원정군 방어선을 돌파하며 영국원정군을 알베르Albert로 밀어냈고 곧이어 알베르Albert도 기습공격해 점령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아라스Arras로 후퇴했습니다.

루덴도르프 공세 연합군 참호를 공격하는 독일군
연합군 참호를 공격하는 독일군

영국원정군은 병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전 지역을 방어하는 것을 포기하고 요충지인 아라스Arras로 집결했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은 쾌속 진격했고 너무도 빠른 진격속도를 보급부대가 따라잡지 못해 독일군은 병기와 식량 부족에 직면했습니다. 모든 것이 부족한 독일군은 어라스Arras에 밀집한 영국원정군을 상대해야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병력과 무기를 모아 독일군에 항전했고 독일군은 고전했습니다. 결국 1918년 3월 28/29일 독일군은 아라스Arras 점령에 실패했습니다. 그래도 상당히 멀리 진격한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을 영국 해협 해안가로 몰아내기 위해 오스카 폰 후티어 장군의 지휘 하에 빌러-브르또뉴Villers-Bretonneux를 공격했습니다.

루덴도르프 공세 미하엘 공세 지도
미하엘Michael 공세 지도

빌러-보르또뉴Villers-Bretonneux는 아미앵Amiens 옆에 있는 도시로 아미앵Amiens으로 가는 관문이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빌러-브르또뉴Villers-Bretonneux에 오스트레일리아군과 벨기에군을 배치해 방비하도록 했습니다. 1918년 3월 30일 독일군은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을 주축으로 오스트레일리아군과 벨기에군을 공격했지만 오스트레일리아군이 반격에 성공해 독일군 피해가 커지자 4월 5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루덴도르프는 아미앵Amiens을 점령하기 위해 아브르Avre와 앙크레Ancre를 공격했지만 병력이 집결해있던 영국원정군이 신속히 병력을 충원하며 독일군을 막아내 독일군의 돌파가 실패했습니다. 독일제국은 1918년 3월 미하엘Michael 작전으로 서부전선을 상당수 진격하는데 성공했지만 아미앵Amiens을 점령해 영국원정군의 철도보급선을 끊어내는데 실패했습니다.


  • Georgette게오르게테 작전

루덴도르프 공세 참호를 점령하는 독일군
참호를 점령하는 독일군

미하엘Michael 작전에 실패한 독일군은 이프르Ypres를 돌파해 영국원정군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독일군은 이프르Ypres에 주둔한 영국원정군이라도 포위해 영국해협으로 몰아내기 위해 이프르Ypres 남부 리스Lys에서 됭케르크Dunkrik로 진격했습니다. 이프르Ypres의 영국원정군은 포위되지 않게 저항했습니다. 독일군은 1918년 4월 7일 포격을 시작하고 4월 10일 돌격작전을 시행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독가스 공격으로 부상당한 영국원정군
독가스 공격으로 부상당한 영국원정군

독일군은 4월 10일 아르망띠에레Armentières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독가스 공격을 가한 뒤 돌격했고 영국원정군은 독가스 공격에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파죽지세로 돌파하며 메신Messines을 점령했습니다. 독일군은 아즈부르크Hazebrouck를 점령하러 진격했고 멜빌Merville을 점령했지만 오스트레일리아군의 분전으로 더이상 진격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독일군 부대는 바열Bailleul을 점령해 파스샹달Passchemdaele로 진격했고 영국원정군은 이프르Ypres에서 철수했습니다. 독일군은 영국원정군을 추격했으나 벨기에군은 허뙬스트Houthulst 숲에서 벌어진 메르켐Merckem 전투에서 승리하며 독일군을 막아냈고 이은 전투에서도 독일군은 패배하며 진격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독일군은 4월 29일 게오르게테Georgette 작전을 중지했습니다.


  • 블뤼허-요르크Blücher-Yorck 작전

루덴도르프 공세 블뤼허-요르크 작전
블뤼허-요르크 공세 당시 격전지였던 벨로Belleau 숲 전투

독일군은 게오르게테Georgette 작전이 실패하자 5월 후반 세멩 데 담므Chamin des Dames 능선을 차지하기 위해 블뤼허-요르크Blücher-Yorck 작전을 개시했습니다. 1918년 5월 27일 독일군은 세멩 데 담므Chemin des Dames 능선의 연합군 참호로 고폭탄과 독가스 공격을 가한 뒤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을 투입해 돌걱했습니다. 독일군의 돌격작전은 성공적이었고 연합군은 벨Vesle 강으로 후퇴했습니다. 프랑스군은 레츠Retz 숲에서 르노 FT-17 경전차를 처음 투입하며 독일군을 막아내는데 성공했으나 독일군은 사방에서 돌파해왔고 프링스군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독일군은 연합군을 쫒아 진격하면서 파리Paris에 가까이 갔습니다. 블뤼허-요르크Blücher-Yorck 작전은 루덴도르프가 보조 공세로만 생각한 작전으로 예상 외의 성과를 내자 루덴도르프는 놀랐습니다


  • 그나이제나우Gneisenau 작전

루덴도르프 공세 프랑스군 생샤몽 전차
독일군을 공격하는 프랑스군 생샤몽 전차

예상치 못한 곳에서 성과가 나자 놀란 루덴도르프는 블뤼후-요르크Blücher-Yorck 작전을 이어 미하엘Michael 작전으로 전진한 곳에 다시 한번 공세를 펼쳐 연합군을 밀어내는 그나이제나우Gneisenau 작전을 시행했습니다. 1918년 6월 9일 독일군은 매츠Metz를 공격했는데 프랑스군과 미국원정군 연합군은 독일의 작전을 미리 파악하고 방어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군에게 밀렸습니다. 하지만 6월 11일 프랑스군은 상파뉴Champagne을 기습 공격해 독일군을 당황시켜 독일군이 그나이제나우Gneisenau 작전을 중지하게 만들었습니다.


  • 제2차 마른Marne 전투

제2차 마른 전투 미국원정군
마른 강을 수비하는 미국원정군

루덴도르프는 4번의 공세에 실패하자 전략을 전면 수정하고 파리Paris로 가는 길로 마른Marne 강을 통과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루덴도르프는 최후의 병력들을 소집해 마른Marne 강 앞 상파뉴Champagne 방면으로 투입했습니다 1918년 7월 15일 독일군은 최후의 스투름트루펜Strumtruppen과 독일군 주력부대를 모아 마지막 공세에 나섰습니다. 독일군은 라임Reims 산의 연합군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라임Reims 참호선의 프랑스군을 분열시키러 프랑스군 사이
지점을 공격했지만 미국원정군이 분전해 참호를 막아냈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은 마른Marne 강 서부를 돌파하는데 성공했지만 연합군이 재빨리 병력을 충원하며 방어하자 독일군은 7월 17일 공세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연합군은 바로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제2차 마른전투 르노 FT-17 경전차와 프랑스군
르노 FT-17과 프랑스군

연합군은 전력을 보존하면서 후퇴해 독일군을 유인하고 보급문제로 곤경에 처하게 유도했습니다. 연합군은 독일군을 마른Marne 강으로 유도한 뒤 마른Marne 강에서 독일군을 막아내며 독일군의 소모를 유도하고 독일군 병력이 줄어들면 반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 일부가 마른Marne 강 도하에 성공하자 연합군은 마른Marne 강 방어선이 뚫릴 위험에 처해졌고 빨리 독일군을 마른Marne 강에서 몰아내야 했습니다.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사령관은 바로 반격작전을 구상하고 실행했습니다. 그는 프랑스군, 영국원정군. 미국원정군, 포르투갈군, 이탈리아 왕국군을 소집하고 350여대의 전차를 동원했습니다.

다시 엔강에 참호를 판 독일군
다시 엔 강에 참호를 판 독일군

그리고 그의 작전에 따라 연합군은 1918년 7월 18일 연합군은 독일군이 마른Marne 강을 넘어 점령한 수아송Soissons 사방에서 공격했습니다. 연합군은 전차를 선봉으로 독일군을 공격했고 병력이 적었던 독일군은 연합군의 대공세에 1918년 8월 6일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연합군은 기세를 이어 마른Marne 강을 건너 독일군을 공격했고 스페인 독감으로 전력이 약해진 독일군은 후퇴하 엔Asine 강과 벨Vesle 강 방어선으로 이동했습니다. 독일군은 끝내 파리Paris로 가보지도 못하고 아미앵Amiens과 마른Marne 강에서 연합군의 방어에 막혔습니다.


  • 연합군의 진격

제2차 마른전투 미국원정군과 독일군
교전하는 미국원정군과 독일군

1918년 8월 6일 독일군이 엔Asines 강과 벨Vesle 강으로 후퇴해 다시 참호를 파면서 루덴도르프 공세는 종결되었습니다. 독일군은 루덴도르프 공세마저 실패로 돌아가자 더이상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병력이 남지 않았습니다. 독일군은 너무도 많은 병력을 잃어 공세는 불가능했고 참호 방어마저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반면 연함군은 포르투갈군, 미국원정군과 이탈리아 왕국군이 충원되어 병력과 병기를 보충하고 병력을 분산하지 않고 전략적 요충지에 집결해 요충지를 독일군으로부터 보호하며 독일군을 소모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1918년 5월 미국원정군 200만명과 막대한 물량이 서부전선에 도착하면서 전력 면에서 독일군을 압도했습니다.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사령부는 미국원정군 신병들을 동원해 지독히도 오랫동안 한 대전쟁을 끝낼 대반격을 명령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