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백일전투] 대전쟁을 끝낼 마지막 공격

by 롱카이. 2022. 2. 9.
  • 미국원정군이 도착하다

서부전선으로 향하는 미국원정군
서부전선으로 향하는 미국원정군

1918년 6월 200만 이상의 미국원정군 병력이 서부전선에 도착했습니다. 미국원정군은 존 퍼싱 총사령과 휘하의 병력으로 존 퍼싱 미국원정군 총사령관은 바로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사령관과 필리프 페탱 프랑스군 총참모장,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을 만났습니다. 연합군의 장성들은 모여 회의를 열어 독일군의 루덴도르프 공세로 상실한 영역을 수복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독일군의 끈질긴 공세로 수복 작전에 회의적인 입장도 있었지만 독일군이 제2차 마른Marne 전투에서 패배해 엔Asine강과 벨Vesle 강으로 후퇴하자 연합군은 승산이 있다고 생각하고 총 반격작전을 구상했습니다.

프랑스군 르노 FT-17 전차의 공격
프랑스군 르노 FT-17 전차의 공격

그리고 전차를 대량 운용하는 프랑스군과 갓 유입된 미국원정군을 선두로 돌파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연합군은 땅이 단단해 프랑스군 전차들이 잘 기동할 수 있는 피카르디Picardy를 공세지역으로 정했습니다. 1918년 8월 6일 독일군이 제2차 마른Marne 전투에서 패배하고 후퇴하자 연합군은 피카르디Picardy 방면으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 아미앵Amiens 전투

백일전투 아미앵 전투 진격하는 연합군
아미앵 전투

연합군의 첫번째 반격은 아미앵Amiens으로 공세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랑스군은 슈나이더 CA.1, 생샤몽, 그리고 주력 전차인 르노 FT-17 전차를 합쳐 약 500여대의 전차를 준비하고 영국원정군은 마크 육상전함과 마크 A 휘펫 전차를 동원했습니다. 보병은 프랑스군, 오스트레일리아군, 캐나다군, 영국군이 집결해 병력 수로 독일군을 압도했습니다. 연합군은 더이상 손실을 내지 않기 위해 전보다 훨씬 더 신중하게 공격 준비를 했습니다. 아미앵Amiens 수복 전투는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이 각각 공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미앵 전투
아미앵 전투

영국원정군은 1918년 8월 8일 아미앵Amiens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영국군, 오스트레일리아군, 캐나다군을 집결한 뒤 72대의 마크 전차와 마크 A 휘펫 전차를 동원해 독일군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프랑스군 역시 남부에서 대기했습니다. 독일군은 연합군이 공격하기 전 영국원정군과 프랑스군에게 독가스 포격을 했지만 물량 부족으로 적은 양의 독가스 포탄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고 영국원정군이 진격하기 시작하자 5분 뒤에 대규모 철수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거의 저항없이 독일군 참호선을 점형했습니다.

백일전투 후퇴하는 독일군
후퇴하는 독일군

프랑스군은 1918년 8월 9일 아미앵Amiens을 공격했습니다. 그날에는 프랑스군과 캐나다군, 미국원정군이 함께 공격에 나섰습니다. 프랑스군 전차들은 쾌속 기동해 독일군 방어선 전 방면을 공격했습니다. 500여대의 전차, 특히 가벼워 어디든 진격하고 철갑으로 방어하면서 회전포탑으로 독일군을 사방에서 공격할 수 있는 르노 FT-17 전차의 물량 공세는 독일군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전차의 화력에 밀린 아미앵Amiens 방면의 독일군은 1918년 8월 12일 전면 철수했고 솜Somme 부근으로 철수했습니다. 독일군을 지휘한 루덴도르프는 그날을 독일군의 검은 날이라고 부르며 상심했습니다.


  • 솜Somme 전역에서 벌어진 연합군 공세

백일전투 영국원정군 기병대
항복한 독일군과 영국원정군 기병대

1918년 8월 15일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사령관은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에게 아미앵Amiens 공세를 지속하라고 명령했지만 더글러스 헤이그 총사령관은 명령을 사양하고 알베르Albert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영국군, 오스트레일리아군, 미국원정군 연합군은 1918년 8월 21일 알베르Albert를 공격했습니다. 동시기에 바뽐므Bapaume에서도 영국군과 뉴질랜드군 연합군이 공격해 바뽐므Bapaume 마을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솜Somme 강 근처의 알베르Albert와 바뽐므Bapaume를 동시 공격해 독일군을 밀어낸 영국원정군은 이어 생캉탱Saint Quentin 산을 점령하러 출동했습니다. 생캉탱Saint Quentin 산 공격은 오스트레일리아군이 1918년 8월 31일 시작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군는 용맹히 돌격해 생캉탱Saint Quentin을 점령했고 연합군에게 쫒긴 독일군은 지크프리트 선Siegfriedstellung(힌덴부르크 선)으로 철수했습니다.


  • 힌덴부르크 선으로 독일군을 몰아내라

백일전투에서 후퇴하는 독일군
다리를 건너 후퇴하는 독일군

영국원정군은 솜Somme 강 부근에서 독일군을 몰아내며 동시에 아라스Arras에서도 독일군을 공격하며 힌덴부르크 선으로 밀어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1918년 8월부터 9월까지 아라스Arras와 바뽐므Bapaume 사이에 있는 스카르프Scarpe, 아브랭꾸르Havrincourt, 드로꾸르-께엉Drocourt-Quéant 독일군 방어선을 공격해 주둔 독일군을 모두 힌덴부르크 선으로 밀어냈습니다. 프랑스군도 서부전선 남부에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프랑스군은 9월 중순 생캉탱Saint Quentin 근처에 있는 힌덴부르크 선인 싸비-달롱Savy-Dallon과 보셸롱Vauxaillon 라인에 도착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1918년 9월 18일 에피이Épehy 전투에서 탄막이동전술로 독일군 참호를 파괴하고 2대의 전차를 투입해 돌파하며 독일군을 몰아내고 생캉탱Saint Quentin 운하까지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결국 루덴도르프 공세로 돌파한 지역을 모두 잃고 공세 전 지크푸르트 선Siegfriedstellung으로 되돌아갔습니다. 독일군은 더이상 대전쟁에서 이길 승산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연합군은 힌덴부르크 선을 넘어 독일군을 독일제국 본토로 밀어낼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 영광의 순간

백일전투 생미엘 전투
생미엘 전투

연합군 주력병력이 아미앵Amiens에서 출발해 독일군을 힌덴부르크 선으로 밀어내는 사이 영국원정군, 프랑스군, 미국원정군 연합군은 알자스Alsace의 뫼즈Meuse에 위치한 생미엘Saint Mihiel을 공격하기러 했습니다. 프랑스군은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으로 상실한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를 수복하기 위해 1914년부터 공세를 하다가 파리Paris 함락 위기와 베르됭Verdun 전투로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 병력이 감소해 한동안 포기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원정군이 충원되자 프랑스군은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 공격을 다시 시작했는데 그 시작점이 생미엘Saint Mihiel이었습니다. 연합군은 1918년 9월 12일 생미엘Saint Mihiel에 프랑스 식민지군을 먼저 보냈고 프랑스 식민지군이 선전하자 근접항공지원과 전차 투입으로 독일군 본진을 돌파했습니다. 생미엘Saint Mihiel 전투에서 미국원정군이 활약했는데 존 퍼싱 미국원정군 총사령관이 병사들에게 세부작전까지 모두 교육시켰기 때문입니다.

백일전투 미국원정군
교전 중인 미국원정군

생미엘Saint Mihiel을 돌파한 연합군은 기세를 모아 1918년 9월 26일 존 퍼싱 총사령관이 미국원정군을 주축으로 뫼즈-아르곤Meuse-Argonne을 공격했습니다. 첫번째 공세에서 미국원정군은 몽포콩Montfaucon을 점령하는데 실패했고 독일군은 산개해서 반격했습니다. 그러자 프랑스군이 출동해 독일군을 소탕하면서 진격했습니다. 두번째 공세부터는 미국원정군이 분전해 아르곤Argonne 숲을 점령해갔습니다. 미국원정군은 아르곤Argonne 숲과 엔Asine 강의 독일군 주요 거점을 점령하며 1918년 11월 11일 연합군은 메츠-아르곤Metz-Argonne을 돌파했습니다.


  • 힌덴부르크 선을 넘어 벨기에로

백일전투 영국원정군 마차
파괴된 북부 운하 교량과 영국원정군 마차

영국원정군은 영국 해협 해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르-파-드-칼레Nord-Pas-de-Calais의 독일군 참호에 도착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노르Nord 운하에 도착했고 그 운하를 돌파하면 벨기에로 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국원정군은 벨기에 해방을 위해 북부(노르Nord) 운하를 돌파하려고 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힌덴부르크로 진격하는 영국원정군의 일부를 차출해 북부 운하에 집결시켰습니다. 1918년 9월 27일 영국원정군은 캐나다군을 보내 운하에 다리를 건설하게 했습니다. 캐나다군이 교량을 설치하는 지역은 북부 운하에서 유일하게 홍수 범람이 나지 않은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군은 신속히 교량을 만들어 강을 도하했고 바로 어두운 밤을 틈타 독일군을 기습 공격했습니다. 야간 기습에 당황한 독일군은 후퇴했고 캐나다군은 부을롱Bourlon 숲을 공격해 독일군 기관총 포화를 뚫고 숲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캐나다군의 활약으로 영국원정군은 북부 운하를 건너 캉브레Cambrai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백일전투 캉브레 마을
캉브레 마을의 영국원정군

영국원정군은 북부 운하를 건너 이프르Ypres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지제없이 진격해 1918년 9월 28일 제5차 이프르Ypres 전투를 벌였습니다. 벨기에군은 벨기에 영토 수복을 위해 제5차 이프르Ypres 전투에서 선봉에 서며 진격했고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지원해 벨기에군을 주축으로 하는 연합군은 이프르Ypres의 주요 철로를 수복하고 더 진격해 전 전투에서 악명 높았던 파스샹달Passchendaele을 수복했습니다. 연합군이 이프르Ypres를 공세할 때 예전처럼 비가 많이 왔지만 연합군은 이프르Ypres의 주요 거점들을 빠르게 점령해갔습니다. 1918년 10월 1일 리스Lys가 연합군에게 점령되며 연합군은 오랜 숙원이었던 이프르Ypres 돌파에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연합군은 더 진격해 1918년 10월 8일 캉브레Cambrai에 도착했습니다. 연합군은 1918년 10월 8일 324대의 전차와 항공기 근접지원으로 독일군을 총공격하며 속전속결로 밀어냈습니다.

백일전투 힌덴부르크선 셀 강의 영국원정군
셀 강

독일군은 지크프리트 선Siegfriedstellung의 캉브레Cambrai 전선이 뚫리자 벨기에 방면 후방으로 후퇴해 급히 헤르만 선Hermann-Linie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연합군은 독일군 뒤를 따라 진격했고 1918년 10월 17일 탄막 이동 포격 후 전차를 선봉으로 진격해 운하와 마을을 점령하며 셀Selle 강을 건너 진격했습니다. 전투의 선봉에는 캐나다군이 서 독일군을 일방적으로 밀어냈습니다. 독일군은 운하를 역공해 반격을 시도했으나 벨기에군이 운하를 막아내며 독일군의 반격은 실패로 돌아가고 독일군은 또다시 벨기에로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셀Selle 강마저 돌파당하자 이프르Ypres 방면을 막아내지 못한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그 책임을 물어 카이저 빌헬름 2세의 명에 따라 독일제국 군부관감에서 사임했습니다.


  • 초조해진 독일의 협상 제안

백일전투 생캉탱 운하 전투
생캉탱 운하 전투

플랑드르Flandre 방면의 영국원정군이 승승장구하는 동안 아미앵Amiens 방면의 영국원정군도 생캉탱Saint Quentin 운하 도하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영국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 미국원정군을 이끌고 1918년 9월 29일 생캉탱Saint Quentin 운하를 도하했습니다. 작전의 선봉은 미국원정군이었는데 전쟁경험이 부족한 미국원정군은 다리와 터널로 운하를 건너려다 독일군의 방어에 고전하고 있었고 이에 오스트레일리아군이 미국원정군을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원정군의 미숙함으로 전투는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았고 미국원정군과 오스트레일리아군의 희생은 커졌습니다. 이에 영국군이 투입되어 배를 만들어 운하를 도하해 독일군 기지를 공격해 독일군을 생캉탱Saint Quentin에서 몰아냈습니다. 프랑스군은 영국원정군이 생캉탱Saint Quentin 운하를 건너자 바로 생캉탱Saint Quentin 주변의 요새들을 공격해 파괴하고 돌파했습니다. 독일제국 군부는 생캉탱Saint Quentin이 돌파당하자 초조해했습니다.

백일전투 힌덴부르크선을 돌파하는 연합군
생캉탱 운하 전투

생캉탱Saint Quentin 돌파는 지크프리트 선Siegfriedstellung 정중앙 돌파를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독일군이 더이상 지크프리트Siegfriedstellung을 유지할 수 없다는 뜻이었고 곧 적군의 후방 돌파가 시작될 운명이었습니다. 독일군은 지크프리트 선Siegfriedstellung 후방에 방어선을 두고 있지 않았고 때문에 독일제국 군부는 연합군이 독일제국 영내까지 진격할 것을 걱정했습니다. 더군더나 1918년 9월 30일 동맹국 불가리아가 연합국에게 항복하고 1918년 10월 초 또다른 동맹국 오스만 제국 내에서 항복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독일제국과 가장 가까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이미 1917년 붕괴 직전으로 들어갔습니다. 거기에 이탈리아 왕국은 1918년 10월 붕괴 직전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최후의 공세를 날렸습니다. 독일제국은 동맹국 국가들이 무너지는 것을 바라보며 위기를 느꼈습니다. 또 독일제국의 민중은 독일제국 정부를 불신했고 언제든 제국의회를 뒤엎고 민족주의, 민주주의 국가 건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었습니다.

독일제국 정부 막시밀리안 폰 바덴 내각
막시밀리안 폰 바덴 내각

독일제국 내외의 혼란에 게오르크 폰 헤르틀링 내각은 사임했고 제국의회는 후임으로 막시밀리안 폰 바덴을 내각으로 임명했습니다. 온건파였던 막시밀리안 폰 바덴은 취임 후 연합국과 휴전 협상으로 전쟁을 잠깐이라도 끝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의 기조는 온건주의 정책을 만들어냈고 전쟁을 부르짖은 파울 폰 힌덴부르크와 에리히 루덴도르프를 중심으로 하는 독일제국 군부의 의견에 맞써 독일제국이 미국과 휴전협상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독일제국 빌헬름 그뢰너 군부관감
빌헬름 그뢰너

셀Selle 전투의 패배로 에리히 루덴도르프 군부관감이 사임하자 빌헬름 그뢰너가 군부관감에 취임해 독일제국 민생을 살펴보고는 카이저 빌헬름 2세에게 카이저에게 분노한 민중을 달래기 위해 사임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우드로 윌슨 미국 대통령에게 휴전협정 서안을 보냈습니다. 그가 미국 대통령에게 휴전협정을 제안한 것은 지금이라도 휴전협상해 서부전선의 일부라도 고착화해 수호하자는 목적이었습니다. 이에 우드로 윌슨 미국 대통령은 독일군의 서부전선과 동부전선 전면 철수 시 협정 승인할 것이라고 답장을 보냈습니다. 그 후에도 독일제국과 미국 원수는 서로 편지를 주고 받았지만 미국 대통령은 독일제국의 무장 해체와 손해배상을 조건으로 걸어 결국 독일제국은 미국과의 협상을 결렬했습니다. 독일제국에게 남은 것은 끝까지 항전이었습니다.


  • 최후의 공세와 벨기에 해방

백일전투 벨기에 해방
벨기에 해방

이프르Ypres를 차지한 벨기에군은 북부의 벨기에-프랑스 국경지대에서 독일군을 몰아내기 위해 국경지대로 공세를 했습니다. 이 공세는 제1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공세로 벨기에로 연합군이 들어갈 관문을 넓히기 위한 공세였습니다. 벨기에군은 플란데런Flandre의 리스Lys와 에스코Escaut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플란데런Flandre에 지독히도 내린 폭우가 멈추고 진흙탕이 모두 마른 후 벨기에군은 1918년 10월 14일 플랑드르Flandre 북부 꼬르트레Courtrai를 공격해 점령했고 프랑스군은 남부를 공격해 북상하며 브뤼허Bruges와 오스텐트Ostend를 점령하고 영국원정군은 릴Lille과 두에Douai를 점령했습니다. 이로서 벨기에 서부 해안지방은 연합군의 손으로 해방을 맞이했습니다. 벨기에 국민들은 독일군의 벨기에 학살에서 벗어나 기뻐하며 연합군을 환영했습니다.

상브르 운하를 건너는 연합군
상브르 운하를 건너는 연합군

그 후 연합군은 더 진격해 프랑스의 상브르Sambre와 벨기에의 오넬Honnelles을 탈환했습니다. 특히 상브르Sambre에서 연합군은 독일군 최후의 부대를 공격해 궤멸시켜 독일군의 전투병력을 말소시켰습니다. 연합군은 1918년 7월부터 11월까지 100일 간 다방면에서 독일군에게 공세 작전을 실시했습니다. 루덴도르프 공세 실패로 병력을 잃은 독일군은 전차와 항공전투, 각종 전술로 무장한 연합군에게 제대로 항전해보지도 못하고 물러났습니다. 연합군은 빠르게 진격하며 보급문제에 시달렸지만 노선으로만 달리는 철도 대신 어디든 길만 있다면 다닐 수 있는 트럭으로 보급을 하는 덕에 보급 문제는 독일군만큼 심각하지는 않았습니다.

초록색 선: 백일전투로 연합군이 진격한 경로

연합군의 파죽지세 공세도 충격이었지만 벨기에 해방 소식은 독일제국에게 가장 충격적인 소식이었습니다. 독일제국은 벨기에를 잃어버려 연합군을 독일제국 코앞에 두었습니다. 독일제국은 연합군이 독일제국 영토를 밟는 것만큼은 막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더이상 전쟁을 할 여력이 없었고 독일제국 내부는 이미 혼란상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