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서부전선

[서부전선: 11월 혁명] 독일제국의 붕괴

by 롱카이. 2022. 2. 9.
  • 기나긴 전쟁

베를린의 독일군 행전
베를린의 독일군 행진열

카이저 빌헬름 2세가 즉위해 통치를 펼치는 1900년대만 해도 독일제국 신민들은 빌헬름 2세에게 열광하며 그를 신뢰했습니다. 빌헬름 2세의 신민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과 세계 최강대국으로 등극하기 위한 전함 건함은 독일제국 신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했고 세계 최강대국의 일원이 되고 싶은 신민들의 욕구를 채워줬습니다. 그리고 빌헬름 2세의 세계정책은 주변국들을 자극해 결국 1914년 독일제국은 프랑스 제3공화국과 러시아 제국과의 양면전을 치뤄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독일제국 신민들은 전쟁을 낙관하며 독일제국 정부를 신뢰했습니다. 하지만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대영제국의 해상봉쇄로 독일제국의 경제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독일제국의 카이저 빌헬름 2세는 거의 모든 기혼가능 남성들을 전쟁터로 보냈고 공장과 농촌에는 남성 인력이 부족해졌습니다. 그래서 여성 인력이 공장과 농촌에 투입되며 독일제국은 전 국민이 전쟁에 참여하는 총력전을 벌였습니다.

대영제국 독일제국 해상봉쇄
1918년 대영제국의 해상봉쇄 구역

허나 대영제국의 해상봉쇄는 독일제국의 해상 무역을 원천 봉쇄했고 독일제국은 자원도 없는 와중에 모든 것을 자급자족해야 했습니다. 독일제국은 국민을 총력전에 투입하고 국가 경제를 전시경제로 전환해 서부전선과 동부전선에서 전쟁을 이어갔습니다. 허나 1916년 서부전선에서 베르됭Verdun 전투와 솜Somme 전투 두 거대한 물량전을 겪은 독일제국은 더이상 전시경제 생산량을 늘리지 못했습니다. 독일제국 경제는 위기에 빠졌고 이에 파울 폰 힌덴부르크 독일제국 총참모장과 에리히 루덴도르프 군부관감은 독일제국 병기 생산량을 늘리고 독일제국 전시경제를 이끌 힌덴부르크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힌덴부르크 프로그램은 모든 무기 생산량을 몇 배로 늘리는 것으로 농산물, 생필품 생산을 거의 중단하고 모든 것을 병기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었습니다. 허나 무리한 정칙으로 독일제국은 병기 생산량을 늘리지 못했고 농업 생산력은 큰 타격을 입어 식량이 떨어져 독일제국 신민들은 1916넌부터 순무의 겨울을 보내야 했습니다. 거기에 무제한 잠수함 작전으로 독일제국에게 식량과 자원을 공급하던 남아메리카 국가들이 피해를 봐 1917년부터 독일제국과 수교를 단교하고 무역을 중단했습니다.

식량배급을 기다리는 독일제국 민중
순무의 겨울 당시 줄을 서고 있는 독일제국 신민들

독일제국 신민들은 1916년부터 1918년까지 순무의 겨울을 보내게 되었고 기근에 시달린 신민들은 카이저 빌헬름 2세와 독일제국 정부에 대한 충성심을 잃고 증오심이 커져갔습니다. 그 와중 1918년 러시아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멸망하고 볼셰비키 정부가 들어서며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유럽에서 힘을 얻었습니다. 대전쟁 중기부터 전쟁을 멈추고 민족주의 대신 인터네셔널리즘으로 모두가 형제라는 사회주의, 공산주의 이론은 전쟁으로 지친 민중의 마음을 사로 잡으며 빠르게 확산했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제국과 계급의 해체를 주장했습니다. 유럽 각국의 정부는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경계했고 독일제국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독일제국에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확산되는 와중 1918년 10월 연합군이 백일공세로 서부전선의 지크프리트 선Siegfriedstallung을 넘자 독일제국 정부 내부에서 패배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독일제국 민중들 역시 소식을 듣고 제국의 패배를 우려했습니다. 그리고 곧 민중 봉기가 일어날 조짐이 보였습니다.


  • 혁명의 기폭제

독일제국 마지막 영국해협 공격 작전도
독일제국 해군의 공격 작전도

1918년 10월 독일제국의 빌헬름 그뢰너 군부관감은 우드로 윌슨 미국 대통령과 휴전협상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해체를 주장했고 독일제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협상결렬했습니다. 그리고 독일제국 해군은 미국원정군이 상륙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프랑스 항구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8년 10월 24일 독일제국 해군은 미국원정군이 상륙하는 항구를 공격하는 작전계획을 해군 병사들에게 발표했습니다. 작전은 전함과 잠수함을 이끌고 도버 해협으로 가 대영제국 왕립 해군을 격파하고 영국 해협으로 가 프랑스 항구를 포격하는 것이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가용가능한 전함과 잠수함을 동원했지만 1918년 잠수함들은 기뢰 공격으로 피해를 누적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상대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전함과 순양함, 해상 전투기를 동원한 함대로 독일제국 해군이 상대할 수 있는 적이 아니었습니다. 해당 작전은 사실상 자살특공대 공격 작전이었던 것이었습니다.

킬 군항의 반란
킬 시내를 점령한 평의회 병사들

이에 작전임무를 부여받은 수병들은 임무 수행을 거부하며 1918년 11월 3일 킬Kiel 군항에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병사들이 반란을 일으키자 노동자들도 반란에 가세해 노동자•병사 평의회를 구성해 1918년 11월 4일 킬Kiel 중심가를 점령해 킬Kiel 도시의 실질통치권을 장악했습니다. 킬Kiel에서 봉기가 일어나자 독일제국 내의 봉기는 사방에서 순식간에 일어났습니다. 독일제국 곳곳에서 일어난 노동자•병사 평의회가 도시 시청들을 무력점령하고 실권을 행사했습니다. 독일제국의 지방 정부는 평의회에게 권한을 빼앗겼고 평의회는 독일제국 신민들이 원했던 통치를 시작했습니다.


  • 독일제국의 붕괴와 종전

독일제국 11월 혁명
독일 11월 혁명

1918년 11월 7일에는 바이에른에서 바이에른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되었고 베를린에서는 사회민주주의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제국의 심장 베를린에서도 혁명이 일어나자 카이저 빌헬름 2세는 1918년 11월 9일 네덜란드로 망명하고 막시밀리안 폰 바덴 제국의회 총리가 사임하면서 독일제국이 붕괴되었습니다. 11월 초 독일 전국 각지에서 일어나 독일제국을 붕괴시킨 혁명은 후에 11월 혁명이라 불렸습니다. 공백이 생긴 정부는 당시 유망주였던 프리드리히 에베르트가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의회를 구성해 제국 정부를 이어받았고 그 뒤 1918년 11월 9일 바이마르 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콩피에뉴 휴전 협정 독일 항복
콩피에뉴 휴전 협정

그리고 바이마르 공화국의 총리로 임명된 프리드리히 에베르트는 1918년 11월 11일 콩피에뉴에 정차한 열차의 칸에서 연합국 지휘부인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최고 사령관, 필리프 페탱 프랑스군 총참모장, 더글러스 헤이그 영국원정군 총사령관, 존 퍼싱 미국원정군 총사령관을 만나 회담을 진행했습니다. 바이마르 공화국의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총리는 열차칸에서 연합국과 콩피에뉴 휴전 협상을 맺었고 조약 이름은 휴전 협상이었지만 사실상 바이마르 공화국이 연합국에게 항복한 것이었습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이전 독일제국 당시 우드로 윌슨 대통령과 협상하다 파기한 휴전협상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항복했습니다. 1918년 11월 11일 최후의 동맹국이었던 독일제국이 무너지고 수립된 바이마르 공화국이 항복을 하면서 끔찍했던 5년간의 대전쟁은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무력해진 독일은 연합국의 종전 협정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댓글